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음악/가요, K팝스타

015B - 슬픈 인연 (나미/럼블 피쉬)

by 만물의영장타조 2011. 2. 19.
반응형


인터넷에서 음반을 검색하다가 눈에 띄인 015B의 앨범 "Big5", 94년에 나온 그들의 5번째 앨범입니다. 리메이크작인 '슬픈 인연'과 '단발머리'가 인기를 얻었었죠.

신해철
씨가 몸담았었던 그룹 무한궤도의 멤버였던 정석원씨와 그의 형 장호일씨가 주축이 되어 역시 무한궤도 멤버였던 조형곤씨를 영입하여 90년에 결성한 그룹 015B.

그룹 이름에 대해서도 한동안 말이 많았었지요. 0(무) 1(한) 오비(궤도, orbit)이라고 하여 무한궤도의 이름을 이어받은 것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몇년전 장호일씨가 TV에 출연하여 그룹 이름에 대해 설명을 했다고 합니다. 015B 2집 발표후에 그룹 이름에 대한 질문이 쏟아져 억지로 뜻을 만든 것이 0(허공) 1(한마리) 오(烏, 까마귀) 비(飛, 날다)로 "허공에 한 마리 까마귀가 날아간다"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TV에 나와서 실제로 밝힌 이야기는 당시 인기있었던 레게 그룹인 UB40(히트곡 'Red red wine', 'I got you babe', 'Can't help falling in love')의 영어와 숫자 조합이 특이해서 이름을 만들었다고 했답니다. 장호일씨가 말하긴 했지만, 뭐가 진실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

암튼, 오늘 원래 하려던 이야기는 015B가 아니라 그들이 부른 '슬픈 인연'입니다. 5집 앨범 "Big5"에 수록된 이 곡은 당초 나미의 원곡으로 알려져 있었지요. 015B가 리메이크한 덕분에 당시 나미의 원곡까지 같이 다시 한번 인기를 얻었었지요. 그런데, 나미씨의 '슬픈 인연'이 실제로 원곡이 아니라 표절곡이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아니, 표절까지는 아닐지 몰라도 이젠 번안곡이 되었습니다.

1985년 작사 박건호/작곡 김명곤으로 노래가 발표되어 나미씨를 비롯하여 많은 가수들이 리메이크를 했었는데, 요즘은 저작권 홈피에 가보면, Ryudo Uzaki의 곡이라고 바뀌어 있다고 합니다.

원작자인 Ryudo Uzaki가 나미씨에게 선물했다는 소리도 있지만, 이미 이 노래는 84년 11월에 발매되었고, 일본 가수 Mikio Tsukada가 '絆(Kizuna)'라는 제목으로 노래를 불렀기에, 선물했다는 말은 맞지가 않다고 합니다. 만약 일본에서 선물을 했으면 작곡가에 원작자 이름이 되어있어야지, 김명곤씨의 이름으로 발표가 되지 않았겠지요. 하지만, 일부 소절을 베끼는 것도 아니고, 노래 전체를 대놓고 표절했다는 것도 좀 이상하긴 합니다만.. 그냥 개인적인 추측을 하자면, 80년대 중반에는 일본 노래를 방송에서 부르는 것이 허용되지 않아서, 번안곡으로 소개가 되었어야 하는데, 김명곤씨의 이름을 빌려 비정상적으로 발표된 것이 아닐런지...  ^^; 작곡가로 소개되었던 김명곤씨가 이미 세상을 떠나셔서 진실 여부는 알 수 없네요.

'슬픈 인연'은 2008년에 럼블 피쉬가 리메이크 앨범 "Memory For You"에 경쾌한 리듬으로 탈바꾸어 발표하기도 했었습니다. 이 앨범에서는 이오공감의 '한 사람을 위한 마음'도 많은 사랑을 받았었지요.

나미 - 슬픈 인연 (1985)
플레이 버튼을 누르세요...

015B - 슬픈 인연 (1994)
플레이 버튼을 누르세요...

럼블 피쉬 - 슬픈 인연 (2008)

플레이 버튼을 누르세요...


p.s. 검색을 하다보니, 어떤 사이트에서 'The History of plagiarism(표절의 역사) – 표절곡 나미의 슬픈인연'라는 제목의 포스트로 이 곡의 표절에 대해 상세히 써놓았더군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읽어보세요! Mikio Tsukada가 부른 ''을 들어보려고 열심히 뒤졌지만, 일본어 검색 능력 부족때문인지 찾기가 힘드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