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음악/가요, K팝스타

노래그림 - 길 (91년도 2집 앨범중에서)

by 만물의영장타조 2009. 2. 5.
반응형


노래그림은 ''이라는 노래로 우리에게 제법 알려져 있으며, 아직까지 많은 이들이 찾고 있더군요. 오래전 네이버 지식검색에 올려놓은 글때문에 지금까지도 가끔 음악 파일을 보내달라는 메일이나 쪽지가 오고 있답니다. (며칠전 이 지식검색 답변은 지웠습니다. 저작권법 때문에 음악 파일을 보내주지를 못하고 있어서요. ^^;) 

제가 가진 두장의 앨범을 꼼꼼히 살펴보면,
그룹의 결성은 85년도 또는 86년에 이뤄진 것 같습니다. (88년도 발매 앨범 속지에 "노래그림이라는 이름이 생긴지도 어느새 3년"이라는 문구가 있거든요. ^^;) 

초기에는
한동준, 양진석, 지근식, 김한년 네사람으로 구성되어 활동했으며, 91년 앨범 발매시에는 지근식, 김한년, 김영국, 문지환 이렇게 네사람으로 멤버가 바뀐 것 같습니다. (아래 테이블 참조)

88년도 앨범보다는 91년도 앨범이 더 많이 알려져 있으며, 이 앨범에 수록된 
''이라는 곡의 존재때문인 듯 합니다.

초기 멤버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자면,

한동준씨는 '그대가 이 세상에 있는 것만으로', '너를 사랑해' 등으로 우리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양진석씨는 오래전 MBC "일요일 일요일 밤에"의 '러브하우스' 코너에서 건축가로 자주 출연하여 알려졌으며, 솔로 앨범도 몇장 발표하며 가수로서도 활동했지요.
지근식씨는 변진섭씨의 노래 작사/작곡가로 널리 알려졌다는데, '네게 줄 수 있는 건 오직 사랑뿐', '새들처럼'을 만들었다죠. 솔로 앨범도 몇장 발표했다는군요. (썰에 의하면, 이 노래들의 녹음은 변진섭씨가 먼저 했지만, 노래그림의 콘서트에서 먼저 불리워졌다구요.)
김한년씨는 누군지 잘 모르겠는데, 프로듀서라고 하며, 일기예보 앨범에도 참여했었다네요. 

91년도 앨범의 멤버에 대한 소개는 저 아래 퍼온 글에 간단히 실려있으니 참고하시구요.

1집 왼쪽 앨범 1988년 7월 5일 제작 

멤버 : 지근식/김한년/한동준/양진석

A면                                        
  1. 잊을 수 없어
  2. 사랑은 아침 햇살처럼
  3. 세월따라 시간따라
  4. 꿈이었을까
  5. 겨울노래

B면
  1. 떠나갔네
  2. 저 하늘을 날아서
  3. 눈내리는 저녁
  4. 그대의 밤을
  5. 추억을 마음 깊이
2집 오른쪽 앨범 1991년 8월 제작 

멤버 : 지근식/김한년/김영국/문지환

A면                                        
  1. 길
  2. 혼자남은 거리
  3. 사랑속에서
  4. 행복했던 그날
  5. 그대곁에

B면
  1. 기차안에서
  2. 슬픈 우리 사랑노래
  3. 지워지지 않는 그대 모습
  4. 그 어디엔가
  5. 같은 하늘, 같은 시간속에서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에 어느 분께서 달아놓은 댓글을 잠시 가져왔습니다.
위에서 제가 쓴 글이랑 아래 퍼온 글이 조금 다른데, 2집 앨범의 자켓 사진에 한동준씨와 양진석씨가 없는 걸 보면, 멤버 구성에 있어서는 제가 쓴 글이 맞는 듯 합니다. ^^;

스포츠조선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노래그림 프로필입니다.

대학가를 중심으로 활약하던 뮤지션들이 모여 1986년에 결성한 남성 4인조 그룹 "노래그림"은 김영국,김한년,문지환,지근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해 10월, 첫번째 라이브 콘서트를 성공리에 마친 이들은 신촌블루스,신계행,최성수등과 수차례에 걸친 콘서트 활동으로 실력을 인정을 받게 되었다.
멤버 모두 작사,작곡,연주가 가능한 싱어 송 라이터로 상업적 성공 여부보다는 작품성을 중요시 했던 그들은 다운타운을 대표할 만한 그룹으로 부각되기도 했다.

1988년 라이브 콘서트를 통해서 창작곡 "네게 줄 수 있는 건 오직 사랑뿐","새들처럼"등을 발표하기도 했는데 이 노래들은 이듬해 변진섭이 리바이벌해 큰 인기를 누리기도 했다. 같은 해 데뷔앨범 "잊을 수 없어"를 발표하여 방송에 출연하기도 했던 그들은 1991년 가을에 "지워지지 않는 그대 모습", "그대곁에", "행복했던 그날", "길"등이 수록된 두번째 앨범 "노래그림2집"을 발표. 이 후 콘서트를 통해 꾸준히 인기를 누렸다.

===================== 멤버소개 =====================

김한년 : 서울 명동 태생, 중앙대 경제학과 졸업, 지근식,한동준,악동들,유현국,송혜수,이광조등의 앨범에서 작곡과 편곡을 담당한 실력파 아티스트. 유럽풍의 음악 추구.
지근식 : 전남 광주 태생, 홍익대 산업디자인과 졸업, 두장의 솔로 앨범 발표, 변진섭의 데뷔앨범과 2집 앨범에서 작사,곡 담당, 라이브에 강한 아티스트.
김영국 : 서울 방이동 태생, 건국대 건축학과 졸업, 안정되고 풍부한 비브라토가 매력적인 아티스트.
문지환 : 경기도 의정부 태생, 서울예전 방송연예과 졸업, 대학가요제 입상, 솔로 앨범 발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