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규장각 도서 환수 모금 캠페인

CS&N(David Crosby, Stephen Stills and Graham Nash)의 82년도 Top10 히트곡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은 인기를 얻지는 못했지만, 나름대로 그 멜로디를 기억하시는 분들은 있습니다. 

이들은 슈퍼그룹이라고 불리우기도 하죠. David Crosby, Stephen Stills, Graham Nash 가 함께 모여 만든 그룹인데, 후에 Neil Young도 참여를 하여 CSN&Y으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이들의 해체와 재결합은 무진장 사람을 헷갈리게 하여 곤혹스럽기도 하답니다. 암튼! 68년에 첫 결성되었는데, 멤버들의 이력이 화려합니다. 

Crosby는 Byrds의 멤버였고, Stills는 Neil Young과 함께 Buffalo Springfield의 멤버였으며, Nash는 Hollies의 멤버였습니다. 참고로, 그룹 Byrds는 Roger McGuinn 등이 주축이 되어 60년대 중반 결성된 5인조 미국 포크락 그룹으로 'Turn! turn! turn!'이라는 유명한 히트곡이 있습니다. 그리고, Buffalo Springfield는 Neil Young, Stephen Stills, Richie Furay 등 66년에 결성된 5인조 포크밴드로서 'For what it's worth'가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68년에 해체된 이후로 CSN&Y, Poco, Loggins & Messina 등 여러 그룹으로 나뉘어져 포크락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고도 하죠. Hollies는 영국그룹으로 'He ain't heavy and he's my brother'라는 유명한 히트곡이 있습니다.

이들은 69년에 첫 데뷔앨범 "CS&N"을 발표하여 'Marrakesh express'와 'Suite:Judy blue eyes'같은 명곡들을 히트시키기도 하였죠. 'Suite:Judy blue eyes'는 여성가수인 Judy Collins를 두고 쓴 것이라고 하네요. 이후 Woodstock에서 공연을 하던중 Neil Young까지 합류하여 70년에는 CSN&Y라는 이름으로 앨범 "Deja Vu"를 발매하게 됩니다. 이 앨범에서는 'Woodstock', 'Teach your children', 'Our house'같은 불멸의(^^;;;) 히트곡을 내게 됩니다. 또 다른 싱글 'Ohio'를 발표하고 나서 그룹은 해체를 합니다. 그룹이 해체되고 난 71년에는 라이브 앨범인 "Four Way Street"가 발매되어 많은 인기를 끌기도 하였구요. (앨범 차트 1위에 올랐다고..) 

이후 이들은 각자의 길을 걷는데, Crosby와 Nash는 솔로와 듀엣 앨범을 내며 활동을 병행하였으며, Young과 Stills는 각자 솔로 활동을 합니다. Neil Young이야 워낙 유명하니깐 다들 아실테고, Stills는 74년에 'Love the one you're with'라는 신나는 포크 음악을 히트시키기도 합니다.

이들은 74년에 다시 모여 투어를 하였으며, 편집 음반인 "So Far"를 발매한 직후 그룹은 다시 해체됩니다. (공연하려고 모였던 모양이네요. 쩝!) 암튼 "Deja Vu"부터 3연속 앨범 차트 1위에 올리는 성공을 거두었답니다. Neil Young을 제외하고는 77년에 다시 모여서 활동을 계속했는데, 77년에 앨범 "CSN"을 발매하며 투어 활동을 꾸준히 하였답니다. 82년에는 앨범 "Daylight Again"을 발매하여 'Wasted on the way'와 'Southern cross' 두곡의 히트곡을 내기도 합니다. 

80년대초 Crosby는 약물중독으로 심한 고통을 겪기도 하였으며 감옥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86년에 Crosby가 석방되고 Young이 재합류하여 다시 CSN&Y가 되는데, 이들은 88년에 "American Dream"이라는 앨범을 발매하지만, Young은 그들의 투어 활동에는 참가를 하지 않습니다. 90년에 CS&N은 라이브 앨범 "Live It Up"을 발매하는데, 별 인기를 끌지 못합니다. 그리고 94년에 다시 "After The Storm"이라는 앨범을 발표하지만, 이 역시 반응이 신통치 않았다고 합니다. 이때 Crosby는 간이 나빠져서 죽음 직전까지 갔으나 성공적인 간이식수술로 인해 다시 소생하였다고 하네요. 

99년에 CSN에 Young이 합류하여 세번째 스튜디오 앨범인 "Looking Forward"를 발매하게 되는데, 이는 30년동안의 이들의 역사상 세번째 스튜디오 앨범이라고 하네요. 물론 CSN&Y의 이름으로요...

http://www.keno.org 사이트에서 많은 정보를 얻어왔음을 밝힙니다~~


워낙 오랜기간 활동하였으나 앨범을 몇장 내지 않아서인지 우리 귀에 들리는 이들의 음악은 사실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쉽게 들을 수 있는 곡인 'Wasted on the way'를 들려드립니다.
 

Crosby, Stills & Nash - Wasted on the way 들으러가기 (싸이월드 블로그 링크)

  


Posted by 음악이 좋은 만물의영장타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