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음악/가요, K팝스타

[CD음반] 홍성민 - 기억날 그날이 와도 (외인부대 - 아름다운 그대)

by 만물의영장타조 2011. 6. 18.
반응형

 

4년전(2007년 8월) 뇌출혈로 세상을 떠난 홍성민씨의 유일한(?) 히트곡 '기억날 그날이 와도'입니다.
히트곡이 더 있는지 모르겠지만, 제가 아는 곡은 이거 하나입니다. ^^;

이 노래가 처음 발표되었을때 홍성민씨는 그룹 공중전화의 멤버였습니다. 이곡을 만든 오태호씨와 함께 4명으로 구성된 공중전화는 88년에 결성되어 단 한장의 앨범 "사랑이 그리운 날에는"만 발매하고 사라졌다고 하네요. 오태호씨는 그룹에서 기타를 맡고 있었으며, 홍성민씨는 보칼과 키보드를 맡았다고 합니다.

이듬해인 89년 4월에 발매된 락 옴니버스 앨범 "Rock In Korea"을 보면 홍성민씨의 '기억날 그날이 와도'가 수록되어 있는데, 공중전화 멤버라고 명시되어 있는 걸 보면 이때까지도 공중전화의 멤버로 활동하고 있었나 봅니다. 락을 하는 사람들이 모여 만든 앨범 "Rock In Korea"에는 임재범씨, 김종서씨도 보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공중전화는 89년에 해체된걸로 추정됩니다)

홍성민씨는 90년말에 '기억날 그날이 와도'가 수록된 솔로 앨범을 발표합니다. '기억날 그날이 와도'는 "Rock In Korea"에 수록된 버젼이랑 홍성민씨의 1집 앨범에 수록된 버젼이 조금 다릅니다. "Rock In Korea"에서는 다소 다듬어지지 않은 보칼로 풋풋한 사운드를 들려주었지만, 새로 녹음한 독집 앨범에서는 세련된 느낌이 확실하게 듭니다. 녹음도 다소 빠른 속도로 진행하여, 곡의 길이도 짧아졌네요. (4분 27초에서 4분 10초) 어느 버젼이 더 좋은가는 개인의 기호에 따라 다를 듯 합니다만, 다음 뮤직 포탈에는 "Rock In Korea" 버젼만 음원이 제공되고 있네요. 이 노래가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홍성민씨의 솔로 앨범에 수록된 이후라고 알고 있습니다.

앨범 수록곡의 대부분은 함께 활동했던 오태호씨가 곡을 만들어줬으며, 임재범씨가 그룹 외인부대 시절 불렀던 '아름다운 그대'의 리메이크 버젼도 들어 있습니다. 솔직히, 이곡만큼은 가벼운 팝 스타일로 편곡한 홍성민씨 버젼보다는 임재범씨의 시원 시원한 목소리가 좋은 외인부대 원곡이 훨씬 더 좋습니다. ㅎ 이때만 해도 임재범씨의 목소리는 너무 허스키하지도 않고 힘과 젊음이 느껴집니다. ^^

 


또한 앨범 속지와 뒷면을 보면, 이승환씨의 이름이 코러스에 보입니다. 이승환씨는 89년에 1집을 발매하여 이미 성공을 거두고 있었지요. 수록곡중 '기다린 날도 지워질 날도', '눈물로 시를 써도' 등은 오태호씨가 만들어준 히트곡이죠.

'기억날 그날이 와도'... 듣고 있으면 뭔가 찡~함이 느껴지는 곡입니다.
'아름다운 그대'의 홍성민씨 버젼은 다음 음원에서 제공하지 않아,
임재범씨 목소리로 감상해보시라고 외인부대의 노래로 들려드립니다.

홍성민 - 기억날 그날이 와도 ("Rock In Korea" 수록된 버젼)
플레이 버튼을 누르세요...

외인부대 - 아름다운 그대
플레이 버튼을 누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