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음악/Jazz

Bob James & Earl Klugh - I'll never see you smile again

by 만물의영장타조 2011. 1. 18.
반응형

이젠 일흔이 훌쩍 넘어버려 건반악기의 거장(그리고 노장)이 되어버린 Bob James와 멋들어진 기타 연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Earl Klugh의 연주를 소개해드립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이 곡이 예전(오래전~ ㅎ) 배철수씨가 진행하는 음악캠프에서 중간 시그널 송으로 쓰인 것으로 압니다. 이후 TV에서도 여러번 사용된 적이 있어 멜로디가 익숙한 분들도 계시리라 봅니다.

두개만 남은 종이 성냥을 앨범 자켓으로 하는 "One On One"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사실 이 앨범은 버릴 곡이 하나도 없습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앨범을 통으로 들어보시길... 이 앨범에는 재즈 베이스계의 노장이신 Ron Carter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추후 Bob James와 퓨전 그룹 Fourplay를 결성하게 되는 드러머 Harvey Mason도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Fourplay는 91년 Bob James, Lee Ritenour, Nathan East, Harvey Mason에 의해 결성된 퓨전 재즈 그룹으로 91년 앨범 "Fourplay"를 발표한 이후 지금까지 총 12장의 앨범(한장은 베스트 앨범)을 발표하며 20년동안 꾸준히 활동하며 인기를 누리고 있지요. 멤버는 기타리스트만 바뀌어 98년에 Lee Ritenour 대신에 Larry Carlton이, 작년 2010년부터는 Chuck Loeb이 기타를 맡고 있네요. 내한공연도 지금까지 4번정도 온 것으로 알고 있으며, 올 3월 2일에도 예술의 전당에서 20주년 기념 공연을 가진다고 합니다.

다시 돌아와서~

Bob James 그에 대해서는 간단히만 설명하겠습니다.
39년생으로 4살때부터 피아노를 쳤구요. 클래식 이론으로 무장된 그는 62년에 Quincy Jones를 통해 데뷔를 합니다. 이후 10여년동안 프로듀서와 작곡가로 활동을 하던 그는 74년 앨범 "One"을 시작으로 1년 단위로 "Two", "Three", "BJ4"를 발표하며 대중의 인기를 얻기 시작합니다. "Heads", "Touchdown", "Lucky Seven" 등의 앨범을 발표하다가 79년에 Earl Klugh와의 조인트 앨범 "One On One"을 발표합니다.
이 앨범은 80년에 그래미상을 수상하여 그들의 가치를 더욱 빛나게 하기도 했지요.

그는 Paul Simon, Neil Diamond, Kenny Loggins, Michael Jackson 등의 앨범을 제작하기도 했으며,
클래식 음반을 발매하기도 한 다재다능한 뮤지션입니다.
2005년에는 앨범 "Angels Of Shanghai"에 드라마 "대장금"의 주제곡을 연주한 'Theme 'Onara' from 'daejangkeum''를 넣기도 하였지요.
Earl Klugh와는 총 3장의 조인트 앨범을 발매하였으며, 위에서 소개해드린대로 91년 Fourplay 결성을 주도하여 지금까지 솔로와 그룹 활동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Earl Klugh는 사실 제가 그리 좋아하는 뮤지션은 아닙니다 ^^; 그의 솔로 앨범들이 넘 비슷비슷해서 그런 것도 같구요.. 제 취향은 아니지만, 서정적인 기타 연주로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54년 디트로이트 출생으로 5살때 피아노를 배우고 10살때 기타 연주를 시작했습니다. 70년 플룻티스트 Yusef Lateef의 눈에 띄어 앨범에 세션으로 참여하면서 음악계에 들어왔습니다. 71년 George Benson의 앨범에 참여하면서부터 약 3년간 활동을 같이 하며 언론의 주목을 받습니다. 잠시 Return To Forever의 투어에 참가하기도 하구요.

드디어 76년에 첫번째 솔로앨범 "Earl Klugh"를 발표하여 좋은 반응을 얻습니다. 계속해서 앨범 "Living Inside Your Love", "Finger Painting", "Crazy For You"를 연달아 발표하면서 점점 고정팬을 늘려갑니다.
드디어 79년 Bob James와의 조인트 앨범 "One On One"을 발표하면서 그는 그래미상을 수상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실력을 인정받게 됩니다.
이후 몇장의 앨범을 더 발표하다가 82년에 Bob James와의 두번째 조인트 앨범 "Two Of A Kind"를 발표합니다. 이후 85년 워너 브라더스로 옮긴 이후 우리나라에서 제법 인기를 끈 앨범 "Soda Fountain Shuffle" 등 여러장을 발표하고 92년에는 Bob James와의 세번째 조인트 앨범, 자켓에 오이 두개가 있는 "Cool"을 발표합니다.

워낙에 유명한 뮤지션들이다보니 글이 조금 길어진 것 같네요.

이 앨범 "One On One"의 수록곡중 'Kari', 'Love lips', 'Winding river'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중 으뜸은 'I'll never see you smile again'입니다. 제목이 조금 그렇지만 연주는 상당히 경쾌합니다. 건반위를 날아다니는 Bob의 키보드 연주와 그에 화답하며 깔끔한 기타 연주를 들려주는 Earl... 최상의 하모니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

다음 음원에서 지원되지 않아, 유튜브에서 올려드립니다.

Bob James & Earl Klugh - I'll never see you smile again
플레이 버튼을 누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