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대학 입시 정보

인서울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영화영상학과 수시 및 정시 모집 인원, 정시 과목별 반영 비율, 수능 최저 기준, 2022학년도 정시 70% cut 정리

by 만물의영장타조 2023. 6. 4.
반응형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과거 신문방송학과 또는 언론정보학과 였습니다. 줄여서 '신방과'라고 불렀던~ 1950년대 홍익대학교에서 신문학과로 설치된 것이 최초였다고 합니다.

지금은 많은 대학에 개설되어 있지만, 정작 최초로 설치되었던 홍익대학교는 60년대에 없어졌다고 합니다.

'신문', '방송', '광고', '홍보' 등의 이름이 학과 명칭에 들어가 있어서 언론과 방송에 관련된 내용만 배운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간의 소통을 연구하는 학문이 베이스에 깔려있기 때문에 여러 분야를 연구하는 융합 학문 성격이라고 합니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라는 명칭을 가장 먼저 쓴 학교는 한양대학교라고 합니다.

졸업후 진로는, 예전과 크게 다르지 않은 언론사, 방송국, 광고회사, 출판사, 잡지사, 영화, 영상, 멀티미디어 관련 분야 뿐 아니라 기업체의 홍보부서에도 들어간다고 합니다. 직업으로 표현하자면, PD, 기자, 작가, 아나운서, 리포터, 카피라이터, 광고 제작자, 영상편집자, 영상 엔지니어 등이라고 합니다.


인서울의 주요 대학은 대부분 관련 학과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홍보영상학부
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강대학교 지식융합미디어대학 신문방송학과
균관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희대학교 정경대학 미디어학과
한국국어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국대학교 문과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언론정보학부 미디어커뮤니케이션전공

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미디어광고학부 미디어전공
실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홍보학과
종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커뮤니케이션학부 저널리즘전공
가천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동덕여자대학교 문화지식융합대학 커뮤니케이션콘텐츠전공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영상학부 저널리즘전공
성신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영화영상학과

   - 영상매체의 이론 및 실기를 훈련하여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개발·제작할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한 학과라고 합니다.

 

   -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학과에 비해서는 인서울권에 많은 편은 아닙니다. 대개 연극영화과와 같이 있다보니, 이전부터 유명한 한양대, 중앙대, 동국대 등 12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떠오르고 있는 흔히 '한예종'이라고 부르는 한국예술종합학교도 있습니다. 한예종은 대부분의 과가 실기를 봐야 합니다. 심지어 연출과의 경우에는 1차에서 논술형 글쓰기로 통과한 다음, 2차로 무려 7시간 동안 스토리 구성 능력과 창의력 평가를 위한 글쓰기와 구술 시험을 진행합니다. 영상원 또한 글쓰기와 이야기 구성, 구술 시험이 있습니다. (아래쪽에 자세히 참조)


   - 중앙대, 동국대, 한양대, 경희대 등은 수능, 내신 100%입니다.

 

 

합학교 연출과 / 극작과 / 연극학과 (예술경영)

균관대학교 연기예술학과 연출전공
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영화전공

앙대학교 공연영상창작학부 영화전공
희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영화연출 및 제작

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
국대학교 영화영상학과

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영화전공
실대학교 예술창작학부 영화예술전공
종대학교 영화예술학과
국대학교 공연영화학부 영화전공

서울여자대학교 언론영상학부 디지털영상전공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영상연기학과

 

아래 정리해놓은 학교별 수시/정시 모집 인원 및 과목별 반영 기준은 2023년 5월 기준입니다. 가끔 업데이트가 되는 경우가 있으니, 본인이 타겟으로 하는 학교와 학과를 선정한 후에, 보다 정확한 전형 기준은 해당 학교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정리해 놓은 것은, 인서울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학과와 영화영상학과를 지망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한눈에 보기 싶게 정리한 것입니다. 아래 테이블을 이용하여 대략적인 본인의 희망 대학교를 선정하는데 가이드 역할을 하기 위한 것입니다.

 

 

◈ 학교별 수시 모집 인원 (2024학년도)

   - 학교/학과별로 수시에서 모집하는 전형이 다릅니다. 본인이 강점을 가진 전형에 맞게 학교/학과를 선정하고, 선정된 학교/학과별 기준의 공통점을 뽑아내서 수시 전형/지원 학과를 고르셔야 합니다. 수능 최저가 있는 학교들도 있으니, 본인의 수능 점수를 잘 분석하여 향후 상승할 등급까지 고려하야 상향/적정 등을 잘 믹스하셔야 합니다. 가끔 수시 납치 (수능을 잘 보았는데, 수시에 덜컥 붙어버려서 잘 본 수능 점수로 정시 응시를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상향과 적정, 안정을 본인의 수능 점수와 잘 비교해야 합니다.

 

 

◈ 학교별 수시 전형의 수능 최저 기준 (2024학년도)

   - 수능 최저가 없는 학교와 전형도 있으며, 수능 최저가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학과도 있습니다. 추세는 수능 최저를 완화하는 중입니다. 

 

 

◈ 학교별 정시 모집 인원 및 정시 과목별 비중 (2024학년도)

   - 수능 100%로 모집을 하는 학과도 제법 됩니다. 일부 실기를 보는 학교도 있긴 하지만요. 오로지 수능 점수만으로 영상 관련 학부에 진학하고자 한다면, 정시에서의 교과별 비중을 잘 파악하여, 본인이 강점을 가진 학교가 어디인지 선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국어를 더 잘하는지, 수학을 더 잘하는지에 따라 정시 지원하는 학교가 달라질 수 있으며, 향후 수능 공부에 어느 과목을 더 집중할지도 알 수 있습니다.

 

 

◈ 2022학년도 학교별 정시, 최종 등록자 영역별 70% Cut

   - 연도별로 과목별 점수가 오르내림이 있으니, 이 점수들을 절대적으로 보기 보다는, 대략적인 기준 점수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2022학년도 수능 점수의 등급과 비교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아래는 몇개 대학교의 학과 설명을 가져왔습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 영상원

 

한국예술종합학교 입학정보

2024학년도 예술사과정 정원내 및 정원외 전형 신입생 모집요강 안내 담당자 입학관리과 박종철 (02-746-9872) 등록일2023.04.05 조회수13413

www.karts.ac.kr

   - 일반전형의 원서접수는 모집학과에 따라 다릅니다.
   - 원서접수
      . 연극원 : 연기과 6월 / 무대미술과 8월 / 연출과, 극작과, 연극학과 10월
      . 영상원 : 전학과 (영화과 / 방송영상과 / 멀티미디어영상과 / 애니메이션과 / 영상이론과) 10월

 

   - 모집 인원

 

   - 연극원 연출과 시험내용 및 제출서류

 

- 영상원 시험내용 및 제출서류

 

 

 

▶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창작학부 영화전공

   - 연출전공 : 연출전공은 영화를 연출하는 사람을 말한다. 각본의 내용을 조정해 플롯을 정하고 촬영방법 등을 결정하며 편집을 결정하는 등 영화를 만드는 데 있어서 영화의 내용적 부분을 모두 습득한다.


   - 촬영전공 : 영화를 만들 때 촬영 부분의 모든 것을 지도하고 책임을 지는 사람 . 제작 수업에서 촬영을 담당하면서 촬영위주의 수업을 듣는다 .


   - 편집전공 : 촬영한 필름이나 디지털 소스를 극의 전개와 순서에 맞게 창조적으로 배열하여 하나의 완성된 영화 작품을 만드는 일을 전담한다 .


   - 영화제작전공 : 오리지널 스토리를 생각해 내거나 영화의 기본을 이룰 작품을 선별해서 영화를 만들어나가는 사람. 영화제작의 초기부터 완성단계까지 창의적이고 관리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제작자에는 스튜디오에 속한 제작자와 개인 제작자의 두가지 유형이 있다. 스튜디오 제작자는 영화 원작을 구매하고, 제작비를 지불하며, 필름인화·광고 등의 비용을 지출하는 대리인 역할을 한다 . 반면에 개인 제작자는 자신의 돈이나 후원자들의 돈을 투자해 프로젝트를 진행시키며 영화에 대한 옵션을 취해 스튜디오에 팔기도 한다. 그러나 자신의 돈을 투자해 작품을 전개시켜 나간 후 스튜디오에 팔 수 없기도 하므로 위험이 뒤따른다.

 

   - 영화마케팅 : 성공하는 영화는 영화의 기획단계부터 관객층의 선호도를 분석하고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툴을 동원하는가 하면, 개봉을 앞두고 관객층의 눈과 귀를 사로잡기 위한 기발한 홍보전략들이 동원해야 한다. 또 영화와 관객을 이어주는 가교로써 , 영화를 가장 매력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참신한 창의력과 트렌드를 읽어낼 수 있는 감성적인 눈이 있어야 한다 . 이를 담당하는 것이 바로 영화 마케팅이다.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창작학부 공간연출전공


   - 공간연출전공의 교육목표는 급변하는 미디어공연영상 콘텐츠 및 융복합형 산업구조 안에서 현장 적응력을 배양하여 자신의 위치를 찾아나가는 동시에, 학생 스스로 창의성과 가능성을 확장시킬 수 있는 공연·영화·영상 분야의 개방적이고 창조적이며 실용적인 전문 디자이너 양성을 교육 목적으로 한다.


   - 커리큘럼은 공연영상디자인(무대+프러덕션)과 조명디자인으로 구성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영화연출)


   - 이미지와사운드, 영화사, 비디오제작실습, 시나리오창작기초, 현대영화연구
   - 초급영화이론, 디지털편집실습, 영화촬영기초, TV제작, 디지털다큐멘타리제작
   - 고급촬영과조명, 사운드프로덕션, 단편영화와시나리오, 현대영화이론
   - 영화제작실습, 영화편집연구, TV-CM/뮤직비디오제작실습, 영상마케팅

 


 경희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디지털콘텐츠 전공은 뉴미디어 매체를 위해 만들어 지는 디지털게임, 디지털영상, 애니메이션, 인터랙티브 디자인콘텐츠 등의 기획과 연출, 다양한 시각적 표현과 디자인, 유통에 관한 연구를 통해 컴퓨터와 디지털 이미지, 출판과 방송, 게임과 영상 산업이 혼합되고 있는 디지털 시대의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을 확장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전공이다.
   -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개념과 산업에 대한 이해, 산학 프로젝트를 통한 기획, 연출 및 시나리오, 디자인, 사운드, 프로그래밍, 마케팅 과정의 경험과 이론적 연구를 병행하며 뉴미디어가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커리큘럼이 구성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영화전공)


   - 예술가로서의 예술적 지도능력 향상
   - 미래지향적인 종합예술인양성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인문)

 

   -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공자들에게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깊은 관심과 다양한 학문 분야를 가로지를 수 있는 넓은 시야가 요구됩니다. 결국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학문 간의 벽을 넘고 현상들 간의 연결을 통해 복잡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분석력과 통찰력, 그리고 연관된 현실적 문제들의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

 

   - 영상디자인, 애니메이션, 영화와 같은 영상관련 분야를 세부적으로 배우고 장르를 초월한 융합을 통해 새로운 영상 문화를 선도하는 학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