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며칠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수소 관련 업체인 플러그 파워 (Plug Power)의 주가도 제법 출렁거렸습니다. 8일동안 13.45달러에서 24.7달러까지 83% 상승한 전기차 업체인 리비안에 비해서는 턱없이 부족하긴 하지만, 최근에 조금 힘을 받으려는 모양을 보이고 있습니다.
19년, 20년중반까지 10달러 아래에 있던 주가가 21년초 SK그룹이 투자를 하며 주가가 2배 이상 치솟기도 했지만, 이내 회계 오류가 발견되고 이후 친환경에 대한 실망감때문인지 (믿었던 바이든이 생각보다는 정책 진도가 잘 나가지 않은) 출렁거리며 내려오다가 급기야는 올해 들어 다시 거의 3년만에 10달러 아래로 내려왔습니다. 7달러에서 9달러를 오가더니, 한달 사이에 10달러를 두번 터치하며 다시 꿈틀거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 꿈틀거림이 다시 상승하기 위한 발판인지, 조금 더 바닥을 파기 위한 마지막 몸부림인지는 모르겠지만, 이전보다는 평이 많이 나아졌습니다.
당시 21년 1월에 SK와 SK E&S는 21년 1월에 15억달러 (당시 1조 6,000억원)을 투자하여 5,500만주를 확보하였는데, 대략 27달러 정도가 매수 단가입니다. 매수 이후 70달러가 넘어서 잠시나마 평가익이 2배를 넘기도 하여 SK그룹의 안목에 다들 감탄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급락하여 10달러 아래로 내려와 1/3 토막이 났으니 ^^; 대기업이 투자한다고 다 성공하는 건 아닙니다.
아래는 2021년 1월의 주가 변동입니다. 1월 7일 SK그룹의 지분 인수 기사가 나오고 나서는 폭등을 하였고, 급기야 1월 26일에는 73.18달러까지 찍었습니다. 이때 제법 많은 분들이 SK그룹의 안목을 믿고 투자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저도 그렇구요. 사실 수소 관련 기업이나 기타 친환경 에너지 기업들이 이후 다들 폭락하여 대부분 마이너스 70% 이상 적자를 본 상태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암튼, 최근에는 아래와 같은 기사도 떴고, 반응이 조금씩 오고 있습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65268?sid=101
그리고, 올해 2023년 5월에는 플러그 파워의 최대 주주인 SK그룹이 SK E&S를 내세워 플러그 파워와 수소 설비 생산기지 기가팩토리 건설에 1조원을 투자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를 위해 22년에 합작법인 SK 플러그 하이버스 (SK Plug Hyverse)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우선 최근 플러그 파워의 일봉 차트입니다. 아직 120선과 60일선은 하락 추세이지만, 20일선이 상승 전환하며 5일선이 이를 중심으로 계단식 상승을 모색중입니다.
최근 한달간 주가 변동 내역입니다.
플러그 파워의 월봉 차트입니다. 21년초에 급상승했다가 이후 2년이 넘게 하락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증권에 나온 플러그 파워의 기업 소개를 잠시 가져왔습니다.
플러그 파워는 수소 연료 전지 턴키 솔루션 제공업체이다. 이 회사는 양성자 교환막(PEM), 연료 전지 및 연료 처리 기술, 연료 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기술 및 관련 수소 및 녹색 수소의 생성, 저장, 분사 인프라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 회사는 공급망 및 물류 애플리케이션, 포장도로 전기 자동차, 고정 전력 시장에 엔드 투 엔드 청정 수소 및 무배출 연료 전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이 회사는 고정식 백업 전력 애플리케이션에서 배터리 및 디젤 발전기를 대체할 연료전지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한다. 이 회사의 제품에는 GenDrive, GenFuel, GenCare, GenSure, GenKey, ProGen, GenFuel Electrolyzers이 있다.
이 회사는 북미와 유럽의 자재 취급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주로 대규모 제조 및 유통 센터에서 대규모에서 중간 규모의 다단계 작업을 지원한다.
→ 상장일 : 1999년 10월 29일
→ 상장주식수 : 600,536,746
→ 시가 총액 USD 64억 (8조 3,023억원)
SK그룹이 9%가 넘는 최대주주입니다.
기업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그 기업이 뭘 하는 곳인지 아는게 기본입니다. 잠시 플러그파워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공부를~~~
https://www.plugpower.com/
Produce & Liquefy Hydrogen
Plug는 모든 운영 단계를 처리하는 엔드-투-엔드 그린 수소 생태계를 구축하는 선두 주자로, 대형 및 소형 고객 모두에게 선택의 분자가 되어가는 비용 효율적인 그린 수소를 고객에게 제공하게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거의 5십년의 경험을 보유한 팀이 이끄는 Plug의 PEM 전해질 해결책은 재생 가능한 전기와 물을 사용하여 탄소 배출이 없는 그린 수소를 생산합니다. Plug는 모빌리티부터 전력, 화학 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응용 분야를 커버하는 전해질 해결책을 제공합니다.
비용 경쟁력이 있는 에너지 형태로서, 그린 수소는 깨끗한 재생 가능 에너지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유일한 수소 형태입니다.
수소 운송 (Transport Hydrogen)
저희의 저온 트럭 편성을 활용하여 Plug는 매일 전 세계의 사용자들에게 그린 수소를 운송하는 트레일러 해결책을 제공합니다. Plug의 혁신적인 저온 트레일러와 이동식 저장 장비 디자인은 수소를 사용하는 다양한 산업, 상업, 의료, 화학 응용 분야에 적합합니다.
Plug는 대기압과 -400°F 이하의 온도에서 매우 낮은 에너지 소비의 쌍 축소 냉각 공정을 통해 수소를 액화하여 운송합니다. 이는 운영 및 유지 보수를 간소화하고 효율화합니다. 극도로 낮은 온도에서의 수소 공급은 물류 및 운영에 변화를 가져다줍니다. 결과적으로 이는 고객에게 비용 절감을 가져다줍니다.
수소 저장 및 처리 (Store & Handle Hydrogen)
Plug는 액체 또는 가스로 하루에 60kg에서 8,000kg의 용량을 가진 완전히 통합된 턴키 처리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Plug의 저장 및 처리 솔루션은 수소 저장, 압축 및 흐름 시스템의 디자인, 조달, 설치 및 유지 보수를 포함합니다. 서비스 전체 포트폴리오는 Plug의 저장 및 처리 옵션이 액체 및 기체 저장이 필요한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수소 공급 (Dispense Hydrogen)
자체 수소 디스펜서를 통해 Plug는 연료 공급 시스템이 연료 전지 제품과 완벽하게 통합되도록 보장합니다. 이에는 빠른 충전과 산업 IoT 보고를 포함하여 사용자가 최신 성능을 추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미국 내에 165개 이상의 Plug 재충전소가 있으므로 고객들은 그린 수소가 부족해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수소 사용 (Use Hydrogen)
수소를 Plug 연료 전지와 결합함으로써, 우리는 재료 처리부터 6급 및 8급 트럭, EV 충전, 항공우주, 중요 인프라를 위한 백업 전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Plug의 검증된, 유연하고 내구성 있는 발전 연료 전지 기술은 응용 분야 전반의 사용자들이 수소의 고유한 이점을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 연료전지의 장점: 알아야 할 5가지 사실
전 세계의 브랜드들이 수년 동안 Plug의 수소 연료 전지를 의존해왔습니다. 다음은 그 이유입니다.
(1) 제로 배출 전력 (Zero-Emission Power)
수소 연료 전지(HFCs)는 유해한 배출물을 생성하지 않아 배터리 산이나 디젤 연료와 같은 유해 물질을 취급하고 저장하는 데 드는 비용을 제거합니다. 실제로, 순수한 수소로 연료를 공급하면 생성되는 부산물은 단지 열과 물뿐이며, 이로 인해 우리의 제품은 제로 배출, 지속 가능한 전력 원입니다. 수소 연료 전지는 많은 기업의 지속 가능한 프로그램의 일부입니다.
(2) 강인한 신뢰성 (Robust Reliability)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은 -40도 F/C의 추운 환경, 허리케인, 사막, 겨울 폭풍 등의 날씨 환경, 심지어 물류 처리 창고와 같은 열심히 일하는 비즈니스 환경 등 어려운 조건에서도 입증되었습니다.
(3) 향상된 효율성 (Improved Efficiency)
미국 에너지 부에 따르면, 수소 연료 전지는 일반적으로 40%에서 60%의 에너지 효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범위는 자동차의 일반적인 내연 기관의 에너지 효율성인 약 25%와 비교됩니다. 수소 연료 전지의 효율성은 전기 자동차의 주행 거리를 연장하기 위해 연료 전지 포크리프트를 사용하여 창고 생산성을 최대 15%까지 향상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4) 확장 가능 (Scalable)
모듈식 제품을 사용하는 장점은 깊이 있습니다: 더 높은 신뢰성과 더 쉬운 서비스 가능성. 하지만 연료 전지의 가장 중요한 이점 중 하나는 확장 가능성 - 그리고 연료 전지를 구입하고 사용할 때 제공되는 절약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도로 위의 전기 자동차, 물류 처리 편성, 정지 전력 등 다양한 고객의 전력 요구를 정확하게 충족시키도록 설계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만큼만 지불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5) 더 낮은 운영 비용 (Lower Operational Costs)
배터리와 내연 기관 발전기에 비해 연료 전지는 돈을 절약합니다. 배터리를 교체하고, 충전하고, 관리할 필요를 없애면서 노동력, 시간, 공간, 그리고 피크 전력 요구를 줄입니다. 이 장치들은 납산 배터리보다 오래 작동하고, 단 3분 만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어, 차량과 인원의 다운타임을 크게 줄입니다. 추가로, 간단한 유지 보수와 더 적은 현장 방문은 고정 전력을 위한 연소 발전기에 비해 최대 84%의 운영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강인한 신뢰성은 분기별 현장 유지 보수 방문의 필요성을 없애어, 현장 직원들이 핵심 업무에 집중하도록 합니다.
▶ 연료전지란 무엇인가?
수소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를 결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전기화학적 발전기로, 부산물로는 물과 열이 생성됩니다. 단순히 말해, 수소 연료전지는 상업용 차량부터 드론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구동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를 형성합니다.
수소 연료전지 기술은 전기차, 포크리프트, 배달용 밴, 드론, 자동차를 비롯한 여러 응용 분야에서 - 다양한 상업용, 산업용, 주거용 건물의 주 전력 및 백업 전력; 그리고 공기 택시와 같은 더 미래적인 응용 분야 등에서 고객에게 깨끗하고 신뢰할 수 있는 대체 에너지원의 장점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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