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음악/Jazz

Bill Evans - Tales: Live In Copenhagen 1964 (빌 에반스 트리오의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녹음된 미공개 음원을 2023년에 발매한 앨범) CD 소개

by 만물의영장타조 2024. 2. 18.
반응형

 

 

 

Bill Evans - Tales: Live In Copenhagen (1964)

 

근래 나온 빌 에반스 미공개곡 음반중 가장 맘에 드는 앨범입니다.

1. Waltz For Debby 5:27
2. My Foolish Heart 5:12
3. How My Heart Sings 4:47
4. Sweet And Lovely  5:29
5. I Didn't Know What Time It Was 4:36
6. Five [Theme] 2:07
------------------------
7. My Foolish Heart #2 5:05
8. How My Heart Sings #2 4:32
9. Sweet And Lovely #2 4:24
10. Five [Theme] #2 2:21
------------------------
11. 'Round Midnight (보너스 트랙)


1964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의 실황 녹음 중심 수록곡입니다. 첫 6곡은 8월 10일에 라디오방송국에서 청중없이 녹음된 곡들이고 그 다음 4곡은 8월 25일에 TV 방송국에서 청중 앞에서 라이브로 녹음된 것이 take2로 수록되었고, 마지막 보너스 트랙은 1969년 11월에 오르후스 대학교 (Aarhus University)의 학생 기숙사의 일부인 학생 회관 겸 콘서트홀로 1964년 10월에 개장했던 Stakladen(스타클라덴)에서의 라이브 연주중 녹음된 곡입니다. 사실 1969년 11월 오르후스 대학교에서의 트리오 공연은 2023년 덴마크에서의 미공개곡 (솔로, 트리오, 오케스트라 녹음)을 담아 발매했던 "Treasures"의 3번째 LP 앞뒷면으로 소개되었었는데, 그때 빠졌던 곡이 이번 음반에 보너스 트랙으로 실렸습니다.

 

 

 

메인 10곡은 아래 트리오 구성입니다.
Piano - Bill Evans
Bass - Chuck Israels (척 이스라엘스)
Drums - Larry Bunker (래리 번커)

보너스 한곡은 베이스 Eddie Gomez, 드럼 Marty Morell 가 같이 연주했습니다.

 

 

Bill Evans가 Chuck Israels와 Larry Bunker와 함께 한 트리오 연주는 지금까지 6장의 앨범이 발매되었었습니다. 

At Shelly's Manne-Hole (1963년 녹음 / 1963년 발매)
Waltz for Debby with Monica Zetterlund (1964년 녹음 / 1964년 발매)
Trio '65 (1965년 녹음 / 1965년 발매)
Bill Evans Trio with Symphony Orchestra (1965년 녹음 / 1966년 발매)
The Bill Evans Trio "Live" (1964년 녹음 / 1971년 발매)
Time Remembered (1958년, 1962년, 1963년 녹음 / 1983년 발매)

일부는 활동 시기인 1960년대에 발매되었고, 일부는 뒤늦게 미공개 음반으로 몇개 더 발매되고 있는 중입니다. 작년에 발매된 코펜하겐 라이브도 1964년 녹음이지만, 2023년에 처음 발매된 것입니다.

 

 

"Bill Evans - Tales: Live In Copenhagen 1964" 앨범은 LP로는 작년 2023년 Black Friday "RSD Exclusive" 5000장 한정반으로 발매되었고, CD도 같이 발매되었습니다.

 

 

아래 앨범 사진이 "Treasures" 입니다.

Bill Evans - Treasures: Solo, Trio & Orchestra recordings from Denmark (1965​-​69)

 

 

 

일본 HMV에서는 3341엔, 가끔 진행하는 이벤트 (지금은 수입 CD 3장 구입시 multi buy price로 구매 가능)로는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yes24에서는 품절, 알라딘에서는 판매하지 않고 있습니다. 해외구매를 통해 제공하는 샵이 네이버에서 검색되는데 상당히 비싸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마존 재팬, 아마존 미국, 일본 HMV 등에서 구매를 하시는게 좋아보입니다. HMV는 기본적으로 EMS 항공료가 비싸기 때문에 CD 한장만 산다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여러장을 사서 멀티 구매 가격을 적용하고, 또 가끔 진행되는 20% 또는 30% 페이백 이벤트를 활용할때 추천드립니다.

 

 

 

미마존에서 배송료 8.5달러 포함 25.61달러로, 대략 35,000원 정도입니다.

 

 

 

CD 속지를 구경해 보겠습니다. 빌 에반스의 사진과 여러 설명이 잔뜩 들어가 있습니다.

 

 

 

CD 속지에 있는 사진들입니다. 베이시스트인 척 이스라엘스의 사진도 보입니다. 드러머 Larry Bunker는 뒷쪽에 별도로 소개되어 있는데, 제가 미처 사진을 못찍었습니다 ^^;

 

 

 

그리고, 음반에 대한 소개부터 시작하여, 여러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오랜만에 chatGPT를 사용하여 번역해서 올립니다. 이 앨범에 대한 다양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THE TALE CONTINUES

 

지난 13년 동안 빌 에반스 에스테이트와 밀접하게 협력할 수 있어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이것은 내가 제작한 11번째 릴리스로, 빌 에반스의 아들 에반 에반스와 함께 작업한 것입니다. 빌의 유산이 다른 세대로 전해지는 것을 목격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그의 음악은 연령을 초월합니다. 그의 음악을 발견하는 젊은이와 노인이 더 많아지는 것을 보는 것은 만족스럽습니다. 그 발견 과정의 일부로 참여할 수 있어 자랑스럽습니다.

2022년 겨울, Elemental Music의 카를로스 아구스틴 칼럼베르트와 조르디 솔레이와 연락을 받았습니다. 1965년부터 1969년까지 덴마크에서 녹음된 빌 에반스의 이전에 발표되지 않은 라이브 녹음 모음집에 대한 것입니다. 2023년 4월에는 Treasures: Solo, Trio and Orchestra Recordings from Denmark (1965-1969)을 3-LP와 2-CD로 발매했지만, 그 수집품에 포함시키지 못한 중요한 별도의 녹음이 있었습니다. 이 녹음은 Tales: Live in Copenhagen (1964)로 여러분에게 제공되며, 빌 에반스, 베이시스트 척 이스라엘스, 드러머 래리 번커가 1964년 8월 10일 덴마크 라디오하우스에서 녹음한 공연과 8월 25일 TV-City에서 녹음한 공연을 포착합니다. 그리고 1969년 11월 21일 덴마크의 스톡라든에 위치한 스튜덴터후스 오르후스에서 녹음된 "Round Midnight"의 보너스트랙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11트랙은 영광스럽습니다. 빌이 이 땅을 떠난 후 몇십 년이 지난 지금에도 이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선물입니다. 이 녹음이 나오는 것은 나에게 큰 즐거움입니다. 빌 에반스의 음악을 처음 탐험하는 재즈 팬들에게 환영의 손길을 연장하는 것입니다. Tales는 에반스가 무엇을 나타내고 있는지의 영혼, 본질 및 아름다움을 멋지게 담아냅니다. 이 릴리스를 위해, 나는 이 녹음에서 뛰어난 베이시스트 척 이스라엘스와 비록 과소평가되었지만 빌의 트리오와 재즈 음악에 기여한 드러머 래리 번커의 유족인 브랜딘 번커와 이야기했습니다. 척과 래리는 모두 뛰어난 음악가로, 그들의 기여를 축하해야 합니다. 한편, 이 녹음이 존재하는 것은 모두 올레 마티슨 덴마크 프로듀서에게 감사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빌 에반스의 유산의 위대함을 완전히 표현하기 어렵지만, 최고의 에반스 학자인 마크 마이어스가 통찰력 있고 우아하게 참여했음에 큰 기쁨을 느낍니다. 이전에 발표되지 않은 이 녹음을 세상에 소개할 수 있어 기쁩니다.

 

THE TALE CONTINUES

It's been an honor for me to work closely with the Bill Evans Estate over the past 13 years. This is the 11th release l've produced, working together with Bill Evans's son, Evan Evans. It's been tremendously exciting to see Bill's legacy passed along to another generation. His music transcends age. It's gratifying to see more and more people - both young and old–discovering his music. I'm proud to be a part of that discovery process.

In the Winter of 2022, I was contacted by my dear colleagues at Elemental Music, Carlos Agustín Calembert and Jordi Soley, about a colection of previously unissued live recordings of Bill Evans taped between 1965-1969 in Denmark. In April of 2023. we released Treasures: Solo, Trio and Orchestra Recordings from Denmark (1965-1969) in 3-LP and 2-CD editions, but what we weren't able to include in that collection was a separate recording that was very important and which is being brought to you with this release, Tales: Live in Copenhagen (1964). It captures Evans with bassist Chuck Israels and drummer Larry Bunker performing for Danish Radio in performances recorded at the Radiohuset on August 10th and on August 25th 1964 at TV-City in Copenhagen. There is also a bonus track, a November 21, 1969 live recording of "Round Midnight" from Studenterhus Aarhus in Starkladen, Denmark, that wasn't included in the Treasures release.

These 11 tracks are glorious; a gift for all of us to relish these many decades after Bill's physical departure from this earth. It's thrilling for me to see these recordings come out, extendinga welcoming hand to jazz fans who are just exploring Bill Evans's nusic for the first time. Tales is a wonderful document that captures the spirit, essence and beauty of what Evans was all about. For this release, I spoke in 2022 with the exceptional bassist on these recordings, Chuck Israels, and also with Brandyn Bunker, the widow of the prodigiously gifted and under-appreciated drummer Larry Bunker. Chuck and Larry are both great musicians who deserve to be celebrated for their contributions to Bill's trio and to jazz music. Once again, I wish to thank the Danish producer Ole Matthiessen, as these recordings only exist because of him. It's also been a joy to have Bill Evans scholar, author and columnist Marc Myers contribute wonderful liner notes. Words cannot completely express the greatness of Bill Evans's legacy, but it's great to have the foremost Evans scholar weigh in so perceptively and elegantly. It's a pleasure to be able to present Tales, this previously unissued recording to the world.

Zev Feldman
Montgomery Village, MD
March 2023

 

 

 

THE BILL EVANS TRIO ENTERS DENMARK

빌 에반스 트리오가 덴마크에 처음으로 발을 디뎠습니다
BY MARCMYERS

 


여러분은 유럽에서 빌 에반스(Bill Evans)가 연주한 가장 초기의 녹음을 손에 쥐고 있습니다. 이 10개의 이전에 발표되지 않은 트랙은 1964년 여름에 그의 첫 해외 투어 중에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캡처되었으며, 베이스의 척 이스라엘스(Chuck Israels)와 드럼의 래리 번커(Larry Bunker)가 함께 연주했습니다. 이 트랙들은 이 앙상블의 가장 훌륭한 작업 중에 속합니다. 여기에는 최초로 녹음된 표준 곡이 있으며, 에반스의 디스코그래피에 다시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1959년에 스콧 라파로 (Scott LaFaro)의 베이스, 폴 모션의 드럼으로 첫 번째 활동 트리오를 결성한 이후, 에반스는 그룹의 모든 구성원이 노래의 구조 내에서 음악적으로 동등한 상대로 대화하도록 결심했습니다. 목표는 스윙하고 세련된 느낌으로 마음과 지성을 사로잡는 것이었습니다. 에반스는 또한 자신의 공연자들에게 최고의 연주를 추구하고 결코 타협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1961년 7월에 25세로 생을 마감한 라파로의 사망 이후, 에반스는 그를 대신할 이스라엘스(Israels)를 고용했고 Motian을 유지했습니다. 번커(Bunker)는 2년 후 모션(Motian)의 자리를 대신했습니다. 번커는 빌 에반스 앨범에서 들은 것에 깊은 감명을 받았고 심지어 그 소리에 위압을 느꼈습니다. 1963년 5월 한 밤에 번커는 셸리스 맨홀에서 에반스와 이스라엘스가 듀오로 연주하는 것을 듣기 위해 그곳에 있었습니다. 모션은 다른 일이 있었다고 합니다. 2003년 UCLA 구술 역사에서 번커가 말했던대로:

"클레어 피셔가 거기 있었습니다. 그는 척 이스라엘스를 알고 접근했고 '바에 끝에 앉아 있는 사람 보이니.. 저는 귀여운 사람이 당신과 당신들과 함께 연주하는 것이 매우 흥미로울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나를 함께 앉게하고 함께 연주했습니다. 나는 긴장했지만 완전히 편안했습니다." 앨범 'Bill Evans Live at Shelly's Manne-Hole'은 번커와 함께 일주일 후 녹음되었습니다. 모션은 곧 개인적 및 전문적 이유로 떠나고 번커가 합류했습니다. 에반스는 1965년 프랑스 월간 재즈 매거진의 편집인 장 루이 진이 진행한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그의 [당시] 아내와의 이별로 고통받고 있었고 그룹 내에서 작은 불일치로 인해 떠났습니다. 나는 폴을 매우 좋아합니다. 그는 우리와 오랜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스라엘스는 내게 이메일로 더 많은 것을 공개했습니다. "우리의 연주 스타일은 다르고, 폴은 내 것에 대해 라파로의 것보다 편안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그것을 폴의 인터뷰에서 들었습니다. 그는 나에게는 아무 말도 안 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에 나는 빌에게 래리의 연주를 얼마나 감탄스럽게 생각하는지 말했습니다. 이것은 래리가 우리와 함께 앉기 전이었으므로, 그래서 LA에서 5월에 래리가 우리와 함께 연주할 수 있어 빌이 기뻐했습니다."

이 앨범의 두 코펜하겐 세트는 이 트리오가 구성된지 한 해가 조금 넘은 시기에 녹음되었으며, 세 명의 음악가 모두 한 가지 감정 표현으로서 연주합니다. 그들의 음악적 교환은 밝고 유쾌하며, 솔로 중에도 완벽하고 자연스럽습니다. 노래는 에반스의 손가락에서 흘러나오고, 이스라엘스의 나무같은 베이스는 말이 많거나 둔하지 않으면서도 활기차고 수다스럽습니다. 번커의 브러시와 스틱으로 쳐낸 드럼은 조용하지만 필요할 때는 불만스럽고 뚜렷합니다.

앨범의 처음 6개 트랙은 좌석이 있는 관객 없이 어떤 식의 스튜디오 세션입니다. 이들은 1964년 8월 10일 덴마크의 라디오 하우스에서 녹음되었습니다. 이 세션은 아마도 실시간 방송이거나 나중에 방영 될 예정이었습니다. 이 녹음은 스웨덴 보컬리스트 모니카 제터런드(Monica Zetterlund)와 함께 스톡홀름에서 녹음된 트리오의 "Waltz for Debby" 앨범보다 앞서 있습니다. 마지막 4개 트랙은 8월 25일 덴마크 국립 텔레비전 본부인 글라드사체의 TV-바인에서 실제 관객 앞에서 녹음되었습니다. 이것은 가수 없이 이 트리오의 처음으로 독립적인 유럽 녹음이었습니다.

빌 에반스 트리오의 베이시스트로서 이 시기에 대한 요약을 요청하면 이스라엘스는 다음과 같이 이메일에서 썼습니다. "1964-65년 기간은 빌의 트리오 작업 중 가장 풍부한 기간 중 하나입니다. 그의 1959년부터 1961년까지 베이시스트 스코티 라파로와의 작업은 특히 스코티의 경우 더 상호 작용이 많았습니다. 그 반면에 래리 번커의 창의성은 우리 트리오에서 크게 간과되었습니다. 우리 트리오의 통합은 탁월했습니다. 앙상블 연주의 섬세함과 빌의 표현적 집중의 강도 - 그는 그의 불타는 지성과, 그 시점에서의 음악에 대한 감정적인 연결을 전달하기 위해 그의 연주를 통해 음악에 그 연결을 느꼈습니다."

해외 투어는 에반스와 그의 동료들에게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이었습니다. 그의 연주는 유럽 클래식 교육, 재즈에 대한 깊은 열정 및 극도의 민감성에 뿌리를 두었으며, 그의 느낌은 스칸디나비아 민요의 어두운 특성과 많은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1964년 여름에 덴마크에서 연주하는 것은 그에게나 이스라엘스에게도 완벽한 정신적 맞춤이었습니다. 이스라엘스는 공식적으로도 공부했습니다.

트리오 리더로서의 초기 몇 년 동안, 에반스의 리듬에 대한 접근 방식과 가벼운 터치와 무거운 터치로 그의 연주를 색상으로 채우는 능력이 두드러졌습니다. 이스라엘스는 1985년 뮤지컬 쿼터리(Musical Quarterly)에 대한 에세이에서 중량 변조와 색깔 음조에 대해 고찰했습니다. "에반스의 내부 시계는 그의 리듬적 자유를 크게 위험에 내몰려도, 다른 음악가들이 함께 플레이할 때 가능했습니다.

..에반스의 연주의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점은 그의 음악 색깔의 통솔이었습니다... 폭발적인 쿵쾅소리를 제외한 모든 다이내믹 변화가 그의 지휘하에 있었고, 그는 이를 사용하여 섬세한 멜로디의 미묘한 뉘앙스를 표현하고, 화성 구조의 다양한 음성을 구별하고 구별했습니다." 앨범의 트랙은 놀라운 증거입니다:

"Waltz for Debby"는 밝고 기쁜 곡으로, 노래의 연약한 순간과 돌진하는 품질을 강조하는 뉘앙스가 있습니다. 에반스의 더블타임 런은 뚜렷하고 완벽하며, 그의 연주는 사랑스럽고 그의 음향이 비브라폰과 같은 품질로 울리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스의 베이스 솔로는 두드러지고 예술적입니다. 에반스가 멜로디와 런의 공격에 완전히 동기를 부여하고 있고 그와 완벽하게 일치합니다.

"My Foolish Heart"는 "Waltz for Debby"와 마찬가지로 1961년 6월 녹음된 Sunday at the Village Vanguard에 등장했습니다. 비교적 흥분된 두 번째 사랑의 시도로 들렸던 그 때와는 달리, 에반스는 여기에서 더 많은 자신감을 보여주며 표현은 불안보다는 놀람입니다.

에반스의 디스코그래피를 바탕으로, 이것이 "I Didn't Know What Time It Was"의 최초이자 유일한 녹음입니다. 피아니스트는 중간 템포로 곡을 걷고 있으며, 이스라엘스의 솔로는 서정적이고 강렬하며, 에반스가 그의 앞에서 멋대로 부드럽게 연주합니다. 베이스 솔로를 끝내고 에반스는 밀짚으로 만든 분위기를 이끌어내는 두꺼운 블록 코드로 들어갑니다. 에반스는 트리오가 탐험할 충분한 코너가 없는 곡을 종종 제외했으며, 그런 경우도 있었을 것입니다.

Earl Zindars의 왈츠 "How My Heart Sings"는 1962년 에반스의 Moonbeams 앨범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이스라엘스의 솔로는 번커의 브러시에 의해 양분되었으며, 에반스의 필은 두 음악가가 돋보이도록 숨 쉴 공간을 주기 위한 가볍고 빠른 사격입니다. 에반스의 솔로는 리듬에 따라 오르내리며 바람에 흔들리는 밀밭과 같습니다. 마지막 부분에서 추가로 두 개의 음을 듣습니다. 이는 호기심을 자아내며 닫는 데 있습니다.

"Sweet and Lovely"는 LaFaro와 Motian이 함께한 1961년 Explorations 앨범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표준 곡은 Bing Crosby가 Victor Young Orchestra와 함께 녹음한 1931년에 거슬러 올라갑니다. 여기서 그의 손가락들의 유연함에 감탄합니다. 이것은 한 종류의 Bud Powel에 대한 찬가입니다. 번커가 스틱으로 확장된 솔로는 모든 장치를 꺼내서 에반스와 교환합니다.

에반스의 오리지널 "Five"는 "I Got Rhythm"의 화음 변화를 기반으로 한 날카로운 곡입니다. 1956년 그의 스튜디오 앨범 New Jazz Conceptions에서 처음 녹음되었으며, 이 곡은 1964년에 그의 마감 주제가 되었습니다. 이스라엘스와 번커가 솔로로 참여하며, 에반스의 바쁜 필과 폭포 같은 음향이 들려옵니다.

8월 25일 TV-Byen 세션은 라이브 스튜디오 관객 앞에서 녹음되었습니다. 묵상적이고 더 아프게 "My Foolish Heart"의 다른 버전으로 시작되고, 트리오의 "How My Heart Sings" 버전은 기쁨을 줍니다. "Sweet and Lovely"는 이전 것보다 빠른 속도로 진행되지만 세 명의 음악가는 계속해서 동기를 맞추고 있습니다. "Five"는 번커의 강력한 솔로로 세트를 마무리합니다.

이 앨범에서 가장 흥미로운 순간 중 하나는 이스라엘스와 번커의 솔로 중 에반스의 필입니다 - 에반스가 열렬히 추구했던 대화적 요소입니다. 이스라엘스가 에세이에서 가장 잘 말했습니다. "[에반스]는 다른 음악가의 창의적 충동을 위해 그의 응답을 서비스 할 수 있었으며, 그룹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자신의 음악 동기를 솔로리스트의 방향에 맞추는 데 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새로운 앨범에서 가장 많이 들을 수 있는 것은 세 명의 음악가가 더 큰 열정, 우아함 및 드라마로 노래를 연주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자 하는 세 명의 음악가의 정직함과 열정입니다. 이스라엘스는 피아니스트의 유산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에반스는 높은 예술적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가장 간단한 노래의 연주를 표현성과 의사 소통의 가치 있는 경험으로 만들어냈습니다. 노래 형식의 경계 내에 머물렀다는 것은 에반스가 자신을 어떻게 보았는지에 대한 반영보다는 그의 음악가로서의 깊이의 반영입니다. 그는 자신을 보통의 재능을 가진 사람으로 생각했으며 그의 작업에서의 정직함에 헌신했습니다."

마크 마이어스는 월스트리트저널의 음악 기고작가이자 캘리포니아 대학의 'Why Jazz Happened' 저자입니다. 그는 JazzWax.com에서 일주일에 6일을 포스트합니다.

 

 

 

THE RHYTHM, THE RHYTHM AND THE RHYTHM
CHUCK ISRAELS REMEMBERS BILL EVANS
리듬, 리듬 그리고 리듬
'척 이스라엘스'가 '빌 에반스'를 회상합니다

나는 1957년 6월에 빌 에반스를 만났습니다. 건터 슐러(Gunther Schuller)가 프로듀싱한 써드 스트림(재즈와 클래식을 믹스한 퓨전) 콘서트가 내가 학생으로 있던 브랜다이스 대학교에서 열렸습니다. 나는 학생으로 있던 스티브 쿤(Steve Kuhn, 하버드 대학생)과 어니 와이즈(Ernie Wise, 나중에 빌과 함께 연주한 학생으로 매사추세츠 예술학교 학생)와 함께 놀랄 만큼 좋은 프로 수준의 트리오로 연주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보스톤에서 작업을 하고 있었는데, 거기서 스탠 게츠(Stan Getz), 콜먼 호킨스(Coleman Hawkins) 등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연에서 연주했었습니다.

당시에는 학생 트리오가 우리처럼 잘 연주하는 것이 완전히 예상치 못한 일이었습니다. 뉴욕의 음악가들, 그중에는 빌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가끔씩 브랜다이스로 오거나 학생회관에서 식사를 하러 왔는데, 거기서 우리가 연주하는 것을 듣곤했습니다. 그때 빌이 처음으로 나를 들었습니다.

당시 나는 스콧 라파로(Scott LaFaro)에 대해 알고 한 번 만났었습니다. 나중에 스콧이 내 연주를 듣고 우리는 친구가 되었습니다. 빌과 폴 모션(Paul Motian), 스콧과 함께 녹음하여 유명했던 녹음인 Sunday at the Village Vanguard를 연주할때 제가 빌리지 뱅가드에 있었습니다.

베이스 플레이어인 조 벤자민(Joe Benjamin)도 브랜다이스에서 내 연주를 듣고 자기를 대신하여 연주하라며 나를 보냈습니다. 그것은 제롬 로빈스(Jerome Robbins)의 발레 단체 Ballet U.S.A.와의 일을 하는 것 중 하나였습니다. 발레 U.S.A.와의 유럽 투어 중인 61년 7월에 그 투어에 참여했던 나의 친구 폴라 로비슨(Paula Robison), 줄리아드의 학생이었던 플루티스트이자 많은 해외에서 칭찬받고 있는 클래식 음악계의 연주자였습니다. 그녀는 스콧을 알고 있었습니다. 폴라는 그 투어 동안 나에게 쓰면서 '스콧이 차에서 사망했다'라고 알려주었습니다. 투어는 10월 중순까지 계속되었습니다. 그때 빌이 스콧 대신 누군가를 필요로 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렇게 되었습니다. 그 투어에서 돌아오자마자 폴라가 "여기, 빌한테 전화해"라고 말했고, 나는 1961년 11월에 빌과 폴 모션과 함께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스콧(Scott)은 나보다 베이스에서 더 유능한 명연주자였습니다. 그리고 그의 빌과의 관계는 내 것보다 경쟁력이 있었습니다. 스콧은 자신을 -부정확하게 생각하지 않고- 내가 빌과 함께 일할 때보다 더 발전된 음악가로 생각했습니다. 나의 접근은 간단히 맞추는 것이었습니다. 그 대부분은 매우 쉬웠습니다. 왜냐하면 스콧의 접근과 내 접근이 거의 유사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우리는 둘 다 밴사로 재즈 베이스에서 표준이었던 것보다 더 다양한 리듬 접근으로 연주했지만, 우리가 그것을 하나가 아니라 둘 이상이 될 때까지, 우리는 거의 유일한 사람이었습니다.

나는 빌의 트리오에 합류했을 때 내 생각은 너무 특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그냥 그것에 맞추었습니다. 그 대부분은 쉬웠습니다. 나는 한가하고 편안하게 그리고 나만의 표현과 자유로운 그런 것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빌은 그런 일이 일어날 여유를 남겨 두었습니다. 나는 스콧처럼 강하게 밀지 않았습니다. 나는 그 트리오에 있었던 것을 정말로 좋아했습니다. 더 정확하게는, 특히 라리와 함께 일할 때, 그것처럼 느껴진 것은 거의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연주할 때보다 빌과 함께 연주할 때 훨씬 더 많은 공간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바비 티몬스(Bobby Timmons)나 버드 파웰(Bud Powell)과 함께 연주할 때 느껴진 것과 다릅니다. 바비 티몬스와 함께 연주하는 것은 멋있었습니다. 그는 훌륭한 연주자였고 바비와 벤 라일리(Ben Riley)와 함께 연주하는 것에 만족했습니다. 그러나 그 음악이 작동하는 데 필요한 것들이 덜 있었습니다. 나는 그 음악에 맞춰 들어가는 것을 즐겼습니다. 한 번 당신이 음악에 집중되면, 좋은 재즈 밴드에서 연주하는 절대적인 순간 경험에서, 당신이 할 수 없는 것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은 없습니다. 그것은 당신이 맞추어야 하는 특정한 종류의 음악입니다. 그 음악은 당신을 특정한 방향으로 유도합니다. 바비 티몬스의 음악은 나를 특정한 방향으로 끌어들였습니다. 버드 파웰의 음악은 우리 모두의 기반이었습니다. 나는 그를 경험하게 되어 기쁩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나는 그와 파리에서 1959년에 많이 연주했을 때, 그가 그 전 시기만큼 흥미롭고 즉각적으로 창의적이지 않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도 그와 케니 클락(Kenny Clarke), 훌륭한 드러머와 함께 연주할 기회가 있어서 운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빌은 대부분의 경우 왼손으로 베이스 음표를 연주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주로 왼손으로 코드의 중간 음을 연주했습니다. 그는 거의 베이스 부분을 생략했습니다. 그는 나에게 베이스 파트를 어떻게 연주해야 하는지 개관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것들을 연주했습니다. 그는 중간과 상위 음을 책임지기 때문에 나는 피아노 부분에서 같은 음표를 중복하지 않았습니다. 바비와 버드의 왼손 보이싱은 대부분의 경우 베이스 음표를 포함했습니다만 빌은 다릅니다. 빌의 연주에는 더 많은 공간이 있었습니다.

래리 버커는 특별한 음악가였습니다. 그의 연주는 맑은 음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래리는 섬세함에서 레이스카의 운전자와 같았습니다. 그는 훌륭한 훈련을 받은 음악가였고 완벽한 청각을 가졌습니다. 그는 나보다 그 과정에 대해 더 잘 이해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나보다 몇 살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그는 피아노 앞에 앉아 "헤이, 척, 빌이 이걸 연주하나요?"하고 멋진 연주를 합니다. 나는 그럴 수 없었습니다. 그는 창의적이고 훌륭하게 발전되어 빌이 발전시킨 리듬에 통합되어 있었습니다. 나의 생각 방식에 엄청난 기여를 했습니다.

이 녹음을 듣고 그것들을 이전에 발표된 동일한 소재의 레코드와 비교할 때, 나는 이 녹음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간단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들은 나중에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스튜디오에서 "How My Heart Sings"을 녹음할 때, 그것은 우리가 그것을 연주한 첫 번째 시간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이 덴마크 녹음이 만들어진 시점에는 우리가 그 곡을 한창 연주하고 있었습니다. 이 모든 음악은 우리가 매일 밤마다 연주한 곡이었습니다. 당신은 곡에 지루할 수 있지만, 좋은 곡이라면 매 번 새롭게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새로운 관객이 나오고, 다른 상황이 생기고, 당신은 그것을 이전에 연주한 20, 30, 40, 50 번의 경험에서 얻은 통찰력을 가지고 그것을 연주할 것입니다. 당신은 그 음악 속에 숨겨진 모든 것들, 모든 작은 골목길들을 알고 있고, 그 음악 안에 숨겨진 모든 작은 골목길들을 알고 있고, 그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은 그것을 배울 때 생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그것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는 이 녹음을 듣고 그것들이 내가 우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와 편안함의 수준에서 우리를 만족스럽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큰 자유와 표현적인 가능성을 가져옵니다. 우리는 위험에 직면할 수 있었지만 그것을 해결할 능력이 있음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당신이 스키 활강경기에서 스키를 할 수 있음을 확신할 때만 올 수 있는 위험입니다. 당신은 가장자리에 가까이 다가갈 것입니다만 게이트를 놓치지 않을 것입니다. 결국, 나는 이것이 매우 고수준의 공연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빌의 트리오에 합류했을 때, 나는 이미 그의 미학적 세계와 조화되어 있었습니다. 빌이 하는 일은 나에게 새로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나는 어떤 날 이런 종류의 음악을 찾고 있었다는 내부적인 환상 속에 이미 있었습니다. 빌을 듣고, 나는 이런 종류의 음악이 가능할 것으로 상상해 본 적이 있지만, 그는 실제로 그것을 했습니다.

빌과 함께 연주한 것은 나의 음악적 삶을 형성하는 데 중요했습니다. 나는 혁신적인 연주 방법을 찾고 있지 않습니다. 나는 내 음악을 점점 더 잘 연주하고 싶습니다. 약간 확장되었으면 합니다. 나는 악기의 색깔을 좋아하고 밴드를 위한 악보를 쓰고, 빌의 트리오에 있던 것과 같은 상호 대화적인 대위법적 음악적 질감을 가진 약간 더 큰 앙상블을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것이 나에게 무엇을 해줬습니까? 나에게 길을 보여주었습니다. 나에게 어떻게 하면 항상 가고 싶었던 곳에 도달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해주었습니다.

빌과 나 모두가 클래식 음악에서 훈련을 받았습니다. 그러한 규율은 완전히 우리의 재즈 연주에 적용되었습니다. 우리 중 누구도 계산적이지 않았습니다. 빌의 다이내믹스, 손가락의 미묘한 뉴안스, 리듬적 다양성은 대부분의 재즈 연주자들의 리듬 언어를 뛰어넘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다른 재즈 음악가들에게는 자연스럽게 발생하지 않았지만 빌의 연주에는 매끄럽게 통합되었습니다. 나는 리듬의 오버레이, 교차 리듬, 동시에 발생하는 다중 박자를 많이 배웠습니다. 래리 버커는 빌을 들어본 가운데 가장 리듬적으로 혁신적인 음악가라고 말했습니다. 나도 동의합니다.

많은 재즈 피아니스트들의 리듬 연주는 대부분 여덟분음표로 이루어져 있지만, 빌의 그루브는 여덟분음표와 4분음표 세잇단음, 그리고 세잇단음와 또 다시 세잇단음, 그리고 이중음으로 나누어진 세잇단음, 그리고 이중음으로 나누어진 세잇단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정말 단순하면서도 지나치게 단순화된 빌의 리듬 어휘의 간략한 설명일 뿐입니다. (좀 전문적인 음악 번역이라 어찌해도 번역이 잘되지 않네요 ㅎㅎ)

빌의 리듬적 접근은 학문적으로 힘든 면이 있지만, 아주 아름답게 연주되었으며 그가 음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와 매우 일치했습니다. 나는 그것을 어떤 수학적인 트릭처럼 경험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흥미로울까요. 나는 항상 그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이해했습니다. 그로 인해 스콧이 죽고 빌이 누군가를 필요로 했을 때 Scott을 대신할 적절한 베이스 플레이어가 될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나는 그리 잘 이해하지 못했을지라도 그의 음악에 대해 몇 가지 다른 것을 이해했더라면, 그는 확실히 그의 트리오에 대한 올바른 베이스 플레이어가 필요했습니다. 나는 그 부분이 나에게 너무 자연스러웠기 때문에 3개월 동안 유럽 전역을 여행하면서 생각했습니다. "음, 나는 아마 돌아올 것이다. 아마 그 일자리가 있을 것이다." 이것은 거만할 수 있지만, 그것은 옳았습니다. 그것은 리듬, 리듬 그리고 리듬 - 그 순서로 - 그것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빌에 대한 가장 흥미로운 것들은 그의 음악에 있습니다. 예술가의 예술이 아닌 그들의 예술 외적인 성격을 알아도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가 우리에게 남긴 것은 그의 연주와 그의 재즈 트리오를 위한 디자인입니다. 그것은 독특하고 훌륭합니다. 내 인생에서 들을 수 있는 것 중에서는 나에게 이처럼 매번 계속해서 들을 수 있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래리도 그 음악에 큰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그 음악에 절대적으로 뛰어난 참가자였기 때문입니다.

2021년 11월 16일 제브 펠드먼에 의해 척 이스라엘스와의 인터뷰에서 발췌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