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음악/Pop

Donna Summer - MacArthur park (추모 포스팅)

by 만물의영장타조 2012. 5. 22.
반응형

디스코의 여왕이란 호칭으로 불리웠던 Donna Summer도 며칠전인 5월 17일에(2012년) 암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어제 세상을 떠난 Robin Gibb은 49년 12월생, Donna Summer는 그보다 한살 많은 48년 12월생이었네요. 음원을 게시글에 올리지 못한 이후, 음악 포스팅을 도통 안하다보니, 음악 관련하여 뉴스도 제대로 보지 않아 이 소식도 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

공교롭게도 70년대 디스코 열풍을 주도했던 Donna SummerBee Gees의 멤버인 Robin Gibb이 며칠 간격으로 하늘로 올라갔습니다.

역시, 2003년 N사 블로그 포스팅에 사용했던 버젼을 리모델링해서 추모 포스팅으로 사용합니다.

--->

Donna Summer 하면 맨 먼저 떠오르는 것이 디스코의 여왕이라는 호칭이죠. 70년대말 디스코 열풍이 불때 Bee Gess와 함께 그 정점에 서 있었던 여가수입니다. 팝송을 마악 듣기 시작할 무렵에 얼핏 그녀의 'Love to love you baby'라는 이상한 분위기의 노래를 듣고는 "우~c~ 뭐야 이게?"라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 뒤에는 83년에 'She works hard for the money'를 듣고선 와우~ 신나는 곡이다!!! 라며 많이 즐겼었죠. 그뒤 'Romeo'까지 듣고 나서야 그녀에 대해 탐구를 하기 시작했지요. 그랬더니, 70년대말에 엄청난 인기를 얻었던 디스코의 여왕이라고 하더군요. 쿠쿠..


Giorgio Moroder 아저씨가 키웠다는 Donna Summer에 대해 아주 잠시만 알아보도록 하죠.

48년에 미국 보스턴에서 출생했다고 합니다. 본명은 Ladonna Gaines라고 하네요. 그녀는 사실 The Crows라 불리웠던 락밴드에서 Donna Gaines라는 이름으로 음악 활동을 시작했었다고 합니다. 밴드가 해체되고 나서 유럽으로 이주하여 독일 뮤지컬 극장에서 많은 활동을 하였습니다. 그리고는 71년에 첫 솔로곡인 'Sally go 'round the roses'를 발표하기도 합니다. 74년에서야 그녀는 이름을 'Donna Summer'로 변경하고 유명한 제작자인 Giorgio Moroder와 계약을 하게 됩니다. 그들이 74년에 만든 'Hostage'라는 곡은 유럽에서 첫번째 히트곡이 되었다고 합니다.

75년에는 요상한 분위기의 'Love to love you baby'를 발표하여 미국으로의 진출도 성공을 합니다. 이후 77년에 신나면서도 묘한 분위기의 'I feel love'로 인기를 얻고, 'Let's dance'라는 경쾌한 디스코 넘버를 히트시키기도 합니다. 이어 78년과 79년에는 연달아 4곡을 빌보드 1위에 올려놓는데, 'MacArthur Park', 'Hot stuff', 'Bad girls', 'No more tears(Enough is enough)'입니다. 특히 'No more tears'는 그동안 발라드 풍의 노래를 주로 하던 Barbra Streisand와 함께 부른 멋진 대곡입니다. 개인적으로 'MacArthur Park'와 'No more tears'를 무척 좋아하는데, 두 노래 모두 조용한 발라드로 시작하다가 점점 템포가 빨라지면서 시원한 디스코 넘버가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중 'MacArthur Park'는 멜로디의 웅장함에 반했으며, 'No more tears'는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사람의 멋진 조화가 돋보입니다. 80년대초에 'On the radio'라는 역시 조용한 분위기로 시작하다 디스코로 변하는 노래로 인기를 얻기도 합니다.

83년에 영화 "Flashdance"에서 빠른 템포의 노래 'Romeo'를 불러주어 울나라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기도 하였고, 83년에는 앨범 "She Works Hard For The Money"를 발표하여 동명 타이틀곡이 빌보드 10위안에 오르는 히트를 기록하기도 합니다. 84년에는 앨범 "Cats Without Claws"를 발표하여 옛 고전을 리메이크한 'There goes my baby'를 사알짝 히트시키기도 하죠. 이후 87년에 "All Systems Go"라는 앨범을 발표하지만, 그다지 별 소득없이 흐지부지되고 맙니다. 89년에 발표한 "Another Place & Time"에서는 'This time I know it's for real'이라는 멋진 곡으로 잠시 인기를 회복하기도 합니다.

그녀는 디스코의 여왕이었지만, 지금까지 총 5개의 그래미상도 수상하였습니다. 그녀의 많은 곡들은 여기 저기서 리메이크 되기도 하였으며, 방송에서도 많이 사용되기도 하였죠. 2003년에는 Beyonce가 그녀의 'Love to love you baby'를 샘플링한 'Naughty girl'이라는 노래를 발표하기도 하였죠.

한 시대를 풍미했던 위대한 가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디스코 노래를 부른 춤의 여왕이 아니라 작곡 능력까지도 겸비한 아티스트였다고 합니다. 이번주는 Robin Gibb, Bee Gees, Donna Summer... 이들의 노래를 주로 들어봐야겠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노래인 'MacArthur park'를 들어보시죠.

Donna Summer - MacArthur park (Long versio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