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음악/Jazz

Nina Simone - 데뷔 앨범 "Little Girl Blue" (Jazz as played in an exclusive side stre

by 만물의영장타조 2022. 9. 16.
반응형

 


Nina Simone (니나 시몬, 니나 사이몬)의 1959년 데뷔 앨범인 "Little Girl Blue"입니다. 근데 이 앨범은 앨범 자켓 전면에 나와있는 "Jazz As Played in an Exclusive Side Street Club"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작년 (2021년)말에 초반을 발매했던 레이블인 베들레헴 레코드사(Bethlehem Records)에서 케빈 그레이 (Kevin Gray) 마스터링으로 블루 바이닐을 발매하기도 했습니다. 이 음반은 영마존에서 23파운드에 아직 판매되고 있습니다.

Nina Simone의 본명은 Eunice Kathleen Waymon이며, 예명인 Nina Simone의 발음은 niːnə sɪˈmoʊn이라고 하네요. 니너 시모운? ㅎㅎ 암튼, 그녀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출신의 가수, 송라이터, 피아니스트입니다.

생계를 위해 Atlantic City의 나이트클럽에서 피아노를 연주하기 시작했고, 그녀는 "악마의 음악"이라 잠시 불리었던 재즈를 연주하기로 선택했기 때문에, 자신을 변장하기 위해 "니나 시몬"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그녀는 나이트클럽에서 자신의 피아노 반주에 맞춰 노래를 불러야 한다는 말을 들었고, 이를 바탕으로 재즈 보컬리스트로서의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1957년에서 1974년 사이에 40개 이상의 앨범을 녹음했으며 앨범 "Little Girl Blue"로 데뷔했습니다. 이때 니나 시몬은 20대 중반이었고 여전히 클래식 콘서트 피아니스트가 꿈이었습니다. 그녀는 즉시 앨범에 대한 권리를 베들레헴 레코드사에 $3,000(2021년 기준 US$28,176)에 판매했습니다. 이 거래로 인해 니나 시몬은 결국 100만 달러 이상의 로열티 수익을 잃은 셈이 되었습니다. 니나 시몬은 레코드 회사가 그녀를 홍보하기 위해 들인 노력 부족에 불만을 느꼈고, 이후 Colpix Records와 오랜 비즈니스 관계를 맺었습니다. 앨범 "Nina Simone and Her Friends"는 그녀의 동의 없이 베들레헴 레코드사를 떠난 후 발매되었으며 "Little Girl Blue" 녹음 세션에서 남은 노래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이 세션은 베들레헴 레코드사에서 녹음된 유일한 세션이었기 때문입니다.



Nina Simone – vocals, piano, arrangements
Jimmy Bond – double bass
Albert "Tootie" Heath – drums

니나 시몬은 직접 피아노를 치며 노래를 불렀습니다.

[Side A]
1. Mood Indigo 4:00
2. Don't Smoke In Bed 3:09
3. He Needs Me 2:26
4. Little Girl Blue 4:12
5. Love Me Or Leave Me 3:18
6. My Baby Just Cares For Me 3:33

[Side B]
1. Good Bait 5:25
2. Plain Gold Ring 3:50
3. You'll Never Walk Alone 3:58
4. I Loves You Porgy 4:03
5. Central Park Blues 3:05


'Mood Indigo'는 Duke Ellington과 Barney Bigard가 곡을 만들고, Irving Mills가 가사를 쓴 재즈 곡입니다. 이 곡은 1930년 10월 라디오 방송을 위해 작곡되었으며 원래 제목은 "Dreamy Blues"였습니다. 듀크 엘링턴은 "마이크 전송을 위해 특별히 쓴 첫 번째 곡"이라고 회상했습니다. "다음 날 새로운 곡에 대해 열광하는 우편물이 도착했고, 그래서 Irving Mills는 가사를 붙였습니다." "Mood Indigo"로 이름을 바꾸었고, 이 곡은 재즈 스탠다드가 되었습니다.

'Don't Smoke in Bed'는 Willard Robison이 작곡하고 녹음한 재즈 곡입니다. 이 노래는 1947년 Peggy Lee가 Dave Barbour and His Orchestra와 함께 처음 녹음했으며 그녀의 앨범 Rendezvous with Peggy Lee(1948)에 발표되었습니다. Julie London, Rod McKuen, Jack Teagarden, Carly Simon 등이 커버하기도 했습니다. 우리에게 그나마 친숙한 것은 Eddie Higgins Trio의 앨범 때문이 아닌가도 생각합니다 ^^


'Little Girl Blue'는 1935년에 출판된 Richard Rodgers의 곡과 Lorenz Hart의 가사로 인기를 얻었던 노래로 브로드웨이 뮤지컬 Jumbo에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이 곡은 도입부의 피아노 인트로가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Love Me or Leave Me'는 1928년에 Walter Donaldson이 작곡하고 Gus Kahn이 가사를 쓴 대중적인 노래입니다. 이 노래는 1928년 12월에 열린 브로드웨이 뮤지컬 코미디 "Whoopee!"에서 소개되었습니다. 당시 가장 많이 팔린 노래의 오리지널 버전은 1928년 12월 17일 Ruth Etting에 의해 녹음되었으며, Bing Crosby, Lena Horne, Doris Day, Ella Fitzgerald, Benny Goodman, Gerry Mulligan, Miles Davis, Sarah Vaughan, Olivia Newton John 까지 많은 뮤지션들에 의해 커버되었습니다.

'My Baby Just Cares for Me'는 월터 도날드슨(Walter Donaldson)이 작곡하고 거스 칸(Gus Kahn)이 가사를 쓴 재즈 스탠다으입니다. 뮤지컬 코미디 Whoopee!의 영화 버전을 위해 만들어졌고, 영화에서 이 노래를 부른 Eddie Cantor의 시그니처 곡이 되었습니다. 니나 시몬의 데뷔 앨범에 수록된 버젼은 1987년 향수 광고에 사용되어 영국에서 Top10 히트를 기록했습니다. 1985년 5월 4일에 첫 진입하여 82위까지 오르며 차트에서 사라졌는데, 이후 1987년 10월 31일에 다시 재진입하여 11월에 5위까지 오르는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Good Bait'는 미국 재즈 피아노 연주자이자 작곡가인 Tadd Dameron과 밴드 리더 Count Basie가 작곡한 재즈 스탠다드 넘버입니다. John Coltrane이 앨범 "Soultrane" (1958)에서 연주한 곡이 상당히 유명합니다. Dizzy Gillespie, Dexter Gordon, Tommy Flanagan, Max Roach 등도 연주하였습니다.

'You'll Never Walk Alone'은 1945년 Rodgers와 Hammerstein의 뮤지컬 Carousel에 사용된 곡입니다. 1963년 리버풀 출신 그룹 Gerry and the Pacemaker가 리메이크하여 영국에서 차트 1위까지 오르며 큰 인기를 얻은 이후 이 노래는 순식간에 리버풀 FC의 축구 노래 (anthem)이 되었으며 "You'll Never Walk Alone"을 공식 모토로 문장에 채택했습니다.

'I Love You, Porgy'는 George Gershwin 작곡, Ira Gershwin 작사의 1935년 오페라 Porgy and Bess의 듀엣곡입니다. Nina Simone의 데뷔 앨범에 수록된 버젼이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으며 이 노래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마지막 트랙은 니나 시몬이 작곡한 Central Park blue라는 연주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