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대학 입시 정보

진학사 정시 합격예측 소개

by 만물의영장타조 2022. 12. 14.
반응형

2023년 수능 응시자수 447,669명 (↓469명, 작년대비)
2023년 수능 응시자수 재학생 308,284명 (↓10,409명, 작년대비)
2023년 수능 응시자수 졸업생/검정고시 139,385명 (↑9,940명, 작년대비)

올해 수능 총 응시자수는 44만7천여명인데, 총 응시자수의 25%인 11만2천명이 진학사에 수능 성적을 입력하였습니다.


진학사 수능성적 입력자수 112,111명 (재학생 57,034명/N수생 55,077명)



정시합격예측은 진학사, 메가스터디, 고속성장 등이 메인 툴로 여겨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진학사가 그래도 예측률이 근접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메가스터디가 인강 강의 수강생을 타겟으로 열심히 추격하고 있다네요. 그런데, 사실 모의 지원을 근거로 한 합격 예측률이라는 건 비슷한 선을 그어주는 것이지 정확히 맞추기는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지원자들이 "난 이 대학 이 학과를 꼭 갈거야!"가 아니라, 이 정도 대학의 이 정도 학과중 어딜 가지? 라면서 여러개의 학교/학과를 놓고 목표 대학/학과를 수시로 변경하면서 자신의 위치를 알아보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될때마다 변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진학사가 보여주는 합격 가능성은 업데이트가 될때마다 위아래로 요동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특히, 아직 수시 발표가 완전히 끝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최초합 등록 이후 추가 합격자 발표 기간이 모두 끝나야, 실제 정시 지원자들만의 놀이터가 될 것입니다. 지금은 수시러와 정시러가 뒤섞여 있어 데이터의 순도가 떨어진 상태라, 업데이트 결과에 대해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으셔도 될 것입니다.

 

본격적인 정시 지원자들의 경쟁은 모든 수시 발표가 끝난 이후 (대부분 12월 25일 이후) 시작될 것이고, 12월 29일 정시 지원이 시작일부터 1월 2일 정시 지원 마감일까지 지속 변동되며 끝날 것입니다. 

 

 

가나다군의 각군별로 하나씩만 지원 가능하니, 어떤 사람은 세곳 모두 안정권으로 쓰기도 하겠지만, 어떤 사람은 한곳은 안정권, 나머지 두곳은 소신 또는 상향 지원을 한다면, 조금이라도 합격률이 높은 곳을 마지막까지 따져보면서 대학과 학과를 바꿀 것입니다. 그리고, 진학사에서 추가합격권이라고 5칸을 주는 것을 과연 안정권이라고 생각할 것인지, 아니면 최초합격권 5칸은 정말 안정권일지, 지원자의 성향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7칸의 합격 비율이 98.7%였다고 해도, 불합격되는 1.3%가 나(me)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암튼, 진학사 또는 메가스터디, 그외의 합격 예측 사이트에서 제시하는 합격 가능성을 너무 맹신하지는 마시고, '안정/소신/소신' 또는 '안정/안정/소신', 또는 '안정/안정/상향', '안정/소신/상향' 등 반드시 안정권 1개는 꼭 추가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소신/소신/소신' 이나 '소신/소신/상향' 을 쓰시는 분은 차년도에 다시 한번 입시를 치를 각오가 되신 분들이 아니면 모험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안정"은 대체 어찌 골라야 하는건지에 대해서도 100% 확신은 없지만, 진학사와 메가스터디 등 적어도 두곳에서 안정권이라고 말한다면, 그 확률이 많이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제, 진학사 사이트에서 제시하는 '정시합격예측' 메뉴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시합격예측'은 아래와 같은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시합격예측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내 수능성적을 입력하는게 먼저입니다.

아래는 제가 아는 지인의 성적인데, 이를 바탕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내 점수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각 학교의 영역 반영비율을 기준으로 나의 석차백분율도 보여줍니다. 이 학생의 경우에는 전체 반영보다는 반영 비율이 적용된 석차 백분율이 조금씩 더 낮습니다. 

 

 

4년제 모의지원 검색은 이렇게 학과/지역/대학/학과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항목을 선택하고 (복수 선택 가능) 검색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모집인원/전년도 경쟁률 등과 함께 합불확인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맨 앞의 합불확인은 내가 모의지원을 해야 (오른쪽 '모의지원' 버튼 클릭) 나타납니다.

 

이렇게 정시 저장소에 들어가야 합니다. 모의지원은 총 20건까지 가능합니다. 꽉 찼으면 기존 것을 삭제해야 다시 다른 학과가 저장됩니다.

 

 

내가 검색한 학교/학과에 대해 '모의지원' 버튼을 누른 항목만 왼쪽에 합불 여부와 합격 안정성이 보입니다. 물음표(?)는 아직 모의지원을 하지 않은 상태...

 

 

이것 말고도 추천대학을 제시받을 수도 있습니다. 관심 옵션을 아래처럼 선택합니다.

 

 

그후에는 이렇게 각군별로 추천 대학/학과를 보여줍니다.

 

 

위에서 추천하는 대학/학과에 대해 아래처럼 적정/소신 등으로 구분하여 보여줍니다. 물론, 이때의 합불확인도 '모의지원'을 한 학과에 대해서만 합불여부를 보여줍니다. 여러 대학/학과에 찔러보기 할때 좋은 기능입니다 ^^

 

 

이제 '정시저장소'로 이동합니다. 실제 지원 희망대학을 가나다군 각 1개씩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학변경과 순위 변경도 가능합니다. 대학변경은 하루에 20번 변경 가능합니다.

 

 

그 아래쪽에는 모의지원한 최대 20개학과가 합격 안정성 순서로 보입니다. 물론, 가나다군에 각 1개씩 내가 등록을 한 학과가 맨 위에 먼저 보입니다. 20곳이 꽉 차서 몇몇 학과를 지워야 한다면, 이 메뉴에서 삭제를 하면 됩니다.

 

 

'정시 리포트'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해당 학과에 대한 상세한 합격 예측 내용이 보입니다. 중간을 보면, "해당대학에 실제지원 되어 있어 분석대상에 포함되었습니다" 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실제로 가나다군에 등록을 해놓은 학과에 대해서만 나중에 아래쪽에서 내 경쟁자들이 어디에 지원했는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걸 보기 위해서 내 지원 희망 대학을 하루에 20번씩 변경하는 것입니다.

 

합격 예측 결과를 칸수 (진학사는 칸수로 대표됩니다)와 '추가합격'이라는 예측 결과, 지원자중 내 등수를 보여줍니다.

 

 

또한 경쟁자들의 점수 분포와 경쟁자들에 대한 상세 정보가 나타납니다.

 

 

경쟁자중 한명의 '상세정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경쟁자의 수능 성적과 실제 지원 대학 리스트와 합불 여부를 볼 수 있습니다. 진학사에서도 이 우선순위와 합불 결과를 이용하여 실제 나의 합격 가능성을 계산합니다. 물론, 진학사는 현재 25%이 지원자 데이터만 있으니, 그 비율을 고려할 것입니다.

 

 

그리고, 전년 3개년도 입시 결과를 정리하여 보여줍니다. 모집인원과 추가합격 인원까지.. 지금 이 학과는 21년도에 신설된 학과라 20년도 정보는 없습니다. 또한 그 아래쪽에 과거 합격예측 적중률도 보여줍니다.

 

 

내 경쟁자들에 대한 리스트를 아래처럼 보여주며 한눈에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허수 지원자를 진학사에서 미리 제거하였지만, 내가 볼때 허수 지원자가 더 있다면, 그 인원을 제거할수도 있습니다. (물론, 나한테만 그렇게 보이는)

 

 

지금은 이틀밖에 없어서 이런 그래프이지만, 매일 업데이트가 되면 이 그래프의 변동폭이 잘 보일 것입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캘린더 형식으로 매일 업데이트된 합격 여부외 최초컷/최종컷을 한눈에 보여줍니다.

 

 

또한 매일 업데이트될때 해당 학과로 새로 유입된 인원, 다른 곳으로 이탈한 인원 등 변동분도 보여줍니다.

 

 

과거 3개년 칸수별 합격률더 참고로  볼 수 있습니다.

이건 과별로 보여주지는 않고, 대학교 전체 또는 대학교 자연계 전체, 이렇게만 보여줍니다.

7칸일때 한양대 전체학과에 대해 1.3%가 불합격이었고, 자연계에서는 100% 합격이었다고 합니다.

6칸일때는 한양대 전체학과에 대해 3.4%가 불합격이었고, 자연계 전체학과에서는 1.6%가 불합격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내 점수를 2022학년도 점수 분포에 넣어서 내 점수가 작년이었으면 합격/불합격 어디에 위치했을지를 보여줍니다. 물론, 작년과 점수 레벨이 다르기 때문에 100% 확정이 아니라 대략적인 가능성만 보면 될 듯 합니다. 물론 이 점수분포는 실제 학과 지원자 대상이 아니라, 작년에 모의 지원헀던 진학사 지원자들의 데이터로 추정한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