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Bard에게 물었다

구글 바드(Bard) 사용기 및 바드의 답변 오류 사례

by 만물의영장타조 2023. 5. 25.
반응형

지난 5월 11일에, 구글에서 대화형 생성 인공지능 챗봇인 바드 (Bard)를 미국과 한국을 비롯하여 전세계 180개국에서 전면 오픈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 AI의 챗GPT (ChatGPT)에게 뒷통수를 가격 당한뒤, 급하게 바드를 공개했다가 망신을 크게 당하고, 다시 재정비를 한 다음, 이번에 전면적으로 오픈한 것입니다.

 

Bard가 강점으로 내세우는 것은 최신 데이터의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챗GPT는 21년 9월까지의 데이터를 가지고 학습을 하였기 때문에, 최신 데이터에 대한 답변이 불가능한데, Bard는 최신 내용까지 답변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동안 챗GPT만 써오다가, 이번 기회에 구글 바드(Bard)를 한번 써보았습니다.

 

잠시 Bard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위키피디아에서 가져왔습니다)

 

Bard는 Google에서 개발한 대화형 생성 인공 지능 챗봇으로, 처음에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의 LaMDA 제품군과 나중에는 PaLM LLM을 기반으로 합니다. OpenAI의 ChatGPT 대두에 대한 직접적인 대응으로 개발되었으며, 미지근한 반응에 2023년 3월에 제한된 용량으로 출시된 후 다른 국가로 확장되었습니다.

2022년 11월 OpenAI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의 GPT-3 제품군을 기반으로 하는 챗봇인 ChatGPT를 출시했습니다. ChatGPT는 출시 이후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아 바이럴 인터넷 센세이션이 되었습니다. Google 검색에 대한 ChatGPT의 잠재적인 위협에 놀란 Google 경영진은 회사의 인공 지능(AI)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여러 팀을 재배치하는 "코드 레드" 경보를 발령했습니다. 드물고 전례 없는 움직임으로 2019년 모회사인 알파벳의 공동 CEO 자리에서 물러난 구글의 공동 창업자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회사 경영진과의 긴급 회의에 소환되어 ChatGPT에 대한 구글의 대응을 논의했습니다.

 

그해 초, 회사는 프로토타입 LLM인 LaMDA를 공개했지만 대중에게 공개하지는 않았습니다. 전체 회의에서 직원들에게 LaMDA가 Google이 ChatGPT와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쳤는지 묻는 질문에 Google과 Alphabet의 CEO인 Sundar Pichai (순다르 피차이)는 Google AI 책임자인 Jeff Dean과 함께 ChatGPT와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Google이 OpenAI보다 상당히 크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서 신속하게 "평판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23년 1월, DeepMind CEO Demis Hassabis는 ChatGPT 경쟁자에 대한 계획을 공개했고 Google 직원은 ChatGPT 경쟁자의 진행을 가속화하여 "Apprentice Bard" 및 기타 챗봇을 집중적으로 테스트하도록 지시받았습니다. 

 

 

바드는 구글에서 검색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한글로 '바드'라고 검색해도 나오고, 영어로 'Bard'라고 검색해도 나옵니다.

 

 

바드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바드 홈페이지를 만나게 됩니다.

 

 

구글 계정을 이용하여 가입하고 나면 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면, 왼쪽에 메뉴가 있습니다. 'Bard 활동'이라는 메뉴가 내가 사용한 바드에서의 히스토리라고 보면 됩니다. 왼쪽 하단에 보면, '어두운 테마 사용'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클릭하면 아래에 있는 검은 배경으로 변합니다.

 

 

 

그리고, 왼쪽에는 바드 FAQ가 있습니다. 바드에 대해 궁금한 점을 고루 고루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중 몇개만 소개를 해 드립니다.


▶ Bard란 무엇인가요?

Google은 오래전부터 대화형 AI를 통해 정보와 컴퓨팅의 진입 장벽을 크게 낮출 수 있다고 여겼습니다. 2년 전 Google에서는 자연스럽게 주고받는 대화를 지원하는 대화형 AI 모델인 LaMDA(대화 애플리케이션용 언어 모델)새 창에서 열기를 공개했으며, 작년에는 AI Test Kitchen새 창에서 열기을 선보였습니다. AI Test Kitchen은 사용자가 LaMDA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사용해 보고, 의견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입니다.

Bard는 동일한 기술을 바탕으로 한 실험으로, 사용자가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창의적이고 유용한 파트너 Bard는 상상력을 발휘하고, 생산성을 높이고, 아이디어를 실현하도록 도와줍니다. 완벽한 생일 파티를 계획하고 초대장을 만들어 보세요.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장단점을 따져 보거나 복잡한 주제를 간단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술과 관련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가요? LaMDA는 Google이 2017년에 발명새 창에서 열기한 Transformer 기반 모델로, 머신러닝의 혁신입니다. 이 언어 모델은 수조 개의 단어를 '읽으면서' 인간의 언어를 구성하는 패턴을 익히고, 합리적인 대답을 효과적으로 예측해 냅니다.


▶ Bard의 대답은 정확하고 안전한가요?

Bard는 실험 단계에 있으며 일부 대답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Bard의 대답에 포함된 정보의 사실 여부를 한 번 더 확인해 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통해 Bard는 매일 더 발전하고 있습니다. Bard 공개에 앞서 품질, 안전성, 정확성 개선을 위해 수천 명의 테스터가 Bard를 사용해 보고 의견을 제공했습니다.

생성형 AI는 그야말로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기술입니다. 다만 이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이며 Bard 역시 실험 버전입니다. Google의 AI 원칙새 창에서 열기에 따라 Bard는 의견 제공을 위한 명확한 메커니즘과 안전 제어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부정확한 정보나 불쾌감을 주는 발언이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 Bard에서 대화할 때 앞서 말한 내용을 모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현재 Bard의 컨텍스트 유지 기능은 의도적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Bard가 지속적으로 학습을 이어 가게 되면 긴 대화에서 컨텍스트를 기억하는 기능이 개선됩니다.


▶ Bard는 몇 개의 언어를 지원하나요?

현재 Bard는 한국어, 미국 영어, 일본어로 제공되며, Google에서는 Bard가 최대한 많은 언어를 지원하도록 지원 범위를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놀랍지 않나요? 지원하는 언어가 영어, 한국어, 일본어입니다. 물론, 추후 수십가지 언어로 확장될 것이지만, 지금 현재로서 지원되는 3가지 언어중 하나에 한국어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완전 뿌듯~~~ ㅋㅋ 아마도 한국에서의 IT 기술 범위가 엄청난 것을 알고 있어 베타 버젼에서 테스트를 위한 것일 듯 합니다.

 

 

 

이제 Bard가 과연 제대로 된 답변을 하는지 한번 시험해보겠습니다.

 

(질문1) 빌보드 hot100 차트에서 가장 오래 1위를 차지한 노래의 뮤지션, 곡제목, 1위를 차지한 주수, 1위에 등극한 일자, 1위에 마지막으로 머문 일자를 가장 오래 1위를 차지한 순서대로 20곡을 알려주세요

 

 

(질문2) 피프티 피프티는 왜 없는지요?

죄송합니다. 피프티 피프티는 아직 미국 빌보드 hot 100 차트에 진입하지 않았습니다. 피프티 피프티는 2022년 11월에 데뷔한 신인 그룹으로, 데뷔 곡인 "Cupid"가 빌보드 Global 200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피프티 피프티가 앞으로도 좋은 음악을 계속해서 발표한다면, 미국 빌보드 hot 100 차트에도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질문3) 피프티 피프티의 Cupid가 2023년 3월 27일자 Hot 100 차트에 100위로 진입했는데, 그 사실을 모르시나요?

죄송합니다. 피프티 피프티의 Cupid가 2023년 3월 27일자 Hot 100 차트에 100위로 진입했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습니다. 제가 아직 개발 중이고 항상 배우고 있다는 점을 양해해주세요. 앞으로는 더 정확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올해 빌보드 Hot 100 차트에 진입하여 인기를 누리고 있는 신생 걸그룹 피프티 피프티 (Fifty Fifty)에 대해 모른다고 하여 좀 아쉽긴 하지만, 그 정도까지의 최신 정보는 Bard도 모르는가 봅니다. 그래도 그 이전까지의 기록들은 맞는 듯 합니다.

 

 

(질문4) 

 

 

어찌보면, 미국에서의 일인데도 이런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다니, 좀 어이가 없습니다. 19주 빌보드 1위를 차지한 릴 나스 엑스의 'Old town road'는 맞지만, 그 아래로는 엉망입니다. 그래도 이번에는 구글 바드에 대해서 좀 기대를 했는데, 이런 답변을 주는 것을 보니, 바드를 계속 써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챗GPT도 진실인지 아닌지 검증을 어느 정도 해야 하는데, 이젠 구글 바드까지 그 짓을 해야 하는??? 

 

혹시 이 질문을 영어로 하면 제대로 답변할까요? 아닙니다. 영어로 바꿔서 질문을 해도 여전히 위와 같은 답변이 나옵니다. 단순히 영어, 한국어의 문제가 아니라, 구글 바드의 답변 능력이 확실히 떨어지는 듯 합니다. 물론, 이 질문 하나로 바드를 평가절하할수는 없겠지만요 ^^; 며칠동안 바드에게 마구 마구 질문을 한번 해볼 생각입니다.

 

 

실제 팩트는 제가 얼마전 포스팅했던 것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ystazo.tistory.com/1996

 

[빌보드 차트 재미있는 기록 1] 최고의 노래 10곡, 최고 아티스트 10명, 1위에 오래 머문 노래들, 2

빌보드 (Billboard) 싱글 차트 Hot100에서는 재미있는 기록들이 가끔 집계됩니다. 뒤로 갈수록 재미있는 기록들이 있으니, 끝까지 보시길 ^^ (본 포스팅은 빌보드 매거진과 위키피디아를 참고해서 만

ystazo.tistory.com

 

 

Most weeks at number one (1위에 오래 머문 노래들, 빌보드 싱글 1위 최장 기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