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오류가 발견되어, 신규로 수정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주요 인서울 대학의 공과대학 (공대) 주요 학과로 본 대학 수능 점수 라인입니다. 대략적으로 라인만 본 것이니, 상세는 실제 수능 점수와 수능 등급컷이 나온 다음, 조정해야 합니다.
본 대학 라인은 가채점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것이며, 고속성장을 바탕으로 설정한 것입니다. 고속성장 구입 방법에 대해서는 맨 아래쪽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속성장은 진학사, 메가스터디와는 또 다른 형식의 과거 점수를 바탕으로 추정한 것입니다. 3만원의 가격으로 큰 부담이 없으며, 다양하게 대학과 학과를 추려보기 좋습니다. 진학사처럼 지원자들의 모수는 없으며, 말 그대로 대학 라인을 보기 위해 좋은 툴입니다.
일반적으로 고속성장은 대학 라인을 보기 위해 사용하고, 실제 지원시에는 진학사의 실시간 지원자 추이 변화를 지켜보며 대학/학과를 조정하는 편입니다. 진학사는 수능 점수가 발표되면 모의 지원을 받아 가동이 시작되지만, 실제로는 정시 지원이 시작되기 전에는 말그대로 모의 지원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합격 칸수, 등수에 너무 연연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실제 정시 지원이 시작되고 내가 지원한 학교/학과에 실지원 했을때부터가 진짜 눈치 싸움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인서울 주요 대학의 주요 학과 (흔히 높공이라 부르는 학과들)를 대상으로 라인을 잡아보았습니다.
연세대,고려대,한양대,성균관대,서강대,중앙대,경희대,서울서립대,건국대,동국대,홍익대,이화여대,숙명여대,국민대,숭실대,세종대,단국대,아주대,광운대,인하대,한양대에리카,성신여대,가천대
전자/기계/컴퓨터/소프트웨어/반도체/화공/신소재공/건축공학/공학계열 등
맨 아래쪽에 있는 고속성장분석기를 구입하시면, 모든 대학/모든 학과의 가이드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국/수/영/물리/지구 순으로 등급을 정했으며, 대략적인 등급별 대학/학과 가이드입니다. 과목당 1-2점 차이로 당락이 왔다 갔다 하는 경우가 많으니, 위에서 말한대로 100% 신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이 정도의 대학과 학과를 지원 가능하겠구나~ 정도만 보시면 됩니다.
2초라고 하면, 2등급중 가장 높은 점수를 말합니다. 1등급 커트라인 바로 한단계 아래 점수입니다. 2말이라고 하면, 2등급중 가장 낮은 점수입니다.
O/△/X 도 대략적으로 설정된 값입니다. 1-2점으로 변할 수 있으니,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정시는 등급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표준 점수가 중요합니다. 2등급이라도 같은 2등급이 아니라 2등급초와 2등급말은 상당한 점수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각 대학/학과별로 과목별 반응 비중이 다르기 때문에, 국어를 조금 더 잘본 경우와 수학을 조금 더 잘본 경우, 과탐을 국어보다 잘 본 경우에 따라 비슷한 대학 라인이라도 합격/불합격이 달라집니다. 본인의 실제 수능 점수가 나온 다음에, 이를 바탕으로 목표 대학을 잘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진학사/메가스터디/고속성장 등을 유료로 이용하는 분들은 자동으로 계산해주기 때문에 큰 어려움이 없겠지만, 유료 이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국어, 수학, 과탐 비중에 따라 대학 후보군을 선정하셔야 합니다.
국/수/영/물리1/지구과학1 순이며, 아래 각 경우에 대해 대학 라인을 알아봅니다.
(1) 1말/1말/1/1말/1말
(2) 2초/2초/1/2초/2초
(3) 2초/2초/2/2초/2초
(4) 2말/2말/1/2말/2말
(5) 2초/3초/2/2말/2말
(6) 2말/3초/2/2말/2말
(7) 3초/2초/2/2말/2말
(8) 4초/2초/2/2말/2말
(9) 2초/4초/2/2말/2말
(10) 3초/3초/3/3초/3초
(11) 3말/3말/3/3말/3말
(1) 1말/1말/1/1말/1말
모든 과목을 1등급 커트라인을 맞은 경우입니다. 반도체 특성화 학과를 제외하면, 거의 모든 학과를 노려볼만 합니다. 작년이나 재작년의 경우에는 모든 과목을 1등급 맞더라도, 연고대 높공은 합격이 쉽지 않았습니다만, 올해 수능이 워낙 국수영이 '불'이었기 때문에 이런 설정을 한 듯 합니다.
(2) 2초/2초/1/2초/2초
영어 1등급을 제외한, 모든 과목을 2등급초반 점수를 받은 경우입니다. 반도체/컴퓨터를 제외한 높공을 지원가능하다고 나옵니다. 위에서 말한대로, 작년에는 이 점수로 붙기 어려운 과들입니다. 올해 고속성장이 이런 결과를 보여주는 것은, 불국어, 불수학, 불영어로 국어, 수학, 영어로 모두 어려웠기에 이렇게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영어가 작년보다 많이 어려웠다고하니, 영어 비중이 좀 적긴 하지만, 1등급과 2등급의 차이가 이렇게 나타난 것이라 생각됩니다. 실제 수능 점수와 등급컷이 나오게 되면, 업데이트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2초/2초/2/2초/2초
(2)번과 다른 점은 영어가 1등급에서 2등급으로 떨어졌습니다. 영어 점수 하나만으로 지원가능한 대학/학과들이 확연히 달라졌습니다. 작년에는 영어 1등급이 7%대였지만, 올해는 4%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영어 점수가 당락을 결정하게 되는 중요한 요소로 떠올랐습니다.
(4) 2말/2말/1/2말/2말
영어만 1등급이고, 나머지 국어, 수학, 물리, 지구과학은 모두 2등급 말 점수를 받았습니다. 연고대 높공은 불가하여 아예 라인에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중앙대 높공도 합격이 불가합니다.
(5) 2초/3초/2/2말/2말
불국어였는데, 국어만 2등급 초반 점수로 잘 보았습니다. 대신 수학은 조금 모자르게 3등급 초반 점수를 받은 경우입니다. 그리고 영어도 2등급입니다. 역시 중앙대 높공은 합격이 어렵다고 나옵니다. 대신 경희대, 이화여대, 건국대는 합격 가능한 점수대입니다.
(6) 2말/3초/2/2말/2말
(5)번에서 국어 점수가 2등급말로 내려왔습니다. 경희대, 시립대, 건국대, 이화여대 중 일부 높공의 합격이 어렵거나 불가하다고 나옵니다. 동국대, 홍익대, 숙명여대 라인입니다. 흔히 건동홍이라고 부르지만, 건국대는 확연히 동국대, 홍익대와 격차를 벌리는 추세입니다.
(7) 3초/2초/2/2말/2말
이번에는 수학을 잘보았습니다. 수학 2등급초, 대신 국어가 3등급초반으로 내려왔습니다. 중앙대 높공은 어렵지만, 경희대, 서울시립대, 건국대 라인입니다.
(8) 4초/2초/2/2말/2말
국어를 좀 망쳐서 4등급 초반 점수를 받았습니다. 대신 수학은 2등급 초반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건국대 진입이 어렵고, 동국대, 홍익대, 숙명여대 라인입니다.
(9) 2초/4초/2/2말/2말
수학을 망쳐서 4등급 초반 점수가 나왔고, 국어를 잘봐서 2등급 초반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 경우에도 위와 비슷합니다. 동국대, 홍익대, 숙명여대 라인입니다. 높공 중심이기 때문에, 학교에 따라 낮공은 합격선이 달라질 것입니다.
(10) 3초/3초/3/3초/3초
영어 3등급, 다른 모든 과목을 3등급 초반 받았습니다. 동국대, 홍익대도 일부 학과 진입이 어렵습니다. 국숭세단, 한양대 에리카는 모든 학과 진입 가능해 보입니다.
(11) 3말/3말/3/3말/3말
영어 3등급, 모든 과목을 3등급말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국숭세단중 단국대만 진입 가능해 보입니다. 공대를 알아주는 광운대, 아주대, 인하대도 진입이 어렵습니다. 가천대, 단국대, 성신여대 라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