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음악/Jazz

Chuck Mangione - Feels so good / Consuelo's love theme

by 만물의영장타조 2011. 1. 26.
반응형



우리에게 'Feels so good'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Chuck Mangione...

제가 그의 음악을 처음 들은 건 재즈를 막 듣기 시작했을 무렵인 92년도쯤이었던 것 같네요. 당시 팝 관련 잡지를 이것 저것 보면서 그의 음반이 잡지에 광고되는 건 자주 보았는데, 플루겔 혼을 안고 좋아하는 그의 앨범 자켓 모습이 참으로 인상적이었습니다. 그 앨범이 바로 'Feels so good'이 담긴 동명 타이틀 앨범 "Feels So Good"입니다.

라디오에서 몇번 그의 음악을 듣고는... 앗! 이거다! 라면서 앨범을 구입했죠. 그땐 'Feels so good'도 좋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앨범에 수록된 'Maui-Waui'를 무척 좋아했습니다. 그냥 평범하게 잔잔하게 진행되는 곡인데 마음에 무척 들더라구요. 뜻이 뭔지는 묻지 말아주세요. 저도 모르니깐... ^^;

암튼, 이 두곡때문에 앨범을 구입했습니다. 두곡이라도 시간으로 합치면 20분이니깐 손해보는 장사는 아니었죠. ㅋㅋ 지금은 안 그렇지만, 당시만 해도 같은 돈 주고 사는건데 플레이 시간이 짧은 음반을 사는 건 웬지 돈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물론 이 생각은 그 이후에 단지 음악이 많이 있다고 다 좋은 건 아니라는 걸 느끼곤 변했지만요.

그런 다음엔 그의 유명한 영화 음악 앨범인 "Children of Sanchez(산체스의 아이들)"를 알게 되었습니다. 두장짜리라서 가격이 두배였고, 그래서인지 음악을 듣지 않고는 쉽게 앨범을 구입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앨범 자켓만 많이 보고 앨범에 담긴 음악은 전혀 모르고 있던 차에 친구에게서 이 앨범의 첫번째 테이프를 얻게 되었습니다. 음악을 듣는 순간... 와우!!! 황홀감에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17분짜리의 대곡인 'Consuelo's love theme'은 들으면 들을수록 빠져들게 되더군요. 그래서 이 앨범도 구입을 하게 되었죠.
그 뒤에 PC통신 동호회에서 알게 된 한 고마운 친구가 자신이 가지고 있던 그의 라이브 앨범인 "Live At The Hollywood Bowl"을 선물해서 기분이 짜릿했었던 기억도 납니다. (이 친구는 그후 군대를 가서 소식이 끊어졌는데... 요즘엔 뭐하고 지내나???) 90년대 초반 이야기니깐, 20년 정도 흘렀군요.

우리나라에 널리 알려진 그의 앨범은 앞서 말한 두장이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단 두장의 앨범으로 우리나라에 팬을 많이 확보했지요. 내한공연도 2-3번 온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때마다 관객이 가득했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넘 개인적인 얘기만 주절대었군요. 그에 대해서 잠깐 알아볼까요?
40년생으로 이탈리아계 미국인이라는군요. 열렬한 재즈광이었던 아버지가 유명 재즈 연주인들과 친분이 있어서 만찬에 여러 뮤지션들을 초대하곤 했는데, 그중에 Dizzy Gillespie(디지 길레스피)가 10살때 그에게 트럼펫을 선물하면서부터 재즈 뮤지션으로 자라나게 되었다는군요.

고교시절 클래식과 재즈 사이에서 갈등을 하던 그는 줄리어드 음대를 버리고 이스트먼 음악학교로 진학하여 플루겔 혼을 전공하게 됩니다. 대학에서 피아노를 치던 형과 밴드 "Jazz Brothers"를 결성해서 7년간 활동하기도 합니다. 수석으로 졸업한 덕분에 23살의 나이에 강단에 서서 후배들을 가르치기도 하구요. (와~ 대단!)

65년도에 Art Blakey and the Jazz Messenger에서 들어가는 행운(?)을 잡게 되면서부터 본격적인 연주활동을 시작한 그는 69년에 자신의 Quartet을 결성하게 됩니다. 그의 첫번째 스튜디오 앨범인 "The Chuck Mangione Quartet"은 71년에 그래미상 후보로 선정되기도 했다는군요. 이후 몇번의 후보끝에 결국엔 75년에 앨범 "Bellavia"로 그래미상을 수상하기도 하죠. 이 앨범은 부모에 대한 감사의 뜻을 담았다고 합니다.

77년에는 드디어 앨범 "Feels So Good"이 나옵니다. 특이하게도 동명 타이틀곡은 재즈 연주곡으로는 드물게 팝 싱글차트 4위까지 오르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며 당시로서는 상당한 200만장의 판매고를 올립니다. 78년 영화 "Children Of Sanchez"에서 음악을 맡은 그는 두번째 그래미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89년 두장의 앨범을 낸 이후 그는 잠시 활동을 중단하며 결혼을 합니다. 94년에 "Cat In The Hat"으로 돌아오면서 활동을 재개한 그는 지금까지 5번의 내한공연을 왔었다고 하며 아직까지 꾸준한 활동을 펼치며 노익장을 과시하고 있기도 하죠.

참고로 'Feels so good'은 아버지에게 헌정한 앨범인 "70 Miles Young"에 Don Potter의 보칼버젼으로도 수록되어 있기도 합니다. 어떤 분들은 이 보칼 버젼을 더 선호하기도 하더군요. 보칼 버젼은 다음 음원에서 제공되지 않아 유튜브에서 찾아 올립니다.


Chuck Mangione - Consuelo's love theme

플레이 버튼을 누르세요...

Chuck Mangione - Feels so good
플레이 버튼을 누르세요...

Chuck Mangione - Feels so good (보칼)
플레이 버튼을 누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