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사진들/여행,볼만한곳

[안동] 병산서원 (만대루)

by 만물의영장타조 2012. 4. 3.
반응형
지난 3/24(토) 안동 하회마을을 구경하고 오후 4시20분쯤 병산서원에 도착하였습니다.
당초 오후 4시에 해설사분을 예약해두었었는데, 조금 늦을 것 같아서 전화로 20분 정도 양해의 말씀을 드린 상태였습니다. 참고로 병산서원을 들어오는 진입도로는 약간의 비포장 도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도착했을때는 관람객들이 많지 않았습니다.
주차장에 차량에 석대 정도...

주차장에서 나오면 아래와 같은 이정표를 만납니다.
왼쪽으로 가면 병산서원으로 들어가는 길이 있습니다.


바로 여기입니다.
양쪽으로 나무들도 늘어서있고, 여름 정도에 오면 울창해서 좋을 듯 합니다.


이 나무가 배롱나무입니다. 서원 뒷편에 큰 보호수가 하나 있습니다.
꽃은 여름에 붉은색과 흰색으로 핀다고 하는데, 나무 껍질이 없어 매끈하여 청렴결백한 선비를 상징한다고 하여, 서원 등에서 많이 심었다고 합니다.


이 앞에서 해설사분을 만나서 함께 들어갔습니다.
해설사분은 미리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을 하면 멋지고 좋은 해설을 무료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
병산서원 들어가는 문을 '복례문'이라고 부른답니다. 예를 갖추어 들어가라는 뜻이라고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병산서원은 위치가 참 좋았습니다.
뒤쪽으로도 산이 자리잡고 있지만 앞쪽에도 병풍과 같은 산이 있고, 또한 강물도 흐르고 있어 공부하기엔 딱 좋은 장소 같았습니다. 옛 선조들은 자연과 더불어 학문을 연구하는 것을 즐기었던 모양입니다.
예나 지금이나 산속 깊숙한 곳을 들어가면 정신집중이 잘되어 공부도 더 잘되는 듯 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