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음악/Rock

Pink Floyd의 Richard Wright가 그룹을 떠나게 된 일련의 사건들

by 만물의영장타조 2022. 9. 4.
반응형

Roger Water, Nick Mason, David Gilmour, Richard Wright


▶Richard Wright가 그룹을 떠나게 된 일련의 사건들

Richard Wright는 이전 앨범 "The Wall"까지 참여하고, The Wall 투어 공연후 탈퇴합니다. 이는 Richard Wright가 "The Wall" 앨범에 기여한 것이 별로 없는데, 동일한 제작 로열티를 요구하면서 갈등이 일어났고, 고소하는 대신에 밴드를 떠나는 것에 대해 서로 합의했기 때문입니다.

Richard Wright의 작곡/작사에 대한 크레딧을 살펴보면, 1973년 명반인 8집 앨범 "Dark Side of the Moon"에서는 총 10곡중 무려 5곡에 기여를 했습니다. 1975년작 9집 앨범 "Wish You Were Here"에서는 총 수록곡이 5곡밖에 안되지만, 가장 긴 곡인 'Shine on you crazy diamond" 시리즈에 기여를 하기도 했습니다. 1977년에 나온 10집 앨범 "Animals"에서는 Richard Wright의 이름이 사라졌습니다. A면 두번째 곡 'Dogs'를 David Gilmour와 Roger Waters가 같이 만든 것을 제외하면, 나머지 곡을 모두 Roger Waters가 썼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이 앨범 "Animals"는 Richard Wright의 이름이 작곡가 크레딧에 포함되지 않은 최초의 Pink Floyd라고 합니다. 1979년에 발매된 11집 앨범 "The Wall"에서도 거의 모든 곡을 Roger Waters가 만들었고, 3곡이 David Gilmour 단독 작곡, 7곡이 Roger Waters와 David Gilmour 공동 작업입니다. Richard Wright는 이 앨범 제작 이후 합의에 의해 해고되었고, 급여를 받는 뮤지션으로 남아있게 됩니다.

어찌된 일인지, Pink Floyd와 그 멤버들은 개인 문제와 재정적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성공한 그룹인데도 재정적 문제라니... 

암튼 Richard Wright는 첫번째 결혼 생활이 악화되고 자녀를 볼 시간도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녹음 잔량을 따라잡기를 거부했으며, 그에게는 가족이 더 중요하다고 결정했습니다. 그러다보니, "The Wall"을 녹음하는 도중에 Roger Waters, David Gilmour 뿐 아니라, 프로듀서인 Bob Ezrin, 작곡가 Michael Kamen, 세션 뮤지션인 Fred Mandel까지 키보드 파트를 연주했다고 합니다. Richard Wright는 대개 다른 밴드 멤버가 없는 늦은 밤 스튜디오에 들어가서 녹음했다고 합니다.

그는 앨범 홍보를 위한 1980-81년 공연동안 급여를 받는 세션 음악가로 남아 있었는데, 그는 역설적이게도 나머지 "풀타임" 멤버들이 순 재정적 손실을 부담해야 했기 때문에 초기 공연에서 이익을 얻은 Pink Floyd의 유일한 멤버가 되었다고 합니다.

Richard Wright는 1982년 Pink Floyd 영화의 시사회에 참석하지 않았고, 1983년 12번째 앨범 "The Final Cut"을 발표했을때, Richard Wright가 앨범 크레딧에서 발견되지 않은 것을 보고서야, 팬들은 그가 그룹을 떠났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1985년에 Roger Waters도 그룹을 떠난 후, Wright는 1987년 발매된 13집 앨범 "A Momentary Lapse of Reason"에 세션 뮤지션으로 다시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계약에 따라 "풀타임 멤버"로 재가입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는 법적으로 재가입하지 않았으며,  후속 투어에서도 급여를 받는 뮤지션이었습니다. 앨범 크레딧에서도 그의 이름은 다른 세션 뮤지션들 사이에 나열되었고 그의 사진은 내부 슬리브에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1994년에서야 Richard Wright는 법적으로 Pink Floyd에 재합류하였습니다. 그럼에도 2000년에 그가 말하길, "나는 풀타임 멤버이지만, 계약상 Dave Gilmour와 Nick Mason과 동등하지 않다"고 했습니다.

1988년에 나온 라이브 앨범 "Delicate Sound of Thunder"의 앨범 크레딧을 보면, Pink Floyd의 정식 멤버로 이미 소개는 되고 있습니다. 또한 1994년에 발매된 Pink Floyd의 14집 앨범 "The Division Bell"에서 5곡에 작사/작곡 기여를 했고, 당연히 Pink Floyd 정식 멤버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위키피디아 출처 : Clockwise from bottom: David Gilmour, Nick Mason, Syd Barrett, Roger Waters and Richard Wright.

 

 

▶ Richard Wright의 개인 사생활

Richard Wright는 1964년 첫 번째 아내인 Juliette Gale과 결혼했습니다. 그녀는 Pink Floyd로 발전한 초기 밴드 중 하나에서 가수였습니다. 이들은 두 자녀를 가졌고 1982년에 이혼했습니다. 

Franka와의 두 번째 결혼은 1984년에서 1994년 사이에 지속되었습니다.

1995년 그의 세 번째 아내 Mildred "Millie" Hobbs와 결혼하여 아들 Ben을 낳았습니다. Richard Wright의 1996년 솔로 앨범 Broken China는 우울증과의 전쟁에 관한 것입니다. 이들은 2007년에 헤어졌습니다.

1964-1982 : with Juliette Gale
1984-1994 : with Franka Wright
1995-2007 : with Mildred "Millie" Hobb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