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전인 2017년에 69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나신 포크 가수 고(故) 조동진님의 동생인 조동익님, 조동희님이 함께 기획한 "투트랙 프로젝트"입니다.
조동진님은 '행복한 사람', '나뭇잎 사이로', '제비꽃' 등의 히트곡을 가지고 있어 많은 분들이 좋아합니다. 동생 조동익님은 1980년대 후반 기타리스트 이병우님과 같이 포크 프로젝트 그룹 "어떤날"을 만들어 1집에서 '하늘', 2집에서 '출발', '그런 날에는' 등으로 많은 사랑을 받기도 했으며, 프로듀서, 작곡가, 영화음악가, 베이시스트 등의 많은 활동을 하셨습니다. 그 아래 동생인 조동희님 또한 영화음악과 솔로 앨범 등으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 조동진님의 1집, 2집, 3집, 4집 >
< 어떤날 1집, 2집 > (조동익 + 이병우)
< 조동익 1집, 2집 > 2021년에 조동익 1집 "동경"과 2집 "푸른 베개"의 LP도 발매되었습니다. 두 LP 모두 좀 뒤지면 어렵지 않게 구매가능합니다.
< 조동희 1집, 2집 >
암튼, 조동익님과 조동희님 두 남매가 기획인 이 프로젝트는 같은 노래를 두명의 다른 가수가 각자 부르면 어떨까? 라는 궁금증에서 출발했다고 합니다. 원곡 가수가 부른 것뿐 아니라 많은 커버 아티스트들의 노래는 부른 가수들 나름대로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또 다른 재미와 감동을 주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원곡을 능가할 수 없는 경우도 종종 나오지만요 ㅎㅎ
그래서 앨범 타이틀도 "투트랙 프로젝트"라고 지어졌으며, 국내 LP 제작사인 마장뮤직앤픽처스와 음악 레이블 최소우주와의 협업을 통해 발매된다고 합니다.
CD는 12월 16일, 바로 오늘 발매된다고 하며, LP는 2000장 한정반으로 2023년 1월 31일 발매 예정입니다. A면에 4곡, B면에 4곡을 수록했으며, A면과 B면에 수록된 각 1번, 2번, 3번, 4번 곡들은 같은 곡들이며, 당연히 다른 가수들이 불렀습니다. 4곡은 모두 조동익님이 작곡했고, 조동희님이 작사했습니다.
안테나 뮤직 소속의 발라드 가수 정승환씨와 활동중인 국내 포크 여가수중 최고참이라 할 수 있는 장필순님이 같은 노래를, 그룹 잔나비의 보컬 최정훈씨와 블루스 가수중 최고참이라 할 수 있는 한영애님이 같은 노래를, K팝스타와 프로듀스 101 등 오디션 출신의 솔로 가수인 정세운씨와 1세대 걸그룹 핑클의 멤버였고 솔로 가수로서도 대성공을 거둔 이효리씨가 같은 노래를, 그룹 유앤미블루의 멤버였고, 솔로 가수로서도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했던 가수 겸 기타리스트 이승열씨와 프랑스에서 생명공학을 졸업하고 돌아와 1장의 정규 앨범과 몇장의 EP 앨범을 통해 국내 LP 음반계에서 나름 탄탄한 판매고를 유지중인 싱어송라이터 스텔라장이 같은 노래를 불렀습니다.
시작은 정승환씨의 '연대기'로 2022년 3월 23일에 음원으로 출시되었고, 장필순님의 버젼인 '연대기'는 이틀뒤인 3월 25일에 음원이 나왔습니다.
두번째 곡인 '사랑을 사랑하게 될 때까지'는 조동희님이 2021년에 발표한 에세이의 제목이기도 하며, 최정훈씨의 음원은 2022년 4월 18일에, 한영애님의 음원은 2022년 5월 15일에 발매되었습니다.
2022년 8월 11일에는 이효리씨가 부른 '오늘부터 행복한 나'가 음원으로 발표되었고, 정세운씨 버젼은 9월 2일에 나왔습니다.
투트랙 프로젝트의 마지막 곡인 '슬픔이 지나간 자리'는 10월 31일에 이승열씨가 발표했고, 이어 이틀전인 12월 14일에 스텔라장이 마지막으로 음원을 공개하였습니다.
이들 프로젝트에는 기타리스트 함춘호님, 피아니스트 및 편곡자, 음악감독으로 잘 알려진 박용준님, 코러스의 장필순님이 참여하였습니다. 그리고, 이효리씨가 부른 '오늘부터 행복한 나'에는 그의 남편인 이상순씨가 참여하여 기타 사운드를 보태었습니다.
[Side A]
1-1. 연대기 - 정승환
1-2. 사랑을 사랑하게 될 때까지 - 최정훈 (잔나비)
1-3. 오늘부터 행복한 나 - 정세운
1-4. 슬픔이 지나간 자리 - 이승열
[Side B]
1-5. 연대기 - 장필순
1-6. 사랑을 사랑하게 될 때까지 - 한영애
1-7. 오늘부터 행복한 나 (Feat. 이상순) - 이효리
1-8. 슬픔이 지나간 자리 - 스텔라장
어느 가수의 원곡을 다른 가수들이 커버를 종종 하지만, 이렇게 대놓고 같은 곡을 다른 가수 버젼으로 수록하여 음반을 만드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그것도 수록곡 모두를 이런 식으로 기획하다니... ㅋㅋ
2000장의 LP가 야금 야금 판매가 되어 2023년 1월 31일 발매전에 품절이 될지 궁금해지긴 합니다. 사실상 앨범에 참여한 조동익, 조동희 남매뿐 아니라 노래를 부른 정승환, 최정훈, 정세운, 이승열, 장필순, 한영애, 이효리, 스텔라장의 팬들이 조금씩만 구매해도 금방 품절일텐데 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