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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Jazz

Gerry Mulligan - Paul Desmond Quartet (Blues In Time, 게리 멀리건 & 폴 데스몬드 쿼텟)(1957)(쿨 재즈, 웨스트코스트 재즈)

by 만물의영장타조 2023.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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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rry Mulligan - Paul Desmond Quartet
Gerry Mulligan, Paul Desmond – Blues In Time


1957년 8월에 녹음하여 그해말 발매한 앨범 "Gerry Mulligan - Paul Desmond Quartet"입니다. 알토 색소폰 뮤지션인 Paul Desmond와 바리톤 색소폰 뮤지션인 Gerry Mulligan이 협연한 앨범이며 몇곡은 LA에 위치한 Capitol 레코드사 스튜디오에서, 몇곡은 뉴욕에 위치한 Fine Sound 스튜디오에서 녹음한 곡들입니다.


이 앨범은 4중주의 쿼텟 재즈 연주이지만, 피아노가 빠진 알토 색소폰, 바리톤 색소폰, 드럼, 베이스의 쿼텟 연주입니다. 


1957년에 처음 발매되었을때는 "Gerry Mulligan - Paul Desmond Quartet"이라는 타이틀이었지만, 1962년에 재발매되었을때는 "Blue In Time"이라는 타이틀로도 발매되었습니다. 이후 이 앨범은 재발매될때마다 앨범 타이틀이 "Gerry Mulligan - Paul Desmond Quartet"와 "Blue In Time"이 번갈아가며 나왔습니다. 1962년 앨범 타이틀이 처음 변경되었을때는 앨범 자켓 커버도 바뀌어 나왔지만, 이후 두개의 앨범 타이틀로 번갈아 발매될때는 "Blues in Time"으로 발매될때도 초반 자켓 사진으로 발매되었습니다. 뭐 큰 의미는 없지만요 ^^;


Paul Desmond - alto saxophone
Gerry Mulligan - baritone saxophone
Dave Bailey - drums
Joe Benjamin - bass


앨범 초반에는 7곡이 담겨있었고, 1993년에 미국에서 처음 CD로 발매되었을때 3곡의 보너스 트랙이 담겨 총 10곡이 들어있습니다.

< Original LP >
1. Blues in Time (Paul Desmond) – 9:01
2. Body and Soul (Johnny Green, Edward Heyman, Robert Sour, Frank Eyton) – 9:38
3. Standstill (Gerry Mulligan) – 3:30
4. Line for Lyons (Mulligan) – 3:08
5. Wintersong (Desmond) – 6:58
6. Battle Hymn of the Republican (Desmond) – 7:45
7. Fall Out (Mulligan) – 5:45

< 1993년 CD 버젼 보너스 트랙 >
8. Tea for Two (Vincent Youmans) - 7:56
9. Wintersong (take 2) - 8:08
10. Lover (Richard Rodgers) - 6:43


원래의 7곡중 6곡은 Paul Desmond와 Gerry Mulligan이 번갈아가며 작곡하였습니다.
두번째 트랙인 'Body and Soul'은 1930년에 만들어진 팝과 재즈 스탠다드입니다. 

그리고, Body and soul을 제외한 6곡중 4곡은 콘트라팩트(Contrafact)라고 합니다. 잠시 콘트라팩트에 대해 알아보면, 이 용어는 클래식 음악에서 유래한 것으로 1940년대 이후 재즈에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기존의 널리 알려진 친숙한 화성 구조 위에 새로운 멜로디를 더하는 작곡 기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콘트라팩트에는 기반이 된 원곡이 존재합니다.

Stand Still (based on 'My Heart Stood Still')
Wintersong (based on 'These Foolish Things')
Battle Hymn of the Republican (based on 'Tea for Two')
Fall Out (based on 'Let's Fall in Love')


Gerry Mulligan과 Paul Desmond 두 뮤지션의 이름만 들어도 이들의 음악은 쿨 재즈( Cool jazz) 또는 웨스트코스트 재즈(West Coast jazz)가 연상됩니다. 쿨 재즈 또는 웨스트코스트 재즈는 간단히 말해 세련되고 아기자기한 사운드가 특징으로, 뭔가 열정이 가득 넘쳐나는 하드밥과는 확연히 다른 스타일의 재즈입니다. 가장 유명한 쿨 재즈 음악을 하나 꼽으라면, 아마도 Dave Brubeck Quartet의 Take five 일것입니다. 누구나 들으면 아~~ 하고 알 수 있을 정도로 유명한 곡입니다. 1959년 발매되어 재즈 연주곡이지만 무려 빌보드 Hot 100 차트에 25위까지 오르기도 했습니다.

 

 

 

 

((( 라이너 노트 )))

The idea for this multi-inear playground has been bottled, like an amiably desperate jinni, in Paul Desmond's mind since 1954 when Gerry Mulligan sat in with the Dave Brubeck quartet at Carnegie Hall, and a Tea for Two resulted that convinced both Desmond and Mulligan that their ways of speaking music had what Gerry terms "a natural affinity".

Nothing and no one happened by to release the jinni until the summer of 1957 and the American Jazz Festival at Newport. During a quiet time at those assizes, Desmond again suggested the idea of a record date to Mulligan. There still seemed to be too many obstacles for liberation day to be in sight. There was, for one thorn, the matter of which record label would preserve the union. Desmond was affianced, so to speak, to one company and Mulligan preferred others. There were other problems too, and the conversation apparently headed towards inaction.

Norman Granz, who has a collection of bottles from which he has released jinn of this kind (one of them named Ella Fitzgerald) had been a listening bystander at the Desmond-Mulligan colloquy; and a few hours later, offered to do the date himself. He would make a trade with Desmond's company to indemnify them for the loan of Paul (it is increasingly hard in present-day jazz recording to obtain the loan of a player; it is sometimes easier to borrow Kim Novak); and in general, Granz promised to untangle any other difficulties, present and possible.

In August of 1957, the bottle was opened. Mulligan had flown to California with his quartet to play a concert at the Hollywood Bowl. He had also recorded a jam session album for Granz with Stan Getz, Harry Edison, Louis Bellson, and the Oscar Peterson Trio; and at 2 A.M., after this record date, Mulligan and Desmond met for their first session. "About all we came in with that was planned," notes Desmond, "was a list of typewritten tunes. There were some obvious unison things written, one-chorus lines on two short tunes Gerry wrote, but everything else, including the counterpoint was off-the-cuff."

Desmond and Mulligan are both dour self-critics, and are especially severe on their recorded work. Both, however, are quite pleased with this session. Desmond's explanation of his enjoyment in working with Mulligan is succinctly clear: "He just does all the right things."

"I'm very proud of several things we did on the date," adds Mulligan, "like sometimes we're blowing passages in thirds, and they come off. It's a little alarming. And there are also places where Paul comes through very strongly, much more aggressively than he usually plays with Dave. He gets to swing pretty hard at times here in some contrast to the more flowing and lyrical work he does with Dave."

As for some of the songs, there is an intimation of a figurative coronary occlusion in Standstill; Wintersong is a litany for more mnemonic foolishness; Battle Hymn of the Republican ("Guess who titled that?" asks Mulligan rhetorically, pointing to his fellow Stevensonian) has at least enough Lapsang Souchong left for Alice and the Mad Hatter; and Fall Out is a hortatory celebration of natural genetics rather than an essay on possible genocide.

The steady, admirably unobtrusive rhythm section are members of Mr. Mulligan's pianoless street band-drummer Dave Bailey and bassist Joe Benjamin.

- NAT HENTOFF 

 

( 라이너 노트 - 번역 )
이 다선형 놀이터에 대한 아이디어는 1954년 Gerry Mulligan이 Carnegie Hall에서 Dave Brubeck 쿼텟과 함께 앉았을 때 Paul Desmond의 마음 속에 상냥하게 절박한 지니처럼 병에 담겼습니다. 그들이 음악을 말하는 방식에는 Gerry가 "자연스러운 친밀감"이라고 표현한 것이 있었습니다.

1957년 여름과 Newport에서 American Jazz Festival이 열릴 때까지 아무 일도 없었고 아무도 지니를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그 assizes에서 조용한 시간 동안 Desmond는 Mulligan에게 녹음 날짜 아이디어를 다시 제안했습니다. 해방의 날이 눈앞에 보이기에는 아직 장애물이 너무 많은 것 같았습니다. 한 가지 가시가 있는 것은 어떤 음반사가 이 연합을 보존할 것인가 하는 문제였습니다. 말하자면 Desmond는 한 회사에 가입했고 Mulligan은 다른 회사를 선호했습니다. 다른 문제도 있었고 대화는 분명히 행동하지 않는 방향으로 향했습니다.


이런 종류의 진(그 중 하나는 Ella Fitzgerald라고 함)을 출시한 병 컬렉션을 가지고 있는 Norman Granz는 Desmond-Mulligan 대담에서 방관자였습니다. 그리고 몇 시간 후, 직접 만남을 제안했습니다. 그는 Desmond의 회사와 거래를 하여 Paul의 대여에 대해 배상했습니다(현재의 재즈 녹음에서는 연주자를 대여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때로는 Kim Novak을 빌리는 것이 더 쉽습니다). 일반적으로 Granz는 현재 및 가능한 다른 모든 어려움을 해결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1957년 8월에 병을 열었습니다. Mulligan은 Hollywood Bowl에서 콘서트를 열기 위해 그의 사중주단과 함께 캘리포니아로 날아갔습니다. 그는 또한 Stan Getz, Harry Edison, Louis Bellson 및 Oscar Peterson Trio와 함께 Granz의 잼 세션 앨범을 녹음했습니다. 이 기록적인 날짜가 지난 오전 2시에 Mulligan과 Desmond는 첫 번째 세션을 위해 만났습니다. Desmond는 "우리가 계획한 모든 것은 타이핑된 곡 목록이었습니다. Gerry가 쓴 두 개의 짧은 곡에 하나의 코러스 라인이 쓰여진 명백한 유니즌이 있었지만 대위법을 포함한 다른 모든 것은 즉흥적이었습니다"

Desmond와 Mulligan은 둘 다 시무룩한 자기 비판가이며 녹음 작업에 특히 엄격합니다. 그러나 둘 다 이 세션에 매우 만족합니다. Mulligan과 함께 일하는 즐거움에 대한 Desmond의 설명은 간단명료합니다. "그는 모든 옳은 일을 합니다."

Mulligan은 "이 만남에서 우리가 한 몇 가지 일이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가끔 우리가 악절을 3분의 1로 불고 있는데 잘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간 걱정스럽습니다. 평소 Dave와 함께 플레이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강력하고 공격적으로 스윙합니다. 그는 Dave와 함께 하는 보다 유동적이고 서정적인 작업과는 대조적으로 여기에서 때때로 꽤 세게 스윙합니다."

일부 노래의 경우 Standstill에서 비유적인 관상 동맥 폐색의 암시가 있습니다. Wintersong은 기억에 남는 어리석음에 대한 설명입니다. Battle Hymn of the 공화당("누가 제목을 지었는지 맞춰봐?"라고 Mulligan이 그의 동료 Stevensonian을 가리키며 수사학적으로 묻습니다.)에는 적어도 Alice와 Mad Hatter를 위해 충분한 Lapsang Souchong이 남아 있습니다. Fall Out은 가능한 대량 학살에 대한 에세이 라기보다는 자연 유전학에 대한 가혹한 축하입니다.

꾸준하고 놀랍도록 눈에 거슬리지 않는 리듬 섹션은 Mr. Mulligan의 피아노 없는 스트리트 밴드 - 드러머 Dave Bailey와 베이시스트 Joe Benjamin의 멤버입니다.


- NAT HENTO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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