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음악/Pop

F.R.David - Girl (베스트 앨범, 1986 일본반)(Words, Pick up the phone, Music, This time I have to win, Girl (You are my song), Long distance flight, I need you)

by 만물의영장타조 2022. 9. 26.
반응형

 

80년대 중반 우리나라, 일본 등 아시아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었던 F.R.David의 베스트 음반이라고 보면 됩니다. F.R.David가 직접 만든 히트곡 'Words'는 당시 국민 팝송이라고 불릴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얻었습니다. 단순하고 쉬운 멜로디 때문인지 당시 많은 사람들이 이 노래를 따라 불렀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 음악을 들으셨던 분들은 이 노래의 첫 부분이 바로 기억나실 듯 합니다.

Words, don't come easy to me,
how can I find a way to make you see,
I love you, words don't come easy


이 앨범은 1986년에 1집과 2집을 섞어놓은 일본에서만 발매된 실질적 베스트 음반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의 히트곡이 대부분 다 들어있습니다. 1집에서 5곡, 2집에서 6곡, 싱글에서 1곡으로 총 12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1집 : Words, Pick up the phone, Music, Take me back, Porcelain eyes
2집 : This time I have to win, Girl (You are my song), Long distance flight, Stay, Is it magic?, All I've got
1984년 싱글 발매 I need you

I need you는 1984년 싱글 발매된 노래인데, 1985년에 발매된 일본반 2집 LP에만 수록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국가들이 발매한 2집 앨범에는 1984년, 1985년반 모두 수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Side A]
1. Girl (your are my song)
2. Take me back
3. Is it magic?
4. Music
5. Porcelain eyes
6. Stay

[Side B]
1. Words
2. This time I have to win
3. Pick up the phone
4. I need you
5. All I've got
6. Long distance flight

 

 

잠시 F. R. David에 대해 알아보자면, 그의 본명은 Elli Robert Fitoussi 입니다. 당시 튀니지의 프랑스 보호령에서 유대인 가정에서 1947년에 태어났습니다. 파리로 와서 Robert Fitoussi의 본명으로 음악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처음에는 프랑스 거라지(garage) 밴드인 Les Trèfles와 함께 연주했으며, 상업적 성공은 거두지 못했습니다. 

새로운 예명을 채택한 그는 1967년 솔로가 되어 활동을 했고, 1970년대초 프로그레시브 록 그룹 David Explosion을 결성했지만 그들의 유일한 앨범은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그는 1970년대초에 잠시 Vangelis의 기타리스트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Vangelis와 함께 1970년대 초반의 일부 앨범에 보컬로 출연하기도 했으며, 그의 목소리는 'Odyssey'라는 이름으로 Vangelis의 1974년 싱글 Who에서 들린다고 합니다. 이후 다른 락그룹을 거치다가 다시 솔로로 돌아옵니다.


1982년에 발매한 첫 솔로 앨범 "Words"에서 타이틀곡 'Words'가 유럽과 아시아에서 인기를 얻으며, 대중들에게 이름을 거의 처음 알리게 됩니다. 1982년에 Word는 영국, 독일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유럽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지만, 미국에서는 빌보드 Hot 100차트에 올라 62위에 그치고 말았습니다. 그래도 이 곡은 전세계적으로 800만장의 판매고를 올렸다고 합니다. 

이 노래는 이후 2017년 영화 "Call Me by Your Name"에 삽입되어 다시 한번 인기를 얻기도 합니다. 이 영화의 사운드트랙에는 류이치 사카모토의 곡도 들어있고, 1983년 영화 "Flashdance"에 사용되었던 Giorgio Moroder와 Joe Esposito의 Lady lady lady도 들어있고, The Psychedelic Furs의 Love my way도 들어있습니다.

암튼, Words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에서 더 많은 사랑을 받았고, 그 덕분에 F. R. David는 데뷔 앨범에서 Words 뿐 아니라, 발라드 곡 Music, 비트있는 Pick up the phone을 히트시켰고, 2집 앨범에서도 Long distance flight, This time I have to win, Girl 등을, 그리고 I need you까지 꾸준히 사랑을 받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터라, 결국 2003년에 내한공연까지 오기도 했습니다 ^^

 

 

Words와 Music의 가사는 지금 보아도 바로 노래를 부를 수 있을 정도로 많이 들었고, 많이 따라 불렀던 기억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