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음악/Jazz

Gene Ammons - Greatest Hits (진 아몬스)(1974년)

by 만물의영장타조 2022. 11. 9.
반응형

 

Gene Ammons - Greatest Hits


미국의 재즈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Gene Ammons는 본명이 Eugene Ammons 입니다. 1925년에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태어났으며, 1974년 49세의 나이로 시카고에서 골암으로 사망하였고, 일리노이주 블루 아일랜드에 있는 링컨 묘지에 묻혔다고 합니다.

Gene Ammons는 1943년 18세의 나이로 트럼펫 연주자 King Kolax의 밴드와 함께 순회 공연을 갔을때 아직 고등학생일때 인지도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1944년에 그는 Billy Eckstine의 밴드에 합류하여 Charlie Parker와 나중에는 Dexter Gordon과 함께 연주했습니다. 이 기간의 공연에는 Gene Ammons와 Dexter Gordon 간의 색소폰 결투를 특징으로 하는 Blowin' the Blues Away가 포함됩니다. 1947년 이후 Eckstine이 솔로 연주자가 되었을 때, Gene Ammons는 Miles Davis와 Sonny Stitt이 포함된 그룹을 이끌고 시카고의 Jumptown Club에서 공연했으며, 1949년 Gene Ammons는 Woody Herman's Second Herd의 멤버로 Stan Getz를 대체했으며, 1950년에는 Sonny Stitt와 듀엣을 결성했습니다.


1950년대는 Gene Ammons에게 다작의 시기였으며 The Happy Blues(1956)와 같은 찬사를 받은 음반을 제작했습니다. Sonny Stitt 외에 그의 그룹에서 연주한 뮤지션들은 Donald Byrd, Jackie McLean, John Coltrane, Kenny Burrell, Mal Waldron, Art Farmer, Duke Jordan 등입니다.

Gene Ammons의 후기 경력은 마약 소지로 2번의 징역형을 선고받으면서 중단되었습니다. 첫번째는 1958년에서 1960년까지, 두번째는 1962년에서 1969년까지였습니다. Joliet 교도소에서 7년을 복역한 그는 1969년 출소 후 당시 Prestige의 음반 제작자인 밥 와인스톡(Bob Weinstock)이 제안한 가장 큰 계약에 서명했습니다.

 

 

Gene Ammons는 비교적 짧은 활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무려 40여장의 리더작 앨범을 발표하였습니다. 그중 제가 가장 좋아하는 앨범은 1956년에 발표한 "The Happy Blues" 입니다. 이 앨범은 Art Farmer, Jackie McLean, Duke Jordan 등 유명 뮤지션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Gene Ammons는 테너 색소폰, Jackie McLean은 알토 색소폰, Art Farmer는 트럼펫으로 3명의 브라스 악기가 등장하여 풍성한 연주를 들려줍니다.


Gene Ammons – tenor saxophone
Art Farmer – trumpet
Jackie McLean – alto saxophone
Duke Jordan – piano
Addison Farmer – bass
Art Taylor – drums
Candido – congas

이 앨범에는 A면 2곡, B면 2곡으로 총 4곡밖에 수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앨범에서 가장 좋아하는 곡은 B면 첫번째 곡인 Can't we be friends 입니다. Ella Fitzgerald와 Louis Armstrong의 듀엣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 이 곡을 멋지게 편곡하여 들려주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Greatest Hits 앨범은 사실 재즈 뮤지션으로서는 독특한 앨범입니다. 재즈 앨범이 싱글 중심의 곡이 아니고, 또한 빌보드 싱글 차트에 올라가는 경우가 거의 없기에 재즈 뮤지션의 앨범을 Greatest Hits라고 발매하는 것도 드문 일입니다. 1974년에 발매된 것을 보니, 아마도 Gene Ammons가 1974년에 세상을 떠난 뒤에 그를 추모하며 발매된 것인가 봅니다.


[Side A]

1. Canadian Sunset (3:50) (from 1960년 "Boss Tenor")
   Gene Ammons - tenor sax
   Tommy Flanagan - piano
   Doug Watkins - bass
   Art Taylor - drums
   Ray Barretto - conga

2. My Way (6:00) (from 1971년 "My Way")
   Gene Ammons - tenor sax
   Ernie Royal, Robert Prado - trumpets
   Garnett Brown - trombone
   Robert Landry - tenor sax
   Babe Clarke - baritone sax
   Billy Burtler - guitar
   Ron Carter - bass
   Idris Muhammad - drums
   
3. Ca'Purange (Jungle Soul) (2:46) (from 1962년 "Bad! Bossa Nova")
   Gene Ammons - tenor sax
   Hank Jones - piano
   Kenny Burrell, Bucky Pizzarelli - guitars
   Norman Edge - bass
   Oliver Jackson - drums
   Al Hayes - bongos

4. Angel Eyes (8:45) (from 1960년 "Angel Eyes")
   Gene Ammons - tenor sax
   Frank Wess - flute, tenor sax
   Johnny "Hammond" Smith - organ
   Doug Watkins - bass
   Art Taylor - drums


[Side B]

1. Jungle Strut (5:10) (from 1969년 "Brother Jug!")
   Gene Ammons - tenor sax
   Sonny Phillips - organ
   Billy Butler - guitar
   Bob Bushnell - electric bass
   Bernard Purdie - drums
   
2. Didn't We (6:04) (from 1969년 "Brother Jug!")
   Gene Ammons - tenor sax
   Sonny Phillips - organ
   Billy Butler - guitar
   Bob Bushnell - electric bass
   Bernard Purdie - drums

3. Exactly Like You (6:00) (from 1961년 "Jug")
   Gene Ammons - tenor sax
   Richard Wyands - piano
   Doug Watkins - bass
   J.C.Heard - drums
   Ray Barretto - conga

4. Seed Shack (3:33) (from 1961년 "Jug")
   Gene Ammons - tenor sax
   Richard Wyands - piano
   Doug Watkins - bass
   J.C.Heard - drums
   Ray Barretto - conga

 

다음은 이 음반의 앨범 속지에 있는 라이너 노트를 가져온 것입니다.


Gene Ammons는 1925년 4월 14일 시카고에서 태어나 1974년 8월 6일 시카고에서 사망했습니다. 그가 떠나기에는 너무 이르고, 그와 그의 가득차고 풍부한 사운드의 테너 색소폰이 여전히 말해야 하는 모든 것을 들을 기회를 우리가 거부하기에는 너무 이른 시간이었습니다.

풍부하고 풍부한 소리의 테너 색소폰은 여전히 ​​말해야 했습니다. ("Jug"는 실제로 달력에 표시된 것보다 훨씬 더 적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는 마약과 법에 문제가 있었고, 일리노이 주 쿡 카운티에서 체포당했을 때 흑인과 재즈 음악가가 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 아니라는 사실은 아무도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그의 경력에서 1960년대의 대부분을 뺀 것입니다.)

사람이 정말로 그의 음악이 들리는 방식이라고 말하는 것은 진부한 말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 Gene의 연주에서 들을 수 있는 따뜻함과 개방감이 진짜였음을 증언할 수 있습니다. 그의 최고의 작품이 발라드와 블루스, 즉 가장 따뜻하고 가장 감성적인 재즈라는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당신이 들을 수 있는 강인함의 일부는 그에게도 있었습니다. 험난한 세상에서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음악에서도 사람에게서도 쓴맛의 흔적을 찾을 수 없습니다.

그는 말 그대로 재즈계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인 Albert Ammons는 위대한 부기우기 피아노 연주자 중 한 명이었습니다. Jug(그의 별명은 Billy Eckstine이 그의 초대형 모자 크기에 대한 언급으로 그에게 붙인 것으로 알려짐)는 어려서 시작했으며, 일부 빅 밴드 활동(그는 Woody Herman Herd에서 Stan Getz를 따랐습니다), 친선 경기에서 Sonny Stitt와 자주 팀을 이루었습니다. 테너 "배틀"을 펼쳤지만, 다양한 조연 배우들과 함께 가장 자주 혼자서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는 Prestige Records와 일찍 인연을 맺었고 그의 음악이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음을 빠르게 보여주었습니다.

Gene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오랫동안 레이블에 머물렀습니다. 그의 첫 Prestige 세션은 1950년에 열렸습니다. 여기에서 가장 초기 곡인 Canadian Sunset은 1960년에 녹음되었습니다. 가장 최근의 My Way는 1971년 앨범의 타이틀 곡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 그가 한 거의 모든 일은 Prestige에 있었습니다. 그는 마지막까지 여전히 우리와 함께 했습니다. 나는 그의 마지막 몇 장의 앨범을 프로듀싱했고 우리는 다음 앨범을 계획하고 있었는데 팔이 부러져 의사가 골암이 꽤 많이 진행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충격적으로 갑자기 사라졌습니다.

우리는 그의 관심에서 여러 번 손을 뻗어 정말 많은 청중을 사로잡은 공연 모음으로 그를 기억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일부는 강력한 판매를 촉발한 앨범이고 다른 일부는 빅 싱글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Canadian Sunset은 재즈 주크박스 연주가 많은 의미를 지닌 시대에 엄청난 숫자였으며 그의 레퍼토리에서 항상 요청된 부분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전체 앨범 길이입니다. 일부(Canadian Sunset, Seed Shack)는 원래 싱글로 발행되도록 편집되었습니다. Ca'purange는 여기에 포함될 여지를 만들기 위해 매우 긴 LP 트랙에서 특별히 축약되었습니다.

이것은 바로 그 시대를 초월한 음악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소박하고 감정적이며 뼈저리게 영혼이 담긴 연주는 쉽게 스타일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Gene Ammons는 역사상 가장 강력하고 감동적인 테너맨 중 한 명이었습니다. 이것들은 그의 최고의 히트곡일 뿐만 아니라 여전히 매우 훌륭합니다.

- Orrin Keepnew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