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음악/Rock

Iron Maiden - Piece of Mind (1983)(아이언 메이든 4집)

by 만물의영장타조 2022. 12. 1.
반응형

 

Iron Maiden - Piece of Mind (1983)


어제에 이어 오늘도 속이 시원하게 달려나가는 트윈 기타 시스템의 영국 헤비 메탈 밴드 Iron Maiden (아이언 메이든)입니다. 어제는 3집 "The Number of the Beast"를 소개해드렸고, 오늘은 1983년도 발매된 네번째 앨범  "Piece of Mind"입니다.

1980년 1집 "Iron Maiden", 1981년 2집 "Killers"에 이어 1982년 발표한 세번째 앨범 "The Number of the Beast"는 미국에서 1백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기록하는 성공을 거둡니다. 이어 1983년에 4집 앨범 "Piece of Mind"를 1983년 1월에서 3월 사이에 녹음하여 5월에 발매합니다.

3집 앨범 "The Number of the Beast"의 공연중 그룹에서 내쫓긴 드러머 클라이브 버에 이어 드러머 니코 맥브레인 (Nicko McBrain)이 참여한 첫 번째 앨범입니다. 그는 이때 합류한 이후 현재까지도 계속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보컬은 여전히 브루스 디킨스가 맡았고, 'Revelations'에서는 기타를 잡기도 했습니다. 트윈 기타에는 데이브 머레이(Dave Murray)와 애드리안 스미스(Adrian Smith)가 그대로이며, 베이스에는 창립 멤버인 스티브 해리스가 있습니다.

Bruce Dickinson – vocals, additional guitars on "Revelations"
Dave Murray – guitars
Adrian Smith – guitars
Steve Harris – bass
Nicko McBrain – drums


밴드의 마스코트인 "에디"가 쇠사슬에 몸이 묶여 고통스럽게 쳐다보고 있는 역시나 기괴한 앨범 자켓은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Derek Riggs가 맡았습니다.


앨범 "Piece of Mind"는 영국 앨범 차트에서 3위에 올랐고 영국과 북미에서 플래티넘 인증을 획득하면서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곡은 보컬인 브루스 디킨스가 만든 Revelations인데, 팬들에게 사랑받은 곡은 싱글 커팅되어 영국에서 각각 11위와 12위에 오르며 히트한 Flight of Icarus와 The Trooper입니다.


Where Eagles Dare (6:08)
Revelations (6:51)
Flight Of Icarus (3:49)
Die With Your Boots On (5:22)
The Trooper (4:10)
Still Life (4:37)
Quest For Fire (3:40)
Sun And Steel (3:25)
To Tame A Land (7:26)

 

 

 

 

이 앨범은 앨범 수록곡중 한곡의 제목으로 앨범 타이틀을 정하지 않은 4개의 스튜디오 앨범중 첫번째 앨범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총 17장의 스튜디오 앨범을 발표하였는데, 13장의 앨범 타이틀은 수록곡중 한곡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하물며, 이들의 데뷔 앨범인 "Iron Maiden"에서도 B면 네번째 곡이 Iron Maiden 입니다. (미국 발매반에서는 B면 다섯번째) 아래에 앨범 타이틀 곡이 몇번째 곡인지 정리해놓았습니다. 몇번째 곡인지 적히지 않은 앨범은 수록곡 타이틀이 아닌 4장의 앨범입니다.

1집 Iron Maiden (1980) : B면 네번째 곡
2집 Killers (1981) : B면 첫번째 곡
3집 The Number of the Beast (1982) : B면 첫번째 곡
4집 Piece of Mind (1983)
5집 Powerslave (1984) : B면 두번째 곡
6집 Somewhere in Time (1986) : A면 첫번째 곡
7집 Seventh Son of a Seventh Son (1988) : B면 첫번째 곡
8집 No Prayer for the Dying (1990) : A면 세번째 곡
9집 Fear of the Dark (1992) : 12번째 곡
10집 The X Factor (1995)
11집 Virtual XI (1998)
12집 Brave New World (2000) : 세번째 곡
13집 Dance of Death (2003) : 다섯번째 곡
14집 A Matter of Life and Death (2006)
15집 The Final Frontier (2010) : 첫번째 곡
16집 The Book of Souls (2015) : 여섯번째 곡
17집 Senjutsu (2021) : 첫번째 곡



라이너 노트에 포함된 내용은 다음과 같은 요한묵시록 (Book of Revelation)의 구절을 약간 변경한 것입니다.


LP 뒷면 또는 CD 속지 (또는 케이스)판에 새겨진 구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And God shall wipe away all tears from their eyes; and there shall be no more Death. Neither sorrow, nor crying. Neither shall there be any more brain; for the former things are passed away.
그리고 하느님께서는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닦아 주실 것입니다. 더 이상 죽음이 없을 것입니다. 슬픔도, 울음도 없습니다. 더 이상 두뇌도 없을 것입니다. 이전 것들이 다 지나갔기 때문입니다.

실제 요한 묵시록의 구절(21장 4절)은 말장난으로 추가된 "Brain"이 아니라 "neither shall there be any more pain(더 이상 고통이 없을 것입니다)"라는 점을 제외하면 거의 동일합니다.

 

 

 

북미에서 이 앨범은 빌보드 앨범 차트 200에서 14위에 올랐습니다. 1983년 5월에 발매하여 7월까지 RIAA로부터 골드 인증을 받았으며 1986년 플래티넘 등급으로 올라갔습니다. 또한 1995년에 영국에서 플래티넘 등급을 획득했습니다.

1983년에 영국 락음악 주간지인 Kerrang!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메탈 앨범에 대한 투표 결과를 발표했는데, 여기서 앨범 "Piece of Mind"가 1위, "The Number of the Beast"가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리뷰는 대부분 긍정적이었으며, 미국 음악 커뮤니티 웹사이트인 Sputnikmusic은 "쉽게 귀하의 컬렉션에 속하는 앨범"이라고 환영했습니다. 비록 "Powerslave", "Somewhere in Time", "Brave New World" 같은 앨범들이 추월할 것"이라고 했지만요...

미국의 온라인 음악 데이터베이스 AllMusic은 "후반부가 전반부에 비해 약간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헤비메탈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관심을 가진 모든 사람에게 필수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미국 월간 음악잡지 Rolling Stone의 섞여진 리뷰에서는, "Piece of Mind"와 "Powerslave"는 멜로디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긴 했지만 같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Iron Maiden의 Revelations 가사중...

"Oh, God of Earth and Altar
Bow down and hear our cry
Our earthly rulers falter
Our people drift and die
The walls of gold entomb us
The swords of scorn divide
Take not thy thunder from us
Take away our pride"

Just a babe in a black abyss
No reason for a place like this
The walls are cold and souls cry out in pain
An easy way for the blind to go
A clever path for the fools who know
The secret of the Hanged Man, the smile on his lips

The light of the blind
You'll see
The venom tears my spine
The Eyes of the Nile are opening
You'll see


"오, 땅과 제단의 신이시여
엎드려 우리의 부르짖음을 들으소서
우리 지상의 통치자들은 흔들립니다
우리 국민은 표류하다 죽습니다
황금의 벽이 우리를 감쌉니다.
경멸의 칼이 갈라집니다
우리에게서 당신의 천둥을 거두지 마십시오
우리의 자존심을 빼앗으세요"

검은 심연 속의 아기일 뿐
이런 곳이 있을 이유가 없습니다
벽은 차갑고 영혼은 고통에 울부짖는다
맹인이 가기 쉬운 길
아는 바보를 위한 영리한 길
목매달린 남자의 비밀, 입가에 미소

맹인의 빛
당신은 볼 것입니다.
독이 내 척추를 찢습니다.
나일강의 눈이 열리고 있습니다
당신은 볼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