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chatGPT에게 물었다

[GPT-4] 가수 권진아씨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아직 한글 질의 응답은 별로인 것으로 추정)(챗GPT/GPT-4 답변)

by 만물의영장타조 2023. 3. 18.
반응형

ChatGPT와 GPT-4의 한글 답변 성능 비교를 해보려고 합니다. 한글 답변도 많이 좋아졌다고 해서... 제가 좋아하는 안테나 뮤직 소속의 싱어송라이터인 권진아씨로 답변 비교 들어갑니다. 아래에 삽입된 사진들은 제가 직접 찍은 사진들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ChatGPT (챗GPT-3.5)의 답변들입니다.

 

 

1. 안테나 뮤직 소속의 가수 권진아에 대해 알려주세요

(ChatGPT 답변)
안테나 뮤직 소속의 가수 권진아는 대한민국의 여성 가수이며, 1987년 8월 6일 출생입니다.

권진아는 2008년 KBS 《Top Band》에서 3인조 밴드 '르네(Renee)'의 보컬로 데뷔해, 이후 2010년에는 이루마와의 협업곡 '너에게 보내는 노래'로 큰 인기를 끌면서 솔로 가수로 데뷔하였습니다.

이후 권진아는 2013년에 '크리스마스니까'로 돌아와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었으며, 2015년에는 '물망초'로 두번째 정규 앨범을 발매하였습니다.

권진아는 목소리의 감미로움과 특유의 감성적인 표현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으며, 그녀의 노래는 매우 여운이 깊은 감성적인 느낌을 줍니다.


2. 좀 더 상세하게 소개해주세요

(ChatGPT 답변)
권진아는 어린 시절부터 음악에 관심을 가지고 자라면서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며 음악적인 취향을 길렀습니다. 이후 KBS의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해 데뷔 기회를 얻었으며, 2008년에는 르네(Renee)라는 밴드의 보컬로 활동하면서 음악적 경험을 쌓았습니다.

2010년에는 이루마와의 협업곡 '너에게 보내는 노래'로 대중들의 관심을 받으며 솔로 가수로 데뷔했습니다. 이후 2011년에는 첫 번째 미니앨범 '24'를 발매하며 실력파 보컬리스트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권진아는 감성적인 멜로디와 이야기를 담은 가사, 그리고 그녀만의 감미로운 목소리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으며,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곡들을 많이 발표해왔습니다. 특히 2013년에 발표한 '크리스마스니까'는 많은 사랑을 받으며 국내 대표적인 겨울송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권진아는 안테나 뮤직 소속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음악 장르에 도전하면서도 그녀만의 감성을 담은 음악으로 대중들의 관심을 계속해서 받고 있습니다.


3. 그녀의 히트곡은 어떤 노래들이 있나요?

(ChatGPT 답변)
권진아의 대표적인 히트곡은 다음과 같습니다.

너에게 보내는 노래 (feat. 이루마)
쉬운 사랑
크리스마스니까
물망초
바람이 불어오는 곳
사랑에 빠져본 적 있나요
달빛이 지고
잊혀진 계절
이별택시
그대만 떠올라요


특히 '너에게 보내는 노래'는 권진아의 대표곡 중 하나로, 시원한 피아노 연주와 그녀의 감미로운 보컬이 어우러진 곡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크리스마스니까' 역시 권진아의 명곡 중 하나로, 따뜻한 감성과 겨울의 감성을 담은 곡으로 국내 대표적인 겨울송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4. 제가 알고 있는 권진아가 아닌 것 같습니다. 제가 아는 권진아는 k팝스타 시즌3 출신입니다. k팝스타 시즌3에서 3위를 차지하였고, 안테나 뮤직에 소속된 가수 권진아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주세요.

(ChatGPT 답변)
죄송합니다, 저의 답변이 부적절했습니다. 권진아는 K팝스타 시즌 3 출신으로, 1996년 9월 23일 생입니다.

권진아는 K팝스타 시즌 3에서 뛰어난 가창력으로 주목을 받으며, '울컥'과 'We All Lie'를 부르며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후 안테나 뮤직과 계약해 솔로 가수로 데뷔하였습니다.

2014년에는 첫 번째 미니앨범 'One Strange Night'를 발표하며 뛰어난 가창력과 감성적인 노래로 국내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후 2016년에는 두 번째 미니앨범 'The Blue'를 발매해 인기를 끌었습니다.

권진아는 뛰어난 가창력과 함께 노래와 연기, 댄스 등 다양한 예술 활동을 소화하는 멀티 퍼포머로서, 안정적인 음악적 성장과 함께 팬들에게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원래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의 대응은 떨어진다고 헀으니, 그냥 그러려니 합니다 어찌 저리도 맞는 것이 거의 없는지 ^^;

 

 

이번에는 돈을 지불하는, 무려 월 20달러 짜리 GPT-4에서의 답변입니다.



1. 안테나 뮤직 소속의 가수 권진아에 대해 알려주세요

(GPT-4 답변)
권진아(Kwon Jin-ah)는 대한민국의 싱어송라이터이자 기타리스트로, 안테나 뮤직(Antenna Music) 소속입니다. 그녀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선보이며, 그 중에서도 발라드와 인디 음악이 주를 이룹니다. 권진아는 감성적인 목소리와 독특한 음악적 색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013년, 그녀는 SBS의 인기 오디션 프로그램 'K팝스타 시즌3'에서 준우승을 차지하며 큰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후 안테나 뮤직과 계약을 맺고 2016년 첫 미니앨범 'One Strange Night'을 발매했습니다. 이 앨범에는 그녀가 작사, 작곡한 대표곡 "어떤 사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권진아는 이후에도 다양한 음악 활동을 이어갔으며, OST, 싱글, 정규앨범 등 다양한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그녀의 음악은 진솔한 가사와 함께 독특한 표현력이 돋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2. 좀 더 상세하게 소개해주세요


(GPT-4 답변)
권진아(Kwon Jin-ah)는 1997년 3월 26일생으로, 대한민국의 여성 싱어송라이터이자 기타리스트입니다. 그녀의 음악 스타일은 발라드, 인디, 재즈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며, 독특한 음색과 감성을 가진 보컬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13년 SBS 오디션 프로그램 'K팝 스타 시즌3'에 출연하여 준우승에 오른 그녀는 이를 계기로 안테나 뮤직과 계약을 맺게 되었습니다. 그 후 2016년 첫 미니앨범 'One Strange Night'을 발매하여 본격적인 가수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이 앨범에는 그녀가 작사, 작곡한 타이틀곡 "어떤 사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권진아는 꾸준한 음악 활동을 통해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며 대중들에게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녀는 OST, 싱글, 정규앨범 등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발표하였고, 이 중 일부 대표곡으로는 "어떤 사람", "끝", "Fly High" 등이 있습니다.

또한 권진아는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음악적 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존박, 정승환, 샘김 등 안테나 뮤직의 선배 가수들과 함께한 곡들도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그녀의 음악은 진솔한 가사와 함께 그녀만의 독특한 표현력이 돋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앞으로도 권진아는 음악적 역량을 발휘하여 대중들에게 다양한 모습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3. 그녀의 히트곡은 어떤 노래들이 있나요?

(GPT-4 답변)
권진아(Kwon Jin-ah)의 대표적인 히트곡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떤 사람" : 그녀의 첫 미니앨범 'One Strange Night'의 타이틀곡으로, 권진아가 직접 작사, 작곡한 곡입니다. 그녀의 독특한 음색과 감성이 돋보이는 발라드 곡으로, 대중들의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끝" : 이 곡은 그녀의 첫 정규앨범 'Shape of me'에 수록된 곡으로, 쓸쓸하고 서정적인 멜로디와 가사가 인상적인 곡입니다. 이 곡 역시 그녀가 직접 작사, 작곡하여 더욱 의미가 있는 곡입니다.

"Fly High" : 이 곡은 권진아의 싱글 앨범 '진짜 나를 찾아가는 중'에 수록된 곡입니다. 기타를 중심으로 한 경쾌한 리듬과 그녀의 명랑한 보컬이 돋보이는 곡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있습니다.

   ☞ 영어/한글 번역상 오류로 Fly away를 이렇게 했을수도???

이 외에도 권진아는 다양한 아티스트들과의 협업곡과 OST 등에서 그녀만의 매력을 발휘하며 대중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녀의 음악은 감성적인 가사와 독특한 음색이 어우러진 노래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4. 가수 권진아에 대한 일부 정보가 잘못되었습니다. 권진아의 생일은 1997년 7월 18일생이며, 그녀의 데뷔 앨범은 '웃긴밤'으로, 이 앨범에서의 타이틀곡은 '끝'입니다. 도대체 계속 말씀하시는 '어떤 사람'은 대체 누구의 노래일까요? 자, 지금 제가 말한 것을 바탕으로 다시 한번 가수 권진아에 대해 정확한 정보와 히트곡을 알려주세요.

(GPT-4 답변)
죄송합니다. 제가 제공한 정보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다시 한 번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권진아(Kwon Jin-ah)는 1997년 7월 18일생으로, 대한민국의 여성 싱어송라이터이자 기타리스트입니다. 그녀는 2013년 SBS 오디션 프로그램 'K팝 스타 시즌3'에 출연하여 준우승에 오른 뒤 안테나 뮤직과 계약을 맺게 되었습니다.

2016년, 권진아는 첫 미니앨범 '웃긴 밤'을 발매하며 데뷔했습니다. 이 앨범의 타이틀곡 "끝"은 그녀의 독특한 음색과 감성을 잘 드러내는 발라드 곡으로, 대중들의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권진아의 대표적인 히트곡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끝": 첫 미니앨범 '웃긴 밤'의 타이틀곡으로, 쓸쓸하고 서정적인 멜로디와 가사가 인상적인 곡입니다.

(자꾸 오류가 남)


5. 권진아의 히트곡들을 알려주세요


(GPT-4 답변)

권진아(Kwon Jin-ah)의 대표적인 히트곡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끝": 그녀의 첫 미니앨범 '웃긴 밤'의 타이틀곡으로, 쓸쓸하고 서정적인 멜로디와 가사가 인상적인 발라드 곡입니다. 이 곡은 권진아의 데뷔곡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삐뚤어질래": 이 곡은 그녀의 두 번째 미니앨범 'Shape of me'에 수록된 곡으로, 재즈와 보사노바 풍의 아름다운 멜로디와 권진아 특유의 감성이 돋보이는 곡입니다.

"나만 안되는 연애": 이 곡은 2018년 발표된 싱글로, 그녀가 직접 작사, 작곡한 곡입니다. 가볍고 경쾌한 리듬에 그녀의 상큼한 보컬이 돋보이는 곡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Fly High": 이 곡은 권진아의 싱글 앨범 '진짜 나를 찾아가는 중'에 수록된 곡입니다. 기타를 중심으로 한 경쾌한 리듬과 그녀의 명랑한 보컬이 돋보이는 곡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권진아는 다양한 아티스트들과의 협업곡과 OST 등에서 그녀만의 매력을 발휘하며 대중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녀의 음악은 감성적인 가사와 독특한 음색이 어우러진 노래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6. sbs 'k팝스타 시즌1'부터 '시즌6'까지 우승자, 준우승자, 3위, 4위를 알려주세요

(GPT-4 답변)
SBS 'K팝스타'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총 6시즌이 방영되었습니다. 각 시즌별로 우승자, 준우승자, 3위, 4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K팝스타 시즌1 (2011-2012):
1위: 박지민 (Park Ji-min)
2위: 이하이 (Lee Hi)
3위: 백아연 (Baek A-yeon)
4위: 이승훈 (Lee Seung-hoon)

K팝스타 시즌2 (2012-2013):
1위: 악동뮤지션 (Akdong Musician; 이찬혁 & 이수현)
2위: 방예담 (Bang Ye-dam)
3위: 앤드류 최 (Andrew Choi)
4위: 리디아 라이 (Lydia Lee, 이예진)

K팝스타 시즌3 (2013-2014):
1위: 샘김 (Sam Kim)
2위: 권진아 (Kwon Jin-ah)
3위: 버나드 박 (Bernard Park)
4위: 알맹 (Almeng; 최린아 & 이현수)

K팝스타 시즌4 (2014-2015):
1위: 케이티 김 (Katie Kim)
2위: 정승환 (Jung Seung-hwan)
3위: 릴리 M (Lily M, 박민지)
4위: 이진아 (Lee Jin-ah)

K팝스타 시즌5 (2015-2016):
1위: 이수정 (Lee Soo-jung)
2위: 정진우 (Jung Jin-woo)
3위: 이시은 (Lee Si-eun)
4위: 박민지 (Park Min-ji)

K팝스타 시즌6 (2016-2017):
1위: 보이프렌드 (Boyfriend; 김형석 & 김영균)
2위: 김소희 (Kim So-hee)
3위: 크리샤 츄 (Kriesha Chu, 츄 크리샤)
4위: 유


다시 물어보면...


시즌 1 (2011-2012):
우승: 박지민
준우승: 이하이
3위: 백아연
4위: 박정현 (제이플라)

 


시즌 2 (2012-2013):
우승: 악동뮤지션 (이찬혁 & 이수현)
준우승: 방예담
3위: 앤드류 최
4위: 리디아 이


시즌 3 (2013-2014):
우승: 샘김
준우승: 권진아
3위: 버나드 박
4위: 이지혜


시즌 4 (2014-2015):
우승: 케이티 김 (케이티)
준우승: 정승환
3위: 릴리 M
4위: 레이첼 정


시즌 5 (2015-2016):
우승: 이수정 (바비 킴)
준우승: 안예은
3위: 정진우
4위: 이시은


시즌 6 (2016-2017):
우승: 보이프렌드 (김형섭 & 김예림)
준우승: 김소희
3위: 황예영
4위: 정세림

나무위키에서 가져온 K팝스타 시즌별 Top4



7. k팝스타 시즌3의 우승자는 버나드박, 2등 샘김, 3등 권진아였습니다. 왜 k팝스타 시즌3의 우승자가 샘김이라고 알고 있나요?

제가 이전에 드린 정보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정정하겠습니다. SBS 'K팝스타 시즌3'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위 (우승자): 버나드 박 (Bernard Park)
2위 (준우승자): 샘김 (Sam Kim)
3위: 권진아 (Kwon Jin-ah)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 점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이제 알려드린 정보가 정확합니다.



8. 권진아는 어떤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인가요?

권진아(Kwon Jin-ah)는 대한민국의 오디션 프로그램인 SBS 'K팝스타 시즌3'(K-pop Star Season 3) 출신입니다. 2013-2014년에 방영된 이 프로그램에서 그녀는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그녀는 안테나 뮤직(Antenna Music)과 계약을 맺게 되었으며, 이후 여러 앨범을 발매하며 활발한 음악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9. 권진아 1집 웃긴밤의 트랙리스트를 알려주세요

권진아(Kwon Jin-ah)의 첫 번째 미니 앨범 '웃긴 밤'의 트랙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웃긴 밤 (Funny Night)
끝 (The End)
걷다 (Walking)
사랑한다면서 (You Said You Love Me)
노래하는 법 (How to Sing)


이 앨범은 2016년에 발매되었으며, 권진아의 독특한 음색과 감성을 담은 다양한 곡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10. 1집 웃긴밤은 정규 데뷔앨범으로 총 10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10곡의 트랙리스트를 모두 알려주세요

죄송합니다. 오류가 있었습니다. 권진아의 첫 번째 정규 앨범 '웃긴 밤'의 트랙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웃긴 밤 (Funny Night)
끝 (The End)
삐뚤어질래 (Want to Be Crooked)
사랑한다면서 (You Said You Love Me)
걷다 (Walking)
나만 안되는 연애 (I Can't Love)
목소리 (Voice)
바다를 나는 거북이 (A Turtle Swimming in the Sea)
노래하는 법 (How to Sing)
무얼 할까 (What Should I Do)

이 앨범은 2016년에 발매되었으며, 권진아의 독특한 음색과 감성을 담은 다양한 곡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이전의 오류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역시나, 한글 질의 응답은 아직 멀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선되었다고 했음에도 잘못된 정보를 상당히 많이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런걸 월 20달러 받다니... 영어는 훨씬 좋아졌다고 하니, 내일은 영어로 GPT-4의 성능 개선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chatGPT에게 물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챗GPT에게 물었다 8탄 [GPT-4] : (미세먼지 탐구2) 우리나라 미세먼지는 중국 원인 아니면 내부 원인? 중국발 미세먼지 해결책은? 중국발 미세먼지를 위해 우리나라가 할 수 있는 것은?  (0) 2023.03.25
챗GPT에게 물었다 7탄 [GPT-4] : (미세먼지 탐구1) 미세먼지란? 미세먼지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떤 질병에 걸리는지? KF-80이나 KF-94 마스크를 착용하면 괜찮은지? 미세먼지와 호흡기 질환? ..  (0) 2023.03.25
챗GPT에게 물었다 5탄 [GPT-4] :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 가축(소, 돼지 등)의 온실가수 배출량, 전세계 소의 개체수, 사람의 인구수 증가 추이(기원전 500년~2021년)  (0) 2023.03.23
챗GPT(ChatGPT)의 공식 어플 (앱)은 없습니다 (구글 스토어에서 어떤것도 설치하지 마세요)(오픈AI와 Microsoft의 챗GPT)  (0) 2023.03.20
[챗GPT4] ChatGPT Plus (GPT-4), 유료 버젼을 가입해봅니다. (가입방법과 해지방법, 구독후 환불은 거의 불가)  (0) 2023.03.17
챗GPT에게 물었다 3탄 : 역사상 전세계 베스트셀러 Top10, 미국 베스트셀러 Top10, 한국 베스트셀러 Top10  (2) 2023.03.17
chatGPT에게 물었다 2탄 : 전기차, 배터리, Quantum Scape, 수소차, 친환경차, 가솔린 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0) 2023.03.10
ChatGPT에서 물어본 미국 배당성장 4대 ETF (DVY, VIG, VYM, SCHD)의 향후 20년 수익률  (0) 2023.02.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