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chatGPT에게 물었다

챗GPT에게 물었다 5탄 [GPT-4] :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 가축(소, 돼지 등)의 온실가수 배출량, 전세계 소의 개체수, 사람의 인구수 증가 추이(기원전 500년~2021년)

by 만물의영장타조 2023. 3. 23.
반응형

GPT-4가 적용된 ChatGPT Plus 유료 회원 가입이 점점 많아지는가 봅니다. 월 20달러를 내는 유료임에도, 점점 사용 가능한 혜택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4시간에 100개의 질문이 가능했는데, 주말에는 50개로 줄어들었고, 이제는 3시간에 25개의 질문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점차 유료 가입자수가 증가하는지, 앞으로 상한선이 크게 낮아질 것이라고 미리 뜸을 들이고 있습니다. 공짜로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엄연히 돈을 주고 사용하고 있는데,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벌써부터 사용상의 제약이 크게 늘어나다니, 좀 괘씸하기는 합니다. 미리 이런 폭발적인 증가세를 예측하여 처리할 수 있는 서버 용량을 늘리던가, 아니면 가입자수를 일정 수 이하로 제한을 하던가~ 돈은 다 받아놓고, 하루가 멀다하고 제약을 늘리고 있으니 솔직히 어이는 없습니다.

 

GPT-currently has a cap of 25 messages every 3 hours. Expect significantly lower caps, as we adjust for demand.

 

뭐 그럼에도 챗GPT의 유료 버젼인 GPT-4에 대한 기대가 크기 때문에, 다들 돈을 지불하고서라도 가입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ChatGPT 무료 버젼에서 잠시 물어보았던 지구 온난화에 대해 좀 더 똑똑해진 GPT-4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아래 챗GPT의 답변이나 수치는 정확한 것이 아닐 수 있으니, 그냥 추세적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선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분명히 거짓말 또는 구라, 전문 용어로 '환각 오류', 영어로는  'hallucination'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질문은 영어로 했고, GPT의 답변은 구글 번역기를 이용하여 한글화했습니다. 조금 어색한 번역이 있어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Q1) 소 돼지 양 닭 오리 등의 가축이 지구 온난화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지요? 각 가축들에 대해 지구 온난화에 끼치는 비율순으로 그 영향을 설명해주세요

(A1) 가축은 주로 소화 과정에서 메탄(강력한 온실 가스) 생성, 거름 분해, 거름과 소변에서 아산화질소 배출을 통해 지구 온난화에 기여합니다. 이 동물들을 위한 사료 생산 또한 이산화탄소 배출을 발생시킵니다. 지구 온난화에 대한 각 가축 종의 영향에 대한 정확한 백분율을 제공하는 것은 어렵지만 상대적인 기여도를 기반으로 대략적인 순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소는 주로 메탄을 생성하는 장내 발효 과정으로 인해 가축 관련 온실 가스 배출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쇠고기와 젖소는 가축의 총 배출량의 약 65%를 차지합니다.

돼지 : 돼지는 가축과 관련된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9%를 차지합니다. 그들은 소나 양과 같은 반추 동물보다 적은 메탄을 생성하지만 여전히 거름과 사료 생산을 통해 배출에 기여합니다.

: 닭은 가축과 관련된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8%를 차지합니다. 육류용으로 사육되는 육계는 알을 낳는 암탉보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습니다. 짧은 수명과 보다 효율적인 사료 전환율로 인해 전체 배출량이 낮아집니다.

: 양은 가축 관련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6%를 차지합니다. 그들은 소와 같은 반추 동물이지만 작은 개체군 크기와 낮은 평균 체중으로 인해 전반적인 영향이 적습니다.

오리 : 오리는 나열된 종 중에서 지구 온난화에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치며 가축 관련 온실 가스 배출량의 1% 미만을 차지합니다. 배출량이 적은 이유는 다른 가축에 비해 개체군 규모가 작고 사료 요구량이 적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순위는 대략적인 것이며 관리 관행, 피드 유형 및 지역적 차이와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축 생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려면 사료 효율 개선, 분뇨 관리, 번식 관행 등 다양한 측면을 다루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Q2) 소가 전체 가축이 내뿜는 온실 가스 배출량의 65%를 차지한다니, 엄청난 비중입니다. 그렇다면 전체 가축이 내뿜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얼마인지요? 그리고인류가 소를 먹지 않을수도 없고, 이에 대한 해결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2)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가축은 전 세계 온실가스(GHG) 배출량의 약 14.5%를 차지합니다. 여기에는 장내 발효, 분뇨 분해, 사료 생산 및 기타 관련 공정에서 발생하는 배출이 포함됩니다. 소는 이러한 배출량의 약 65%를 차지하므로 그 영향은 상당합니다.

모든 사람이 육류 및 유제품 소비를 중단할 것을 기대하는 것이 현실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가축 생산의 환경적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몇 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솔직히 읽어갈수록 이게 뭘 말하는건지 이해가 안됩니다 ^^; 그냥 그러려니 하는게... ㅎ)

개선된 사료 효율성 : 보다 효율적인 사료 제형을 개발하고 사용하면 필요한 사료의 양을 줄일 수 있어 사료 생산 및 운송으로 인한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 나은 사료는 또한 장내 발효로 인한 메탄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 나은 거름 관리 혐기성 소화, 퇴비화 및 적절한 저장과 같은 최신 거름 관리 기술을 구현하면 메탄 및 아산화질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방목 관리 회전식 방목과 같은 지속 가능한 방목 관행을 구현하면 목초지의 건강을 유지하고 토양의 탄소 격리를 촉진하며 사료 보충의 필요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유전적 개선 : 사료 전환 개선, 메탄 배출량 감소, 전반적인 성능 향상을 위해 가축을 사육하면 가축 생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체 단백질 공급원 식물성 단백질이나 배양육과 같은 대체 단백질 공급원의 소비를 촉진하면 동물성 제품에 대한 수요를 줄이고 식품 생산의 전반적인 환경 발자국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이 변화 육류 및 유제품의 보다 온건한 소비를 장려하면 가축 생산에 대한 수요와 관련 배출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 인식 캠페인 및 정책 조치를 통해 달성할 수 있습니다.

기술 발전 : 메탄 억제제 또는 백신과 같은 가축 배출량을 줄이는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한 연구 개발에 투자하면 가축 생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지구 온난화에 대한 기여도를 줄이면서 증가하는 세계 인구를 위한 식량을 제공하는 보다 지속 가능한 가축 생산 시스템을 달성하기 위해 함께 구현될 수 있습니다.

 

 


(Q3) 온실가스 배출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을 비중대로 5가지를 나열하고 설명해주세요

(A3) 온실가스(GHG) 배출량은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아 정확한 순위나 비율을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다음은 전 세계 GHG 배출량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5가지 중요한 요소입니다.

에너지 생산 및 소비 : 전기, 열 및 운송을 위한 화석 연료(석탄, 석유 및 천연 가스)의 연소는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이는 총 인위적 CO2 배출량의 약 73%를 차지합니다.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태양열, 풍력 및 수력과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원으로 전환하면 이 부문의 배출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삼림 벌채 및 토지 이용 변화 : 주로 농업 목적을 위한 삼림 벌채는 나무와 토양에 저장된 탄소를 방출합니다. 토지 이용 변화는 전 세계 GHG 배출량의 약 11%를 차지합니다. 지속 가능한 임업 관행, 재조림 및 조림을 구현하면 이러한 배출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농업 : 가축의 장내 발효, 거름 관리, 벼 경작, 합성 비료 사용을 포함한 농업 활동은 온실가스 배출에 기여합니다. 이 부문은 전 세계 배출량의 약 14%를 차지합니다. 지속 가능한 농업 관행, 정밀 농업 및 윤작을 구현하면 이 부문의 배출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산업 공정 및 제품 사용 : 시멘트 생산, 화학 생산 및 금속 생산과 같은 제조 및 산업 공정은 부산물로 온실가스를 배출합니다. 이 부문은 전 세계 배출량의 약 6%를 차지합니다.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을 구현하며 탄소 집약도가 낮은 재료로 전환하면 이 부문의 배출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폐기물 관리 : 매립지 및 폐수 처리에서 고형 폐기물이 분해되면 메탄과 아산화질소가 배출됩니다. 이 부문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3%를 차지합니다. 재활용, 퇴비화, 폐기물 에너지화 기술과 같은 폐기물 관리 관행을 개선하면 이 부문의 배출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백분율은 근사치이며 데이터 소스 및 방법론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요소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하나를 해결하면 다른 요소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전 세계 GHG 배출량을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조정되고 포괄적인 완화 전략이 필요합니다.



(Q4) 가축이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14.5%를 차지한다고 했는데, 위에서 말한 5가지에는 없네요. 그렇다면 각 비중의 합이 안맞는데, 어떻게 된 것일까요?

(A4) 당신 말이 맞아요.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 나의 이전 답변은 온실 가스 배출 비율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명확히 하기 위해 가축 배출량의 14.5% 수치는 특히 농업 부문 내 기여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다음은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PCC)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 세계 온실 가스 배출의 주요 원인을 보다 정확하게 분류한 것입니다.

에너지 생산 및 사용 : 이 부문은 전 세계 온실 가스 배출량의 약 73%를 차지합니다. 여기에는 전기 및 열 생산, 운송 및 기타 에너지 관련 활동이 포함됩니다.

농업, 임업 및 기타 토지 사용(AFOLU) : 이 부문은 전 세계 온실 가스 배출량의 약 24%를 차지합니다. 앞서 언급한 전 세계 가축 배출량의 14.5%는 이 범주에 속하며 삼림 벌채, 토지 이용 변화 및 기타 농업 활동으로 인한 배출량도 포함됩니다.

산업 공정 및 제품 사용 : 이 부문은 시멘트 생산, 화학 생산 및 금속 생산에서 발생하는 배출량을 포함하여 전 세계 온실 가스 배출량의 약 2%를 차지합니다.

폐기물 : 이 부문은 매립지 및 폐수 처리에서 고형 폐기물 분해로 인한 배출량을 포함하여 전 세계 온실 가스 배출량의 약 1%를 차지합니다.

이 백분율은 근사치이며 데이터 소스 및 방법론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범주는 광범위하며 이전 답변에서 언급한 특정 요소가 이러한 주요 출처에 속한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예를 들어, 가축 배출은 AFOLU 내 농업 부문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Q5) 소가 배출하는 온실 가스 비중이 상당히 큰 것으로 보이는데, 기원전 500년부터 현재까지 100년 단위로 소의 전체 마리수를 알려주세요. 100년 단위가 어려우면, 적당하게 구분하여 알려주세요.

(A5) 과거의 전 세계 젖소 개체 수를 높은 정확도로 추정하는 것은 특히 고대 기간에 대한 데이터 및 기록의 가용성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그러나 시간 경과에 따른 소 개체 수의 변화에 ​​대한 대략적인 개요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원전 500년 - 서기 0년 : 이 기간 동안 소는 주로 고대 이집트, 그리스, 로마를 포함한 다양한 문명에서 생동력, 우유, 육류로 사용되었습니다. 정확한 개체 수 수치는 사용할 수 없지만 전 세계 소 개체 수는 현재보다 훨씬 적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기 0년 - 서기 1500년 : 중세 시대에 소는 유럽, 아시아 및 중동 지역의 농업과 일상 생활에서 계속해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전 세계 소의 개체 수는 점차 증가했지만 현대 숫자에 비해 여전히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서기 1500년 - 서기 1800년 : 근대 초기에는 농업이 크게 발전하고 유럽 제국이 확장되어 아메리카와 기타 지역의 소 개체수가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 소 개체수는 20세기 수치에 비해 제한적이었습니다.

서기 1800년 - 서기 1900년 : 19세기는 산업 혁명의 시작으로, 농작물 수확량 증가, 동물 사육 개선, 세계 무역 확대 등 농업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전 세계 소 개체수의 꾸준한 증가에 기여했습니다.

1900 AD - 현재 : 20세기와 21세기 동안 번식, 영양 및 수의학 관리의 발전으로 인해 전 세계 젖소 개체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2011년 전 세계 소 개체수는 약 14억 마리로 추정되었습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2021년에는 그 수가 약 15억 마리에 달했습니다.

이 수치는 대략적인 수치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 세계 젖소 개체수가 어떻게 변했는지에 대한 일반적인 의미만 제공합니다. 숫자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며 과거 가축 개체수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6) 소의 개체수는 14~15억마리 정도밖에 안되는군요. 사실 사람 인구의 증가가 훨씬 엄청날 것 같습니다. 기원전 500년전부터 서기 1900년까지는 100년 단위로, 1900년부터 현재까지는 10년 단위로 사람 인구수를 보여주세요. 당연히 이러한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가 지구 온난화에 큰 영향을 끼쳤겠지요?

(A6) 실제로 인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극적으로 증가했으며 이러한 증가는 주로 에너지 소비 증가, 산업화 및 토지 이용 변화로 인해 지구 온난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음은 사용 가능한 역사적 데이터 및 추정치를 사용하여 인구 증가에 대한 대략적인 개요입니다. 이 수치는 대략적인 수치이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기원전 500년: 전 세계 인구는 약 1억 명으로 추정
기원전 300년: 약 1억 2,500만 명
기원전 100년: 약 1억 7천만 명
서기 1년: 약 2억 명
200년: 약 2억 4천만 명
400년: 약 2억 6,500만 명
600년: 약 2억 9천만 명
800년: 약 3억 3천만 명
1000년: 약 3억 7,500만 명
1200년: 약 4억 2,500만 명
1400년: 약 3억 7,500만 명 (참고: 흑사병으로 인해 전 세계 인구가 감소함)
1600년: 약 6억 명
1800년: 약 10억
1900년: 약 16억 5천만 명

1910년: 약 17억 5천만 명
1930년: 약 20억 7천만 명
1950년: 약 25억 2천만 명
1970년: 약 37억
1990년: 약 53억 2천만 명
2000년: 약 61억 2천만 명
2010년: 약 69억 2천만 명
2021년: 약 77억 9천만 명(2021년 9월 기준)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는 실제로 지구 온난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인구 증가는 에너지, 식량, 토지와 같은 자원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고, 이는 에너지 생산, 농업, 삼림 벌채를 포함한 다양한 부문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증가시켰습니다. 인구 증가를 억제하고 자원 효율성을 개선하며 지속 가능한 개발을 촉진하려는 노력은 인구 증가가 기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반응형

'chatGPT에게 물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챗GPT에게 물었다 10탄 [GPT-4] : ChatGPT의 IQ는? 인간보다 뛰어난 두뇌를 가지고 있는지? 생각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ChatGPT가 쓴 시와 노래 가사, 인공지능 창작 경연대회 등  (0) 2023.03.26
챗GPT에게 물었다 9탄 [GPT-4] : (미세먼지 탐구3) 미세먼지 심한 나라들은? 전기차는 미세먼지에 도움되는? 21년 한국에 등록된 차량은 2400만대,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바꿀때 전력 요구량은? 우리..  (0) 2023.03.25
챗GPT에게 물었다 8탄 [GPT-4] : (미세먼지 탐구2) 우리나라 미세먼지는 중국 원인 아니면 내부 원인? 중국발 미세먼지 해결책은? 중국발 미세먼지를 위해 우리나라가 할 수 있는 것은?  (0) 2023.03.25
챗GPT에게 물었다 7탄 [GPT-4] : (미세먼지 탐구1) 미세먼지란? 미세먼지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떤 질병에 걸리는지? KF-80이나 KF-94 마스크를 착용하면 괜찮은지? 미세먼지와 호흡기 질환? ..  (0) 2023.03.25
챗GPT(ChatGPT)의 공식 어플 (앱)은 없습니다 (구글 스토어에서 어떤것도 설치하지 마세요)(오픈AI와 Microsoft의 챗GPT)  (0) 2023.03.20
[GPT-4] 가수 권진아씨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아직 한글 질의 응답은 별로인 것으로 추정)(챗GPT/GPT-4 답변)  (2) 2023.03.18
[챗GPT4] ChatGPT Plus (GPT-4), 유료 버젼을 가입해봅니다. (가입방법과 해지방법, 구독후 환불은 거의 불가)  (0) 2023.03.17
챗GPT에게 물었다 3탄 : 역사상 전세계 베스트셀러 Top10, 미국 베스트셀러 Top10, 한국 베스트셀러 Top10  (2) 2023.03.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