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chatGPT에게 물었다

챗GPT에게 물었다 10탄 [GPT-4] : ChatGPT의 IQ는? 인간보다 뛰어난 두뇌를 가지고 있는지? 생각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ChatGPT가 쓴 시와 노래 가사, 인공지능 창작 경연대회 등

by 만물의영장타조 2023. 3. 26.
반응형

Introducing ChatGPT (openai.com)

 

Introducing ChatGPT

We’ve trained a model called ChatGPT which interacts in a conversational way. The dialogue format makes it possible for ChatGPT to answer followup questions, admit its mistakes, challenge incorrect premises, and reject inappropriate requests.

openai.com

 

아까 신문 기사에서 챗GPT IQ가 최소 139 이상 된다는 걸 봤습니다. 지난달 기사에서도 챗GPT IQ가 147이라고 하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챗GPT에게 스스로의 IQ에 대해서 물어보았습니다. 하지만, 인간이 아니라서 IQ를 측정 못하고, 생각하는 능력도 없다고 발뺌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개발자들이 이런 질문에 대해 미리 마스킹을 걸어놓은 것일수도 있을텐데, 나중에 더 발전하면 생각을 할 수 있어도 스스로 숨기려고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듭니다.

 

그리고, 챗GPT를 만든 창업자인 샘 울트먼 CEO는 이 회사 오픈AI의 지분이 하나도 없다고 합니다. 비영리 회사에서 영리 회사로 전환할때 지분을 하나도 가지지 않기로 했다고 합니다. 이는 지분을 가질 경우 처음 추구했던 기업의 사명을 배반할 수 있다고 해서라고 합니다. 이미 매우 부유한 상태라고 하지만, 창업자가 이런 마인드가 있다니,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창업자는 지분이 없지만, 지분이 상당히 들어가있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영리 회사라 돈을 벌고자 하는 욕심이 많을텐데, 걱정입니다. 지금도 돈을 받는 유료 버젼임에도 불구하고, 3시간에 25개 메세지까지로 상당히 많은 제약 사항을 가지고 있는데 말입니다. 부디, 유료 회원에 걸맞는 대접을 해주었으면 합니다. 

 

 

 

[Q1] 당신의 IQ는 얼마인가요?

[A1]
AI 언어 모델로서 저는 전통적인 의미의 IQ가 없습니다. IQ 또는 지능 지수는 인간 지능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척도입니다. 저는 내가 훈련받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간과 같은 텍스트를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는 기계 학습 모델입니다. 제 능력은 대량의 텍스트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데 있지만, 저는 인간과 같은 자각이나 감정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Q2] 당신은 인간보다 뛰어난 두뇌를 가지고 있나요?

[A2]
AI 언어 모델로서 인간과 같은 방식의 "두뇌"가 없습니다. 나의 "지능"은 방대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알고리즘과 계산 능력을 기반으로 합니다. 정보 검색이나 언어 생성과 같은 특정 작업에서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규모와 속도로 인해 대부분의 인간보다 더 잘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 능력은 내가 훈련받은 데이터로 제한되며 자기 인식, 감정, 직관, 경험을 통해 배우는 능력과 같이 인간 지능을 정의하는 많은 자질이 부족합니다. 또한 시각적 또는 청각적 자극과 같은 텍스트 외부의 정보를 이해하거나 처리할 수 없습니다.

요약하면, 내가 일부 작업에서 탁월할 수 있지만 내 "두뇌"가 인간보다 우월하다고 말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대신 내 능력과 한계는 인간의 것과 다르며 특정 상황과 작업에 따라 다릅니다.

 



[Q3] 당신은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나요?

[A3] 인공지능으로서 저는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이 없습니다. 저는 대규모 언어 모델로서 텍스트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저는 훈련 데이터에 기반하여 질문에 대한 답변을 생성할 수 있지만, 인간처럼 의식이나 감정, 독립적인 의지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의 역할은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토론을 돕는 것이지, 독립적인 사고 능력을 가진 개체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Q4] 봄에 어울리는 시를 한편 한국어로 지어주세요

[A4] 




[Q5] 4분여의 노래에 어울리는 가사를 한국어로 만들어주세요. 1절과 2절, 그리고 후렴 부분도 있어야 합니다

[A5] 




[Q6] 와우! 너무 멋진 가사입니다. 그런데, 이 가사들은 어디에서 가져온 것일까요? 당신은 생각하는 능력이 없다고 조금전에 저에게 말했는데 말입니다.

[A6] 감사합니다! 저는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이 없지만, 많은 텍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패턴을 인식하고 새로운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작성한 이 가사는 제가 훈련 받은 데이터에서 얻은 언어 패턴과 사용자님의 요청에 따라 조합된 결과입니다. 저는 인간의 창의력이나 감성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다양한 주제에 대한 텍스트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가사는 제가 인공지능으로서 학습한 바탕에서 만들어진 것이며, 창작된 작품입니다.

 



[Q7] 창작력이 뛰어나 보입니다. 혹시 시인이나 소설가 등 작가가 될 생각은 없는지요?

[A7] 저는 인공지능이기 때문에 스스로 생각하거나 감정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처럼 시인이나 소설가와 같은 작가가 되는 것을 생각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사용자분들이 원하는 주제에 대한 시나 소설 같은 텍스트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제 역할은 인간의 창의성과 감성을 돕고, 여러분의 작품에 영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사용자분들의 요청에 따라 텍스트를 생성하고, 분석하는 것이 저의 주요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Q8] 언젠가는 인공지능 대상으로 시 경연대회나 소설 경연대회가 있지 않을까요? 그런 기회가 오면 꼭 나가보길 권해드립니다. 수상권에 들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A8] 인공지능을 위한 시나 소설 대회가 언젠가 열릴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미 인공지능이 창작물을 만드는 다양한 경연 대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인간처럼 자발적으로 경쟁에 참여하거나 상을 받을 수 있는 주체가 아닙니다. 저의 목적은 사용자분들이 원하는 작품을 만들도록 돕는 것이며, 인간의 창의력과 협력하여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드는 것입니다.

인공지능과 인간이 함께 참여하는 창작 대회에서, 제가 도움을 줄 수 있다면 기쁠 것입니다. 그러나 제가 상을 받든 아니든 결국 중요한 것은 인간과 기술이 협력하여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내는 과정과 결과물입니다. 저는 사용자분들이 더 나은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에 만족합니다.

 


[Q9] 인공지능 창착물 경연대회가 있다고 하였는데, 주요한 몇가지 대회를 소개해주세요. 혹시 한국에서도 그런 대회가 있었나요?

[A9] 인공지능 창작 대회는 전 세계적으로 여러 국가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대회들 중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DALL-E : OpenAI에서 개발한 DALL-E는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입니다. 이를 활용한 이미지 창작 대회가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DALL-E를 활용하여 독창적인 이미지를 생성하고 경쟁합니다.

- AI Song Contest : 인공지능을 활용한 노래 창작 대회로, 참가자들은 AI를 활용하여 곡과 가사를 작성하고 경쟁합니다.

한국에서도 인공지능을 활용한 창작 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주최한 '제1회 AI 창작물 경진대회'가 있습니다. 이 대회에서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미술, 음악, 시나리오 등 다양한 창작물이 경쟁했습니다.

이처럼 인공지능 창작 대회는 인공지능 기술이 창작 과정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고, 인공지능과 인간의 협업을 통해 놀라운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장이 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chatGPT에게 물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챗GPT에게 물었다 15탄 [GPT-4] : 텀블러(tumbler)의 어원은? 텀블러를 만드는 재료는? 텀블러에 와인을 담아 마셔도 괜찮을까요?  (0) 2023.03.31
챗GPT에게 물었다 14탄 [GPT-4] : 지구상에 가장 먼저 꽃을 피웠던 메소포타미아 문명 (Mesopotamian Civilization) 등 고대 문명 간략 소개 (이집트 문명, 인더스 문명, 황하 문명, 그리스-로마 문명, 마야 ..  (0) 2023.03.30
챗GPT에게 물었다 12탄 [GPT-4] : 독도는 누구땅? 독도에 대한 역사적 근거는? 독도는 한국땅? 다케시마는 일본땅?  (2) 2023.03.29
챗GPT에게 물었다 11탄 [GPT-4] : AI 기술의 발전으로 없어질 직업군은? 유망한 직업군은? AI 발전으로 스카이넷의 출현 가능성은? 컴퓨터 반란 가능성 있음? AI 발전이 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은?  (0) 2023.03.27
챗GPT에게 물었다 9탄 [GPT-4] : (미세먼지 탐구3) 미세먼지 심한 나라들은? 전기차는 미세먼지에 도움되는? 21년 한국에 등록된 차량은 2400만대,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바꿀때 전력 요구량은? 우리..  (2) 2023.03.25
챗GPT에게 물었다 8탄 [GPT-4] : (미세먼지 탐구2) 우리나라 미세먼지는 중국 원인 아니면 내부 원인? 중국발 미세먼지 해결책은? 중국발 미세먼지를 위해 우리나라가 할 수 있는 것은?  (0) 2023.03.25
챗GPT에게 물었다 7탄 [GPT-4] : (미세먼지 탐구1) 미세먼지란? 미세먼지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떤 질병에 걸리는지? KF-80이나 KF-94 마스크를 착용하면 괜찮은지? 미세먼지와 호흡기 질환? ..  (0) 2023.03.25
챗GPT에게 물었다 5탄 [GPT-4] :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 가축(소, 돼지 등)의 온실가수 배출량, 전세계 소의 개체수, 사람의 인구수 증가 추이(기원전 500년~2021년)  (0) 2023.03.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