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chatGPT에게 물었다

챗GPT에게 물었다 9탄 [GPT-4] : (미세먼지 탐구3) 미세먼지 심한 나라들은? 전기차는 미세먼지에 도움되는? 21년 한국에 등록된 차량은 2400만대,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바꿀때 전력 요구량은? 우리..

by 만물의영장타조 2023. 3. 25.
반응형

챗GPT(ChatGPT)에게 미세 먼지와 관련 대책 등에 대해 물어보고 있습니다. 앞의 포스팅도 참고부탁드립니다.

 

 

챗GPT에게 물었다 7탄 [GPT-4] : (미세먼지 탐구1) 미세먼지란? 미세먼지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떤 질병에 걸리는지? KF-80이나 KF-94 마스크를 착용하면 괜찮은지? 미세먼지와 호흡기 질환? .. (tistory.com)

 

챗GPT에게 물었다 8탄 [GPT-4] : (미세먼지 탐구2) 우리나라 미세먼지는 중국 원인 아니면 내부 원인? 중국발 미세먼지 해결책은? 중국발 미세먼지를 위해 우리나라가 할 수 있는 것은? (tistory.com)

 

 

아래에 빨간색으로 칠해진 부분이 미세먼지 수치가 나쁜 곳입니다. 아래에 나오는 나라들이 확실히 공기가 나쁘긴 합니다.

IQAir에서 제공하는 미세먼지 수치 지도1

 

[Q12]
전세계적으로 미세먼지 이슈가 있는 나라들은 어디 어디인가요? 중국이나 대한민국 이외에도 여러 나라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나라들은 원인이 무엇일까요?

[A12]

세계적으로 미세먼지 문제를 겪고 있는 국가들은 많으며, 중국과 한국 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대기오염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일부 국가들의 대표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도 :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심각한 미세먼지 문제를 겪고 있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원인으로는 교통량 증가, 산업 발전,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포함한 낙후된 에너지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또한, 농촌 지역에서 농작물 소각도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 파키스탄 : 파키스탄도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한 국가입니다. 교통 체증, 산업화, 폐기물 소각, 벽난로와 같은 낙후된 난방 방식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 방글라데시 : 방글라데시의 미세먼지 문제는 산업 발전, 건설 작업, 도로 체증, 가정용 연료 사용 등 다양한 원인에 기인합니다.

  - 이란 : 이란의 미세먼지 문제는 농업 활동, 사막화, 산업 오염, 낙후된 에너지 인프라 등이 원인입니다. 특히, 황사와 같은 자연 현상도 대기오염을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처럼, 세계 각국의 미세먼지 문제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며, 해당 국가의 경제 발전 수준, 산업 구조, 지리적 특성 등에 따라 원인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에 따라 각 국가는 자신들의 상황에 맞춘 대책을 세우고 실행해야 하며, 국제 협력을 통해 세계적인 미세먼지 및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확대해본 지도입니다. 왼쪽이 이란, 그 오른쪽에 아프가니스탄, 그 오른쪽에 파키스탄, 인도가 있으며, 방글라데시는 오른쪽 만 부분에 있습니다. Dhaka가 방글라데시의 수도입니다.

IQAir에서 제공하는 미세먼지 수치 지도2

 


 
[Q13]
미세먼지로 고통받는 나라들은 전부 다 아시아 국가들이군요. 유럽이나 미국은 왜 미세먼지 이슈가 없을까요?

[A13]

유럽과 미국도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만,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심각한 경우가 많습니다. 유럽과 미국에서 미세먼지 문제가 상대적으로 덜 심각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환경 규제 : 유럽과 미국에서는 대기오염에 대한 규제가 엄격하게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제로 인해 산업, 교통, 에너지 부문에서 대기오염 물질의 배출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 첨단 기술 도입 : 유럽과 미국은 환경 친화적인 첨단 기술을 도입하여 대기오염을 줄이고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대기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기술 등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 대중교통 및 친환경 교통수단 활용 : 유럽과 미국은 대중교통 시스템이 잘 발달되어 있고, 친환경 교통수단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교통 부문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 환경 의식 : 유럽과 미국 국민들의 환경 의식이 높아, 개인 차원에서 대기오염 감소에 기여하는 행동을 취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절약, 친환경 제품 사용 등의 환경 보호 활동이 활발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유럽과 미국의 일부 도시에서는 미세먼지 및 대기오염 문제가 여전히 존재하며, 지속적인 대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세계적으로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 간 협력과 기술 교류, 국민들의 환경 의식 향상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Q14]
대한민국에 등록된 차량 댓수가 총 몇대인가요?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전기차중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차량으로 전부 바꾼다는 가정하에, 필요한 전력량은 어떻게 될까요? 현재 대한민국 모든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력량과 비교해주세요.

[A14]

2021년 기준 한국에 등록된 차량은 약 2,400만 대 정도입니다. 그러나 2023년 현재의 정확한 차량 등록 수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모든 차량을 베스트셀러 전기차로 교체하는 것에 대한 전력 요구량을 계산하려면 다음과 같은 가정을 고려해야 합니다.

1. 베스트셀러 전기차의 평균 전력 소비량 : 예를 들어, 베스트셀러 전기차가 1회 충전으로 400km를 달릴 수 있다고 가정하고, 평균 소비 전력량이 15 kWh/100km라고 가정합니다.


2. 연간 주행 거리 : 한국에서 차량 1대당 평균 연간 주행 거리가 약 12,000km라고 가정합니다.

 


이 가정을 바탕으로 계산하면, 모든 차량이 전기차로 교체되었을 때 연간 전력 소비량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전력 소비량 (kWh) = 차량 수 × 연간 주행 거리 × 평균 전력 소비량

전력 소비량 (kWh) = 24,000,000 대 × 12,000 km × 15 kWh/100 km = 43,200,000,000 kWh

따라서 모든 차량이 전기차로 교체되었을 때 연간 전력 소비량은 대략 4,320억 kWh 정도가 됩니다.

한국의 전력 발전량과 비교하면, 2021년 기준 한국의 총 전력 발전량은 약 6조 kWh로 추정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볼 때, 모든 차량이 전기차로 교체되었을 경우, 한국의 전력 발전량 중 약 7.2%가 차량들의 전력 소비에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 한국전력 통계에 의하면, 총 발전량이 624,600GWh 입니다. 이를 KWh로 환산하면 6246억KWh 입니다. (1GWh=1백만KWh) 그렇다면 모든 차량이 전기차로 교체될 경우 4320억KWh가 필요하니, 한국 전력 발전량의 69%가 전기차 소비에 사용됩니다.

실제 전력 수요는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확대되고, 전기차 사용자들이 주로 저전력 시간대에 충전한다면 전력 수요의 분산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또한, 에너지 절약 및 에너지 효율성 개선, 재생 에너지원의 확대 등으로 전력 발전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차량이 전기차로 교체되더라도 한국의 전체 전력 발전량을 고려할 때, 현실적으로 관리 가능한 범위 내에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의 발전 설비만으로는 모든 전기차 대체가 불가능한 정도라, 엄청난 발전소가 필요로 하다는 얘기입니다. 우리나라만 해도 이런데, 전세계적으로 이를 어찌 감당할지 모르겠습니다. 

 

 

(개인적 생각)

생각보다 전기차가 필요로 하는 전력 소비량이 적어서 놀랐습니다. 현재의 발전소만으로도 부족하여 발전소를 몇개씩 더 지어야 하는줄 알았는데, 우리나라 총 발전량의 7% 정도라니.. 전기 충전 인프라만 확실하게 갖춰놓으면, 전기차로 몽땅 바꿔버리는 것이 대기 오염 해결에는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아, 물론 전기차 뿐만 아니라 요즘 꿈틀대고 있는 수소차도 있네요 ^^

 

제가 단위 환산을 잘못하여 잘못된 정보가 들어갔습니다. 우리나라 총 발전량의 7%가 아니라 70%가 전기차에 사용되어 한다니, 향후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바꾸는 계획에 분명히 발전량 증설에 대한 계획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무한정 발전소를 늘릴 수도 없는 노릇이니, 결국 전기차 배터리의 효율성을 극강으로 높이는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지금보다 훨씬 더 효율성을 높이지 않으면 감당이 되지 않을 듯 합니다.

반응형

'chatGPT에게 물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챗GPT에게 물었다 14탄 [GPT-4] : 지구상에 가장 먼저 꽃을 피웠던 메소포타미아 문명 (Mesopotamian Civilization) 등 고대 문명 간략 소개 (이집트 문명, 인더스 문명, 황하 문명, 그리스-로마 문명, 마야 ..  (0) 2023.03.30
챗GPT에게 물었다 12탄 [GPT-4] : 독도는 누구땅? 독도에 대한 역사적 근거는? 독도는 한국땅? 다케시마는 일본땅?  (2) 2023.03.29
챗GPT에게 물었다 11탄 [GPT-4] : AI 기술의 발전으로 없어질 직업군은? 유망한 직업군은? AI 발전으로 스카이넷의 출현 가능성은? 컴퓨터 반란 가능성 있음? AI 발전이 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은?  (0) 2023.03.27
챗GPT에게 물었다 10탄 [GPT-4] : ChatGPT의 IQ는? 인간보다 뛰어난 두뇌를 가지고 있는지? 생각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ChatGPT가 쓴 시와 노래 가사, 인공지능 창작 경연대회 등  (0) 2023.03.26
챗GPT에게 물었다 8탄 [GPT-4] : (미세먼지 탐구2) 우리나라 미세먼지는 중국 원인 아니면 내부 원인? 중국발 미세먼지 해결책은? 중국발 미세먼지를 위해 우리나라가 할 수 있는 것은?  (0) 2023.03.25
챗GPT에게 물었다 7탄 [GPT-4] : (미세먼지 탐구1) 미세먼지란? 미세먼지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떤 질병에 걸리는지? KF-80이나 KF-94 마스크를 착용하면 괜찮은지? 미세먼지와 호흡기 질환? ..  (0) 2023.03.25
챗GPT에게 물었다 5탄 [GPT-4] :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 가축(소, 돼지 등)의 온실가수 배출량, 전세계 소의 개체수, 사람의 인구수 증가 추이(기원전 500년~2021년)  (0) 2023.03.23
챗GPT(ChatGPT)의 공식 어플 (앱)은 없습니다 (구글 스토어에서 어떤것도 설치하지 마세요)(오픈AI와 Microsoft의 챗GPT)  (0) 2023.03.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