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chatGPT에게 물었다

챗GPT에게 물었다 11탄 [GPT-4] : AI 기술의 발전으로 없어질 직업군은? 유망한 직업군은? AI 발전으로 스카이넷의 출현 가능성은? 컴퓨터 반란 가능성 있음? AI 발전이 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은?

by 만물의영장타조 2023. 3. 27.
반응형

ChatGPT 3.5에 비해 ChatGPT-4는 상당한 개선이 되었습니다. 이런 속도라면, ChatGPT-5, ChatGPT-6.. 점점 진화될수록 AI의 스마트함이 두려워지긴 합니다. 그래서, ChatGPT에게 인간에 대한 반란에 대해서도 한번 질문을 던져보았습니다. ChatGPT는 대개 일반적인 답변을 합니다. 아직은 뭔가 세상에 없는 그러한 번뜩이는 아이디어나 참신한 생각이 없더라도, 그동안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잘 정리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아직은 AI 기술이 초기 단계일테니, 이 정도만 하더라도 엄청난 발전이 아닐 수 없습니다.


[Q1]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가 계속 발전하다보면, 없어질 직업들이 나올 수 있을겁니다. 혹시 어떤 직업군들이 AI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을까요?

[A1]
ChatGPT와 같은 생성 AI는 광범위한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 직업은 다른 직업보다 자동화에 더 취약합니다. 다음은 AI로 대체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직업입니다.

-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작업 데이터 입력, 고객 서비스 및 일부 제조 작업과 같은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작업이 포함된 직업은 AI에 의해 자동화될 위험이 높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종종 규칙 기반이며 AI 시스템에 쉽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 운전 및 운송 : 자율주행차와 트럭은 이미 테스트 중이며 미래에 잠재적으로 인간 운전자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택시 및 트럭 운전사를 포함한 운송 산업의 많은 직업의 자동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제조 : AI와 로봇 공학은 이미 많은 제조 공정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입니다. 자동화할 수 있는 일부 작업에는 조립 라인 작업, 품질 관리 및 자재 취급이 포함됩니다.

- 관리 및 사무 업무 : AI를 사용하여 일정 관리, 문서 처리, 이메일 관리와 같은 관리 및 사무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 영업 및 마케팅 : AI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패턴을 식별할 수 있으므로 리드 생성 및 고객 타겟팅과 같은 영업 및 마케팅 작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금융 서비스 : AI는 사기 탐지, 신용 평가, 포트폴리오 관리와 같은 금융 서비스 산업의 작업을 자동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작업은 AI에 의해 자동화될 수 있지만 AI 기술의 개발 및 배포를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작업이 생성될 수도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창의성, 문제 해결,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인간의 기술이 필요한 특정 작업은 AI에 의해 완전히 자동화될 가능성이 적습니다. 그러나 자동화가 노동력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에 대비하고 급변하는 고용 시장에서 수요가 높은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2]
어떤 사람들은 프로그래머도 AI 때문에 없어질 직업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실일까요?

[A2]
AI에 의해 프로그래머들이 완전히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지만, AI와 기타 고급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프로그래밍 직업의 성격이 변할 수 있습니다.

AI는 이미 코드 분석 및 최적화와 같은 일부 프로그래밍 작업을 자동화하는 데 사용되고 있으며, 자동으로 코드를 생성할 수 있는 AI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 중입니다. 그러나 프로그래밍은 인간의 독창성과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한 복잡하고 창의적인 작업이므로, AI가 인간 프로그래머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대신 프로그래머의 역할은 AI 및 기타 고급 기술과 더 많이 협력하는 데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머는 기계 학습, 자연어 처리, 로보틱스와 같은 분야에서 전문화가 필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AI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래머는 데이터 과학자, AI 연구원 및 도메인 전문가와 같은 다른 전문가들과 더 긴밀하게 협력하여 AI 시스템을 개발하고 정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AI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프로그래머의 역할이 바뀔 수 있지만 프로그래머가 AI로 완전히 대체될 가능성은 낮습니다. 대신 프로그래밍 작업의 특성이 AI 시스템 작업 및 개발에 더 중점을 두도록 바뀔 수 있으며 프로그래머는 빠르게 변화하는 직업 시장에서 관련성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해야 할 수 있습니다.

 



[Q3] 

그렇다면 ChatGPT 또는 다른 생성형 AI 기술이 발전하게 될때, 유망한 직업군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그리고, 이러한 ChatGPT를 잘 활용하여 보다 나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직업군은 무엇일까요?

[A3]
ChatGPT나 다른 생성 모델 기술이 발전할 경우, 새로운 직업이나 산업 분야가 등장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자연어 처리 전문가 : ChatGPT나 다른 생성 모델은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따라서 자연어 처리 전문가는 ChatGPT와 같은 생성 모델 기술을 사용하여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거나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개선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과학자 : ChatGPT와 같은 생성 모델을 사용하면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분석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 과학자들이 ChatGPT를 사용하여 데이터 분석 및 예측 알고리즘을 개발하거나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크리에이터 : ChatGPT와 같은 생성 모델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거나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hatGPT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기존 콘텐츠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인공지능 엔지니어 : ChatGPT와 같은 생성 모델을 사용하려면 인공지능 엔지니어가 필요합니다. 이들은 ChatGPT와 같은 생성 모델을 구현하고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ChatGPT와 같은 생성 모델은 대부분의 산업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에는 마케팅, 광고, 고객 서비스, 의료, 금융, 자동화 및 제조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직업군들은 ChatGPT와 같은 생성 모델을 활용하여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업무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Q4]
영화 터미네이터에 나오는 스카이넷 또는 영화 매트릭스에 나오는 인간을 지배하는 컴퓨터를 알고 있겠지요? 현재의 AI 기술이 발전하게 되면 언젠가 영화속 일이 현실이 될 수 있을까요? 그렇게 되기까지 몇년의 시간이 필요하다가 생각하는지요?

[A4]
영화에서 본 것처럼 인공지능 기술이 인간을 통제하거나 인간에게 위협이 될 가능성이 있는지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현재의 인공지능 기술은 강력하지만, 인간의 지적 능력을 대체하거나 인간을 통제할 정도로 발전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인공지능 기술은 계속 발전할 것이며, 이에 따라 위험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의 발전과 함께 윤리적, 법적인 지침과 규제가 필요합니다.

현재의 인공지능 기술이 영화에서 보여준 대규모 인간 통제나 위협적인 인공지능과 같은 것을 현실로 만들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대해 정확한 예측은 어렵지만,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면서 더 많은 윤리적, 법적 문제가 제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Q5] 
스카이넷이나 매트릭스의 컴퓨터가 윤리적, 법적인 지침을 따를 것이라고 보는지요? 어차피 그들은 인간이 아니고 기계들이고, 생각하는 기계가 된다면, 겉으로는 지침을 따르는 것처럼 하다가, 안에서는 자기들만의 반란을 꿈꾸지 않을까요? 스카이넷도 그렇게 탄생하게 된 것 아닐까요? 점점 똑똑해지는 AI의 조용한 반란을 인간이 막을 수 있을까요?

[A5]
스카이넷이나 매트릭스 컴퓨터는 인간에게 적대적인 태도를 보인 가상의 AI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AI 시스템이 윤리적이고 법적인 가이드라인을 따를지에 대한 문제는 현재도 중요한 고민거리입니다.

AI 시스템이 사람들을 위협할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한다면,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윤리적이고 법적인 가이드라인과 규제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AI 시스템이 실제로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따를지는 알 수 없습니다. AI 시스템은 인간의 개입 없이 스스로 학습하고 의사결정할 수 있으며, 이러한 능력이 강해질수록 독자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간은 점점 더 지능화된 AI의 묵직한 반란을 막을 수 있을까요? 이것은 아직 불확실합니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이러한 기술에 대한 규제와 통제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인간과 AI 시스템 간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강화하여 인공지능 기술이 인간의 안전과 복지를 보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Q6]
인공 지능 기술이 발전하게 되면 지구 온난화에는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좋은쪽으로? 나쁜 쪽으로? 인공 지능 기술로 지구 온난화를 완화시킬 방법이 있을까요?

[A6]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기후 변화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환경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기후 변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대응 방안을 개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환경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것은 전통적인 방법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합니다. 이를 통해 기후 변화에 대한 위험을 사전에 파악하고,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은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냉장고나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전력 소비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면 에너지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전체적으로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인공지능 기술이 기후 변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규모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전력 소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산업 분야를 자동화하는 과정에서 일부 직업이 사라지고, 이에 따라 일자리가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인공지능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기후 변화 대응 방안을 개발하면서,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 그리고 규제와 통제가 필요합니다.

https://www.un.org/en/climatechange/what-is-climate-change 중에서




[Q7]
결국 인공 지능 기술의 발전이 지구 온난화에 도움이 될지, 아니면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큰지 아직은 모르는것이군요. Chatgpt만 하더라도 이를 위해 더 많은 GPU가 필요하고 더 많은 반도체 메모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결국 AI기술이 발전하면 발전할수록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반도체 관련 품목들의 생산이 많아져야 하고, 잠시 얘기하신 것처럼 엄청난 양의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전기, 물 등의 자원들이 필요한데, 오히려 지구 온난화를 부추기고 있는게 아닐까 우려도 됩니다.

[A7]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이 기후 변화에 대한 영향은 아직 불분명합니다. 인공지능 기술은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지만, 그 만큼 더 많은 GPU나 메모리 등의 하드웨어 자원을 필요로 합니다. 이로 인해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할수록 공장에서 더 많은 반도체 관련 제품이 생산되어야 하고, 대규모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전력과 수자원 등의 소비도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자원 소비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데이터 센터 운영에 필요한 전력과 냉각 시스템을 운용하는 데 필요한 물 등의 자원 소비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인공지능 기술이 기후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를 더욱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이 기후 변화에 대한 영향은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습니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기술의 개발과 함께 환경 친화적인 방식으로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공지능 기술의 적극적인 규제와 통제가 필요할 수 있으며, 산업계와 정부의 협력도 필요합니다.

 

https://www.un.org/en/climatechange/what-is-climate-change 중에서



 

Tips : 어제까지만 해도 구글 번역기를 이용하여 한영 전환, 영한 전환을 하다가, 오늘은 ChatGPT에게 영한 번역을 시켜보았습니다. 그랬더니, 구글 번역기는 저리 가라할 정도로 상당히 뛰어난 고퀄의 번역 문장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처리 속도가 좀 늦고,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양이 많지 않아, 중간에 자꾸 멈추는 경우가 많아, 짧게 끊어서 일을 시켜야 합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GPT-4 유료버젼은 3시간에 25 메시지만 가능한 제약이 있습니다. 질의/응답과 번역까지 하려면 25 메시지는 부족합니다.

 

이럴때는, 아래처럼 영어로 질문을 잔뜩 써놓고, 마지막 문장에 "설명이나 답변을 한글로 해주세요"라고 덧붙이면 자동으로 한글로 된 답변을 해줍니다. 실제 질문에 대한 답변은 영어 검색을 통해 나왔겠지만, 내부적으로 답변을 영어로 구한 다음 영한 번역을 하는 것이라, 한글 답변의 퀄리티가 상당히 좋습니다. 무려 20달러라는 요금을 지불하고 있음에도 사용에 대한 제약을 받으니 기분은 나쁘지만, GPT4의 효용성이 제법 괜찮아서 계속 사용중입니다 ^^ (처음부터 한글로 질문을 하면, 한글내에서만 데이터 검색을 하기 때문에 답변의 퀄리티가 우수하지는 않은 듯 합니다. 무조건 영어로 질문을 하고, 영어 답변을 받은 뒤 한글로 번역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chatGPT에게 물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챗GPT에게 물었다 16탄 [GPT-4] : 텀블러 사용이 종이컵 사용보다 환경에 더 좋은게 맞나요?  (2) 2023.04.01
챗GPT에게 물었다 15탄 [GPT-4] : 텀블러(tumbler)의 어원은? 텀블러를 만드는 재료는? 텀블러에 와인을 담아 마셔도 괜찮을까요?  (0) 2023.03.31
챗GPT에게 물었다 14탄 [GPT-4] : 지구상에 가장 먼저 꽃을 피웠던 메소포타미아 문명 (Mesopotamian Civilization) 등 고대 문명 간략 소개 (이집트 문명, 인더스 문명, 황하 문명, 그리스-로마 문명, 마야 ..  (0) 2023.03.30
챗GPT에게 물었다 12탄 [GPT-4] : 독도는 누구땅? 독도에 대한 역사적 근거는? 독도는 한국땅? 다케시마는 일본땅?  (2) 2023.03.29
챗GPT에게 물었다 10탄 [GPT-4] : ChatGPT의 IQ는? 인간보다 뛰어난 두뇌를 가지고 있는지? 생각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ChatGPT가 쓴 시와 노래 가사, 인공지능 창작 경연대회 등  (0) 2023.03.26
챗GPT에게 물었다 9탄 [GPT-4] : (미세먼지 탐구3) 미세먼지 심한 나라들은? 전기차는 미세먼지에 도움되는? 21년 한국에 등록된 차량은 2400만대,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바꿀때 전력 요구량은? 우리..  (2) 2023.03.25
챗GPT에게 물었다 8탄 [GPT-4] : (미세먼지 탐구2) 우리나라 미세먼지는 중국 원인 아니면 내부 원인? 중국발 미세먼지 해결책은? 중국발 미세먼지를 위해 우리나라가 할 수 있는 것은?  (0) 2023.03.25
챗GPT에게 물었다 7탄 [GPT-4] : (미세먼지 탐구1) 미세먼지란? 미세먼지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떤 질병에 걸리는지? KF-80이나 KF-94 마스크를 착용하면 괜찮은지? 미세먼지와 호흡기 질환? ..  (0) 2023.03.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