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음악/Jazz

Bill Evans Trio - Complete Trio Recordings (Bill Evans/Scott LaFaro/Paul Motian) (Portrait in Jazz, Explorations, Sunday at the Village Vanguard, Waltz for Debby, Live at Birdland) : Fingerpoppin’ Records 레이블 발매 5장의 CD (1959년~1961년 ..

by 만물의영장타조 2023. 6. 27.
반응형

빌 에반스가 다양한 트리오 구성을 통해 연주 활동을 했지만, 아마도 가장 높이 평가 받고 있는 트리오는 Bill Evans / Scott LaFaro / Paul Motian 이 3명의 멤버 구성이라 생각됩니다. 안타깝게도 Scott LaFaro가 25세의 젋은 나이에 자동차 사고로 요절하여 몇장의 연주를 남기지 못했지만, 빌 에반스의 명반이라고 불리우는 음반들은 주로 이 시기의 연주들입니다. 이 5장의 CD는 새롭게 발굴된 연주들은 아닙니다. 이미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명반도 포함되어 있고, 2005년에 발매된 음반도 있습니다. 너무나도 유명한 4장의 명반인 Portrait in Jazz, Explorations, Sunday at the Village Vanguard, Waltz for Debby가 바로 4장의 CD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머지 1장의 CD는 1960년에 연주된 Live at Birdland 입니다.

 

 

Bill Evans Trio - Complete Trio Recordings

Bill Evans (piano), Scott LaFaro (bass), Paul Motian (drums)


CD1: New York, December 28, 1959 (Portrait in Jazz)
CD2: New York, February 2, 1961 (Explorations)
CD3: Live at Birdland, New York between March 12th and May 7th, 1960 (Bill Evans: Live At Birdland)
CD4 & CD5: Live at the Village Vanguard, New York, June 25, 1961
(Sunday at the Village Vanguard와 Waltz for Debby)

 

 

이 음반은 Fingerpoppin' Records라는 레이블에서 발매되었는데, 이 레이블에 대해서는 아래쪽에 별도록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의 재즈 레이블로 추정되지만, 정작 발매는 유럽에서 한 모양입니다. 영마존 (영국 아마존)에 가장 상세한 음반 사진이 실려 있습니다.

 

바로 CD 뒷면을 보면, 친절하게도 각 CD가 어떤 앨범인지 조금은 나와 있습니다. CD4와 CD5가 Sunday at the Village Vanguard와 Waltz for Debby 앨범이라는 것은 적혀있지 않지만요..

 

 

영마존에서는 상품 29.45 파운드 + 배송료 3.67 파운드 를 합하여 33.12 파운드로 56,000원을 조금 웃도는 가격입니다.


영마존에 쓰여있는 앨범 소개 설명입니다.

 

라이브 및 스튜디오에서 Bill Evans-Scott LaFaro-Paul Motian Trio가 녹음한 모든 출력의 포괄적인 20페이지 소책자가 포함된 5CD 세트. 그 멤버들과 그 뒤를 이은 모든 현대 재즈 피아노 트리오들 사이에서 보여준 영향력. The Penguin Guide to Jazz: "이것은 계속해서 놀라움과 끝없는 연구를 불러일으키는 음악입니다." (리차드 쿡 & 브라이언 모튼).

Bill Evans Trio가 베이스에 Scott LaFaro, 드럼에 Paul Motian이 녹음한 스튜디오 세션, 흥미로운 1960 Birdland 방송, New York's Village Vanguard의 불후의 라이브 세트가 여기에 단일 세트로 제공됩니다.

 

 

 

미마존 (미국 아마존)에서는 import라는 딱지가 붙어있고, 아마존 자체 상품은 안보이고 (아마 품절?) 전문 판매업체의 상품이 보입니다. RAREWAVES는 저도 가끔 이용했던 곳이라 이들의 음반은 어느 정도 믿고 구매하는 편입니다. 음반 33.76달러 + 배송료 5.99달러를 합하여 39.75달러로 53,000원 정도입니다. (영마존보다는 대략 3천원 정도 저렴해 보이네요)

 

 

미마존에 쓰여있는 앨범 소개 설명입니다.

 

Bill Evans Trio가 베이스에 Scott LaFaro, 드럼에 Paul Motian이 녹음한 스튜디오 세션, 흥미로운 1960 Birdland 방송, New York's Village Vanguard의 불후의 라이브 세트가 여기에 단일 세트로 제공됩니다. 비극적으로 피아노 트리오 형식에서 혼자서 베이스의 역할을 바꾼 LaFaro는 여기에 마지막 음표가 녹음된 지 10일 후에 자동차 사고로 25세의 나이에 사망했습니다. 이것은 여전히 ​​에반스의 가장 훌륭하고 중요한 트리오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이는 주로 멤버들 간의 절묘한 상호 작용과 뒤따르는 모든 현대 재즈 피아노 트리오 사이에서 보여준 막대한 영향력 때문입니다.

 

 

 

 

일마존 (일본 아마존)에서는 상품가격과 배송료를 합하여 총 4,700엔으로 44,000원대입니다. 해외 배송시 (한국으로 직배송) 상품 가격에서 부가세 10%를 제외하기 때문에 이 가격입니다. 영국/미국/일본의 아마존중에서 최저가는 엔저의 혜택을 누리는 일마존이 차지했습니다. 직구를 하실 분들은 일마존에서 하시는게~~~

 

 

영국의 재즈 음악 잡지/웹사이트인 Jazzwise에서 리뷰된 음반 소개를 가져왔습니다.
https://www.jazzwise.com/review/bill-evans-scott-lafaro-paul-motian-complete-trio-recordings

 

Bill Evans/Scott LaFaro/Paul Motian: Complete Trio Recordings

There have been at least a couple...

www.jazzwise.com

 

 

(jazzwise)
이 영향력 큰 트리오의 대형 멀티 CD 세트가 최소 두 개 이상 발매되었는데, 주목할만한 것으로는 Riverside가 발매한 1961년 Vanguard 녹음을 모은 3CD 세트와 Not Now 레이블이 Evans의 Riverside 시절을 모은 5CD 세트가 있습니다. 후자에서는 이 트리오의 세 장의 앨범을 이전 라인업과 함께 담고 있습니다.

Fingerpoppin’이 출시한 이 새로운 박스 세트는 LaFaro/Motian 트리오의 모든 작품을 5CD 세트로 모아냈습니다. 이전에 발매된 모든 것이 여기에 포함되어 있으며(단, Riverside 박스와 달리 곡 사이에 있는 Vanguard의 무대 발표가 음악 안에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트리오의 연주만 듣고 싶을 때는 약간 짜증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좋은 것은 그룹의 초기 앨범 'Portrait in Jazz'와 'Explorations'의 대체 테이크가 Not Now 세트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반면 이 세트에는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Evans 컬렉터들에게는 이 세트의 또 다른 큰 장점은 트리오의 Live at Birdland 방송을 추가 CD로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뛰어난 LaFaro의 ‘Autumn Leaves’ 솔로로 시작됩니다. 이 자료는 새로운 것은 아니며, 이는 전문가 Boris Rose의 작품으로, Swiss Cool and Blue 레이블과 Fresh Sound를 비롯하여 다른 데서도 완전한 형태로 나왔습니다. 하지만 트리오의 Riverside 작품과 함께라는 측면에서는 처음입니다.

트리오가 Birdland에서 방송했던 1960년 3월부터 5월 사이의 밤에 몇몇 트랙이 반복되었지만, 다른 버전들은 이들의 다른 작품에서 항상 명확하지 않은 자유와 느슨함을 보여줍니다. Birdland의 배경 소음으로 보아, 대부분의 관객들은 이야기하는 데에 더 집중했던 것 같지만, 트리오는 서로에게 주의를 기울이며 연주했고, Evans가 라이너 노트의 인터뷰에서 말한 것처럼 “우리 스스로에게 제한을 두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거기서부터는 그냥 연주하고 듣고 발전시키는 것이었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LaFaro가 ‘Autumn Leaves’에서 보여준 세 가지 버전의 연주만 봐도, 그의 솔로가 맥락, 기술, 상호 작용, 멜로디 측면에서 매우 다르며, 이를 완벽하게 보여줍니다. Tony Scott와 함께한 추가적으로 남아있는 세 곡이 이 세트에 포함되지 않은 것을 제외하고는, 이 박스 세트는 역사상 가장 뛰어난 재즈 트리오 중 하나에 대한 결정적인 버전입니다.

 

 

이제 구글 바드의 도움을 받아 이 레코드 레이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두번 바드의 거짓말은 애교로 봐주고, 철저하게 캐물어야 진실을 말해주니, 인내심을 가지고 캐물으면서 답변의 팩트 체크는 잊지 말아야 합니다 ^^

 

이 5장의 CD 세트를 발매한 Fingerpoppin' Records는 미국의 재즈 레코드 레이블입니다. 2022년 10월에 레이블을 설립한 Bill Evans Trio의 팬인 Steve Rodby가 소유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레이블의 첫 번째 릴리스는 2023년 2월 25일에 발매된 Bill Evans Trio의 Complete Trio Recordings입니다.

Fingerpoppin' Records는 Bill Evans Trio의 음악을 보존하고 널리 알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레이블은 또한 재즈 음악의 발전을 지원하고, 새로운 재즈 아티스트를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레이블을 설립한 Steve Rodby는 우리에게도 친숙한 미국의 재즈 베이시스트이자 프로듀서입니다. 그는 Pat Metheny Group의 멤버로도 활동해왔으며, 우리나라에 내한 공연을 오기도 했었습니다. Steve Rodby는 1990년대부터 프로듀서로 활동하기 시작했으며, Bill Evans Trio, Keith Jarrett, Brad Mehldau 등 많은 재즈 아티스트들의 앨범을 프로듀싱했습니다. 그는 또한 재즈 교육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미국 워싱턴 대학교의 재즈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Steve Rodby는 재즈 음악에 대한 깊은 이해와 열정을 가진 아티스트입니다. 그는 재즈 음악의 발전에 큰 기여를 했으며, 재즈 음악의 미래를 이끌고 있는 인물입니다.

 

 

마지막으로 이전에 공개되었던 명반 4장이 아닌 1960년의 Live at Birdland 음반에 대해 잠시 알아보겠습니다. 사진은 The 1960 Birdland Sessions의 아마존에서 가져왔고, Jazzwise로부터 몇줄 발췌하였습니다.

 


빌 에반스 트리오의 Birdland 방송은 처음으로 2005년에 완전한 형태로 출시되었으며(Fresh Sound FSR-CD390, 이것은 설명적인 노트가 추가된 직접 전송입니다). 에어샷 품질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매우 흥미롭고, Evans의 데뷔 LP에서 두 곡과 다음 해에 스튜디오에서 녹음될 두 곡(Explorations에서)을 포함하여, Waltz For Debby 시대의 발전을 이미 잘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