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도란도란

구글 애드센스와 카카오 애드핏 광고 수익 차이

by 만물의영장타조 2023. 7. 1.
반응형

 

https://ystazo.tistory.com/2143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객수와 구글 애드센스 수입 히스토리 공개

▶ 아주 엄청난 블로거가 아니기 때문에 파워 블로거님들에 비해 보잘 것 없지만, 1년 가까이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해본 결과에 대해 이웃 분들에게 공유해드려서 이제 막 시작하는 초보 블로거

ystazo.tistory.com

 

 

얼마전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수익을 공개해드렸습니다.

그런 다음 며칠뒤, 구글 애드센스에서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이 들어왔다고 알려드리기도 했습니다. 최소 한달의 광고 정지를 당하게 되었다는 ^^; 일부 초보 이웃 블로거님들이 몰라서, 광고를 클릭하시다보니, 구글 애드센스에서 부정으로 인식을 해서입니다. 광고 클릭은 무조건 검색으로 들어온 상태에서 클릭이 되거나 노출이 되어야지, 지인들이나 이웃분들의 클릭은 부정 행위로 인식이 되기 때문입니다. 안 그래도 6월말부터 티스토리에서 자체 광고를 삽입한다고 하여 광고 수익이 내려가게 되어 다들 우울하던차에.. 이런 일이 발생해서 기분이 다운되었었지요.

 

그래서, 어차피 한달동안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걸리지 않으니, 이번 기회에 카카오 애드핏을 경험해보고 싶었습니다. 바로 카카오 애드핏 신청을 했는데, 구글 애드센스와는 다르게 하루만에 승인이 났습니다 ^^: 애드센스는 거의 일주일 걸렸던 기억이...

 

 

 

암튼, 그렇게 해서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를 본문 중간만 하나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카카오 애드핏으로 돌렸습니다.

이제 사흘밖에 안되었지만, 카카오 애드핏의 수익이 하도 어이가 없어서 포스팅해봅니다. 여러 블로거들이 애드센스에 비해 애드핏의 광고 수익이 20-30% 밖에 안된다고 얘기했지만, 이 정도인줄은 흐어~~

 

 

 

우선 제 방문 통계를 먼저 보여드립니다.

카카오 애드핏이 적용된 6월 27일, 28일, 29일에는 일 방문수 5천이 모두 넘었습니다.

 

 

지금은 광고가 없어서 광고 수익 0이 되었지만, 비교 대상으로 애드센스를 먼저 보여드립니다. 일 방문수 3천~4천 정도면, 보통 3달러에서 10달러 사이에서 광고 수익이 발생합니다. 6월 15일에는 10달러를 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18일부터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줄어들다가 20일부터는 거의 0에 수렴하고 있는데, 이 이유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저떄부터 무료 트래픽으로 인한 부정이라고 생각했는지.. 저 당시에는 5-7달러의 수익이 있었는데, 며칠뒤에 거의 0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카카오 애드핏의 수익을 알아보겠습니다. 6월 27일부터 애드핏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했는데, 첫날에 1,432원이 발생했고, 2일째 698원, 3일째 418원이 발생하였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였다면 일 방문수 5천명대면 평균 7달러는 나왔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7달러면 지금 환율 기준으로 9,200원이 넘습니다. 그런데, 애드핏은 3일 평균 850원입니다. 애드센스의 20%는 커녕, 9%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렇다보니,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다들 구글 애드센스를 선호하게 되었고, 그래서 티스토리에서 자체 광고를 강제 삽입하여 블로거들의 수익을 일부 뺏어가는가 봅니다. 자체 광고를 카카오 애드핏으로 넣는게 아니라, 애드센스를 넣는다고 하니, 카카오에서도 자신들의 광고 플랫폼인 애드핏을 좋아하지 않는가 봅니다. 구글과 카카오의 체급 차이가 엄청나다고 해도, 광고 수익이 저렇게까지 차이가 난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6월 27일
   - 방문자수 : 5,180
   - 노출수 : 8,226
   - 클릭수 : 0
   - 수익 : 1,432원

6월 28일
   - 방문자수 : 5,604
   - 노출수 : 12,921
   - 클릭수 : 1
   - 수익 : 698원

6월 29일
   - 방문자수 : 5,289
   - 노출수 : 12,235
   - 클릭수 : 1
   - 수익 : 418원

 

 

 

 

카카오 애드핏을 3일 체험해보았는데, 이걸 계속 더 하는게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더 한다고 카카오 애드핏이 광고 단가를 더 올려줄 것이라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검색을 해보아도 카카오 애드핏으로 괜찮은 수익을 올렸다는 블로거분들이 없었습니다.

 

하루에 500-600원 벌어서, 한달동안 15,000원 수익 올리는게 무슨 의미가 있을지 ㅋㅋㅋ 뭐 스타벅스 커피 석잔은 마실 수 있는 돈이긴 합니다만. 이걸 쳐다보고 있으면 열불이 날 것도 같습니다.

 

딱! 이번 주말 이틀만 더 애드핏 돌려보고, 여전히 하루 몇백원이면, 그냥 스타벅스 커피 석잔은 포기하는게 정신 건강에 좋아 보입니다.

 

애드센스 광고는 들어오지 않더라도 검색 우선 순위 상단 점유를 위해 꾸준한 포스팅은 계속할 것입니다. 한달뒤에 애드센스 정지가 풀리기를 기원하면서 말입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