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대학 입시 정보

기계/항공 계열 인서울 주요대학 2024학년도 정시 입결 (70% cut) 비교 (연고 서성한 중경시 건동홍 국숭세단)

by 만물의영장타조 2024. 7. 13.
반응형

https://ystazo.tistory.com/2314

 

2024학년도 자연계열 정시 입결 70% cut : 연세대/고려대/서강대/성균관대/한양대 (출처 : 어디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교협)에서 운영하는 대입정보포털인 "어디가(http://www.adiga.kr)"에서는 매년 이맘때쯤 전년도 입시 결과를 공지합니다. 전국 대학교의 수시와 정시 입시 결과를

ystazo.tistory.com

 

https://ystazo.tistory.com/2313

 

2024학년도 자연계열 정시 입결 70% cut : 중앙대/경희대/서울시립대/건국대/동국대/홍익대/숙명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교협)에서 운영하는 대입정보포털인 "어디가(http://www.adiga.kr)"에서는 매년 이맘때쯤 전년도 입시 결과를 공지합니다. 전국 대학교의 수시와 정시 입시 결과를 학교별로

ystazo.tistory.com

 

https://ystazo.tistory.com/425212

 

전자/전기/컴퓨터/소프트웨어/인공지능 계열 인서울 주요대학 2024학년도 정시 입결 (70% cut) 비교

인서울 주요 대학의 전자계열 학과들의 정시 입결 (70% cut)을 한데 모아보았습니다.전자공학, 전기공학, 시스템반도체공학,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인공지능학과, 컴퓨터과학과, 디스플레이융합공

ystazo.tistory.com

 

 

인서울 주요 대학의 기계/항공계열 학과들의 정시 입결 (70% cut)을 한데 모아보았습니다.

기계공학부, 스마트모빌리티학부, 미래자동차공학과, 기계정보공학과, 기계항공공학부, 기계로봇에너지공학과,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자동차공학과, 미래모빌리티학과 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5년전까지만해도 기계공학과는 전화기(전자, 화공, 기계)중 하나로 인기 학과였지만, 전기차의 부상 이후 이전보다는 인기가 조금 내려왔습니다. 과거에는 기계공학을 나와서 자동차 회사에 들어가는 것이 최고의 취업이었는데, 이젠 자동차 엔진 대신에 배터리와 모터가 대체되면서 최고의 위치가 조금 희석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계공학은 자동차에 여전히 필요하고, 새롭게 떠오르는 우주 항공, 로봇 산업에도 쓰일 수 있어 좋은 선호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종 등록자의 70% cut이기 때문에 학과의 평균이나 커트라인과는 다릅니다. 그리고, 70% cut의 평균 백분위라고 하지만, 영어 등급이 빠져있기 때문에 이 점수를 가지고 학교별 순위를 세우기도 애매합니다. 그냥 대략적인 라인을 참고하시는데 쓰는게 좋습니다.

인서울 주요 대학은 연고 서성한 중경시 건동홍 국숭세단까지 살펴보았습니다.


(1) 연고서성한
   - 연세대에서는 기계공학부로 51명을 모집했으며, 35%의 비교적 낮은 충원률을 보여주었습니다. 고려대에서는 기계공학부와 더불어 현대자동차 계약학과인 스마트모빌리티학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명 모집인원에 23명이 추합되어 115%의 충원률을 보였습니다. 나군의 서울대 지원 수험생들이 선호하는 높공이어서 그렇다고 보여집니다. 최종 등록자의 70% 컷도 기계공학부보다 4점 (고려대 변환 점수기준) 높습니다.

   - 서강대에서는 기계공학과로 34명 모집, 20명 추합으로 50%의 충원률입니다. 성균관대는 공학계열로 단과대학 단위로 모집합니다. 공학계열은 300명 넘게 모집하기 때문에 가군의 연고대 지원 수험생들이 비교적 안정으로 복수 지원해 볼 수 있는 학과입니다. 527명 추합되어 167%의 충원률을 보였습니다. 한양대는 가군 기계공학부, 나군 미래자동차공학과로 나누어 모집합니다. 미래자동차공학과가 다이아몬드학과(지금은 없어졌지만 혜택은 여전히 많은)였기 때문에 인기도 많고 정시 입결도 높습니다. 가군의 연고대 지원 수험생들이 중복 지원하는 대표적인 나군의 학과입니다. 21명 모집에 50명 추합되어 238%의 충원률을 보였습니다.


(2) 중경시 건동홍
   - 중앙대에서는 가군에 기계공학부를 모집합니다. 나군에 서성한을 지원하는 수험생들이 중앙대 가군 중복 지원보다는 성균관대와 한양대의 가군 학과에 중복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가군 중앙대 학과에는 대체적으로 1지망 지원자들이 많아서 충원률이 50% 보다 낮은 편입니다. 가군 기계공학부 또한 23%의 충원률을 보였습니다. 경희대와 서울시립대의 기계공학 전공은 둘다 나군입니다. 하지만, 경희대는 공대가 수원캠이기 때문에, 가군 또는 나군의 충원률은 두자리수에 머무릅니다. 나군에 중앙대 공과/자연계열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군 중앙대, 나군 중앙대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희대 가군, 나군은 주로 경희대 1지망 수험생들이 다수 지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건국대는 가나다군에 고루 모집 학과가 있습니다. 기계항공공학부는 가군인데, 건국대 또한 가군과 나군에 건국대 복수 지원하는 수험생이 많은 편입니다. 건국대가 강한 생명쪽 학과들은 높공에 속하기 때문에 높은 충원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군의 건국대 학과들은 평균 500%의 충원률을 보였습니다. 기계항공공학부는 1지망 지원자가 많은 편이라 38%의 비교적 낮은 충원률을 보였습니다. 동국대 기계로봇에너지공학과는 가군에 위치해 있으며, 나군의 건국대 지원하는 수험생들이 안정으로 쓰는 경향이라 그래도 100%가 넘는 충원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3) 국숭세단
   - 국민대는 오래전부터 자동차학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민대 자동차학과는 다른 공대 학과에 비해서도 상당히 높은 입결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가군 자동차공학과, 나군 미래모빌리티학과, 다군 기계공학부 등 3개의 기계 관련 학과를 모집합니다. 숭실대는 다군 기계공학부를, 세종대는 나군 공과계열로 모집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