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Rock

Yes - Union (1991년) + ABWH 공연 실황 An Evening Of Yes Music Plus

by 만물의영장타조 2022. 6. 16.


앨범 "Union"은 1991년에 발표된 영국 프로락 그룹 Yes의 13번째 스튜디오 앨범입니다. 앨범 이름인 "Union"에서 알 수 있듯이, 두갈래로 갈라졌던 멤버들이 다시 뭉쳐서 이 앨범을 낸 것입니다. 어제 소개드렸던 ABWH의 4명의 Yes 전 멤버와 Chris Squire를 포함한 현직 Yes 멤버들 4명이 총 8인으로 음반이 제작되었습니다.


전 멤버 : Jon Anderson, Bill Bruford, Rick Wakeman, Steve Howe
현 멤버 : Chris Squire, Trevor Rabin, Tony Kaye, Alan White

하지만, 이 8명의 멤버들이 한 곳에 모여 녹음한 것이 아니고 서로 다른 여러 곳에서 녹음이 진행되었고, 믹싱을 통해 완성되었습니다. LP에는 총 13곡이 수록되었으며, CD에는 1곡이 추가되어 14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실제로는 ABWH가 2집 앨범을 위해 준비했던 9곡에서 ABWH 멤버들이 연주했고, Yes는 그들과 별개로 준비한 4곡에서 연주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들 밴드 멤버들이 서로 말도 잘 하지 않고, 녹음실도 흩어져 있고, 믹싱으로 짜집기가 되다보니 평론가와 팬들에게 둘다 인기를 얻지 못한 앨범이 되었습니다. 심지어 앨범에 참여했던 멤버들조차도 이 앨범에 대해 좋은 감정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뭐 상업적으로는 그리 나쁘지 않았지만, 오래된 Yes 팬들에게 좋은 소리도 못들었다지요. 아래 한글 해설지에도 이 부분이 살짝 쓰여져 있습니다.

ABWH
  - I would Have Waited Forever
  - Shock to the System
  - Without Hope You Cannot Start Start
  - Silent Talking
  - Angkor Wat
  - Dangerous(Look in Light of What You're Searching For)
  - Holding On
  - Evensong
  - Take the Water to the Mountain

Yes
  - Lift Me Up
  - Saving My Heart
  - Miracle of Life
  - The More We Live - Let Go


정말이지 이름만 "Union"이라고 붙여 앨범을 발매한 것이고, 실제 진정한 Union은 아니었던 것입니다. 아무래도 이 앨범을 발매하는데도 서로 이견들이 있었고, 앨범 녹음 과정에서도 의견이 안맞고 갈등도 있고 그랬던 모양입니다. 앨범 발매 이후 그래도 용케 1991년, 1992년에 8명의 멤버들이 월드 투어를 진행했습니다. 결국 Bruford와 Howe는 투어가 끝날때 Yes를 떠났고, Wakeman은 그 직후에 떠났지만 말입니다. Jon Anderson은 한동안 Yes에 더 머물렀습니다.



라이센스 LP이다 보니 한글 해설지가 들어 있습니다. Yes의 지난 이력에 대해 나름 자세히 잘 쓰여 있습니다.


cd 자켓입니다.


그리고, ABWH는 89년 6월 앨범 발표후 9월에 미국 라이브 공연을 가졌고, 그 공연 실황을 1993년에 "An Evening Of Yes Music Plus"라는 이름으로, 아래처럼 2장짜리 CD를 발매하기도 했습니다. 앨범 이름이 저렇게 된 것은 ABWH가 자신들의 음악 뿐 아니라 이전 Yes 음악을 연주해서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