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신보 음반

8월 LP 재발매 소식 전해진 가요 음반들 (정수라,이용복,두번째달,이석,석찬,신중현과퀘션스,윤명운,들국화,김현식,양병집,포지션)

by 만물의영장타조 2022. 8. 30.
반응형

22년 8월에도 여러 가요 앨범들의 LP 재발매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미 발매된 음반들도 있고, 올해말에 발매 예정인 음반들도 있습니다. 간략히 소개해봅니다.

 

 

정수라 - 정규 2집 (바람이었나 / 외로운 소녀) (한정반)(레드컬러반)(발매 2022-09-15)

3집에서의 히트곡 "아 대한민국"으로 한때 온국민이 알 정도였던 가수 정수라씨의 1983년작 2집 앨범이 재발매 됩니다. 이 앨범에 수록된 '바람이었나'가 히트하면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시 5공화국이라 건전가요 보급을 위한 옴니버스 앨범이 제작되었고, 여기서 정수라씨는 장재현씨와의 듀엣으로 '아! 대한민국'과 '우리의 땅'을 불러 건전가요임에도 큰 히트를 기록하게 됩니다. 그래서, 2집 초반이 "바람이었나/외로운 소녀"였는데, 여기에 정수라씨가 솔로로 부른 '아! 대한민국'을 추가하여 "바람이었나/아! 대한민국"으로 앨범 자켓이 바뀐 재반이 발매됩니다. 2집 재반에는 '아! 대한민국'과 '우리의 땅'을 추가되었고, 초반 마지막 곡인 '서러워 말아요'가 삭제되었다고 합니다. 이번에 재발매되는 2집 앨범은 초반 버젼으로 '서러워 말아요'가 들어있습니다. (대신 '아! 대한민국'이 없습니다 ^^) 프랑스에서 제작하며 한정반이라고 합니다.



이용복 - 오리지날총결산 (그얼굴에 햇살을 / 사랑의 모닥불) (한정반)(그린컬러반)(발매 2022-09-15)

한국이 레이 찰스라 불리웠던 시각 장애인 가수 이용복님의 음반이 재발매 됩니다. '그 얼굴에 햇살을', '잊었다 하리', '사랑의 모닥불'등과 번안곡인'1943년 3월 4일생','아들' 등의 대표적인 히트곡들이 수록되어 있는데, 아쉽게도 제가 좋아하는 '어린 시절'이 빠져 있습니다. '어린 시절' 또한 Clint Holmes의 'Playground in My Mind'를 번안한 곡으로, 들으면 다들 아~ 하고 고개를 끄덕일만한 곡입니다. 암튼, '어린 시절'을 제외하고는 다수의 히트곡들이 다 수록된 "오리지날총결산"은 오아시스 레코드의 오리지널 마스터로 제작되며 Green Color LP 한정반으로 제작됩니다. 유럽에서 프레싱되며 한정반이라고 합니다.



 

 

두번째달 - 정규 1집 두번째달 (투명 클리어 컬러반)(발매 2022-08-31)

퓨전 에스닉 밴드 두번째달의 첫 정규 앨범 "두번째달"이 클리어 컬러 바이닐 버전으로 재발매됩니다. 이 앨범은 17년 제7회 서울레코드페스티벌에서 오렌지 바이닐 500매 한정으로 발매되었었는데 이번에 재발매됩니다. 이번엔 한정반이라는 문구가 없습니다.

세계 각국의 민속 음악을 두번째달만의 방식으로 풀어내어 인기를 거두었으며,  제3회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앨범'을 비롯, '올해의 신인' '최우수 재즈/크로스오버 앨범' 등 3개 부문을 휩쓸었었다네요. 드라마 "아일랜드" 메인테마로 쓰였던 '서쪽 하늘에'와 드라마 "궁"에 삽입된 '얼음연못'이 큰 인기를 모았습니다. 프랑스 프레싱, 미국 커팅이라고 하며 한정반은 아닌 듯 합니다.

 



이석 & 임아영 - 두 마음 / 비둘기 집 (블랙반)(베이비블루 컬러반)(발매 2022-12-29)

3명의 가수들의 노래가 함께 들어있는 컴필레이션 음반이 재발매됩니다. 고종황제의 손자이자 의친왕의 11번째 아들인 이해석님이 이석이라는 이름으로 가수 활동을 했습니다. 한때는 궁궐에서 성장했지만, 대한제국의 멸망으로 왕족에서 평민이 되었고, 물락한 왕족의 어려운 삶을 살았다고 합니다. 우리에게도 널리 알려진 '비둘기집'을 히트시키기도 했지만, 황실의 후손이 광대가 되었다고 한탄하는 황실 가족들 때문에 가수 활동을 접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황실문화재단의 이사장이며, 전주에 기거하는데, 황실과 관련한 망언 등으로 논란이 많다고 합니다. 뭐 이런 논란은 접어두고, 이석님의 곡이 5곡이 수록되어 있으며, 신중현 사단 출신의 가수 임아영씨가 부른 곡이 4곡, 트리오 걸그룹 허니비 씨스터의 곡이 1곡 수록되어 있습니다. 유럽에서 프레싱하며, 한정반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석찬 - 모닥불 / 황혼 (블랙반/그린 마블 스플래터 컬러반)(발매 2022-12-29)

귀한 음반들이 많이 재발매가 됩니다. 이번 석찬의 유일한 독집 앨범도 상당히 귀한 음반입니다. 1970년대초에 DJ로 활동했던 석찬의 음반인데, 김민기의 '새벽길', 현경와 영애의 '아름다운 사람' 등과 번안곡 '황혼', '모닥불', '바닷가 이야기', '세상살이', '별이 없는 밤이었다면' 등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희귀반이긴 하지만 포크 명반으로 분류되지는 않는 음반입니다. 유럽에서 프레싱하며, 블랙반과 스플래터 컬러반이 있으니, 청취용으로는 아무래도 블랙반이 추천됩니다.



신중현과 퀘션스 - In-A-Kadda-Da-Vida (블랙반/3색 스플레터 컬러)(발매 2022-12-29)

1970년 세종문화회관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시민회관에서 열렸던 공연중 신중현 밴드 중심으로 발매한 실황 음반이 다시 재발매됩니다. 다만, 이 음반이 정식으로 발매된 음반이라기 보다는 휴대용 녹음기에 실황 음원을 담아 불법 발매한 부틀렉 음반이라 음질이 열악한 것이 아쉬운 점입니다. 그래도 이 음반의 자료는 역사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다른 노래보다 이 앨범에는 Iron Butterfly의 'In-A-GaddA-Da-ViDa'를 커버한 곡이 인상적입니다. 아무리 귀한 자료라 하더라도 무작정 구매하는 것보다는 반드시 유튜브 등에서 이 음반을 한번 들어보고 구매하시길 권합니다. 블랙반과 3색 스플래터 컬러반 2가지로 발매 예정이라는데, 일반적인 경우라면 당연히 음질이 나은 블랙반을 추천하겠지만, 이 음반은 원래 음질이 열악한지라 꼭 블랙반이 낫다고는 장담하지 못하겠습니다. 어차피 열악한 음질이라면 보기에 화려한 3색 스플래터도 괜찮은 선택이 아닐까~ 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청취용보다는 그냥 소장용으로...



윤명운 - 1집 (아침 기다리며 / 할머니 부르스) (800장 한정반)(블랙반)(발매 2022-08-26)

블루스 뮤지션 윤명운씨의 1집 데뷔 앨범이 LP로 재발매 예정입니다. 이 데뷔 음반은 윤명운씨의 음반중 가장 구하기 어려웠던 앨범이었다고 합니다. '아침 기다리며', '할머니 블루스', '여행' 등의 수록곡이 있습니다.

 

레어템이 재발매된 것이긴 하지만, 음악을 반드시 들어보고 구매하길 권합니다. yes24나 알라딘에서는 품절 상태로 접어들었지만, 아직 중소 온라인몰에서는 구매 가능한 곳이 있습니다. 물론, 일부 온라인 몰에서는 벌써부터 플미를 붙여서 파는 곳이 있지만, 아직 정가로 구입 가능한 곳이 몇군데 있습니다.


 

 

 

 

들국화 - Best (한정반)(블랙반/화이트 컬러반)(발매 2022-12-29)

1997년에 발매되었던 베스트 앨범 CD를 기반으로 LP를 첫 발매하는 것입니다. CD에는 총 12곡이 수록되어있지만, LP에는 시간 관계상 10곡이 수록됩니다. 1집에서 5곡, 2집에서 4곡, 전인권씨의 솔로곡 1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들국화의 히트곡은 대다수가 1집과 2집에 있는지라 명실상부한 베스트 음반이라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블랙반과 흰색/노란색 콤보 컬러반 두가지로 발매되는데, 아무래도 블랙반이 음질이 좋을거라 예상됩니다. 유럽에서 프레싱하며, 한정반이라고 하는데 몇장인지는 나와있지 않습니다. 



김현식 - Vol.6 (내사랑 내곁에 / 추억만들기) (한정반)(블랙반/화이트 컬러반)(발매 2022-11-30)

요절 가수 김현식씨의 마지막 유작 앨범 6집이 11월말에 재발매 예정입니다. 미완으로 녹음된 곡들을 지인들의 노력으로 사후 3개월인 1991년 1월에 발매된 음반입니다. '내사랑 내곁에'가 큰 인기를 얻었고, '추억만들기', '사랑 사랑 사랑'도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사랑했어요'를 다시 부르기도 했고, 신촌블루스 3집에서 김현식씨가 불렀던 '이별의 종착역'이 다시 수록되기도 했습니다. 이 음반은 유작 앨범이라 그런지 100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유럽에서 프레싱하며, 한정반이라고 하는데 몇장인지는 나와있지 않습니다. 블랙반과 화이트 컬러반 2가지 종류로 발매됩니다.



양병집 - 넋두리 (500장 한정반)(블랙반)(발매 2022-08-24)

주로 번안 포크곡으로 인기를 얻었던 포크 가수 양병집님의 1974년작 1집 앨범 "넋두리"가 세번째 재발매된다고 합니다. 2005년, 2015년 재발매 버전과는 달리 이번 재발매 음반에는 '소낙비'와 '역' 2곡의 두 가지 버전이 수록되었다고 합니다. 앞선 두 번의 재발매 버전에서 두 곡은 모두 만돌린 연주 버전이었는데, 이번에 두 곡의 기타 연주가 중심을 이룬 버전이 발견되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발매 1년 만에 방송 부적격 판정을 받고 잔여 음반들이 모두 회수된 후 마스터테이프와 함께 폐기되어서 이 앨범의 오리지널 초반이 엄청난 희귀앨범이라 이제까지 '소낙비'와 '역' 두 곡이 기타와 만돌린 두 가지 버전으로 제작된 사실이 제대로 확인되질 못했었다고 합니다. 근데, 그렇다면 이 앨범의 재발매 음반은 마스터테이프로부터 만든 것이 아니라 음반을 복각한 음반이라 추정됩니다. 2005년에는 330장 한정반, 2015년에는 500장 한정반, 이번 세번째 음반도 500장 한정반입니다. 

 


김현식 - 4집 언제나 그대 내곁에 (1000장 한정반)(블랙반)(발매 2022-08-22)

32세의 젊은 나이에 요절한 가수 김현식씨의 1988년 4집 앨범이 LP로 재발매되었습니다. 이 앨범에는 '언제나 그대 내곁에'라는 멋진 곡이 들어있으며, 윤상씨의 가요계 데뷔곡이라 할 수 있는 윤상 작사/작곡의 '여름밤의 꿈'도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고 유재하씨의 '그대 내품에'를 커버하였으며, 하모니카 연주곡인 '한국 사람'도 있습니다. 1천장 한정반이라고 하는데, 어디서 프레싱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없습니다.



 

 

 

 

 

 

포지션 - 4.5집 I LOVE YOU (블랙반)(발매 2022-10-28)

포지션은 피노키오 멤버였던 안정훈과 임재욱이 같이 1996년 1집 "후회없는 사랑"으로 데뷔를 했던 그룹입니다. 3집에서 안정훈이 탈퇴하며 임재욱 1인 체제로 전환했으며, 2000년에 발표했던 4.5집인 "I Love You"에서 타이틀곡 'I love you'가 엄청난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이 4.5집은 2곡의 신곡 '나의 길', '애수'를 제외한 전곡이 일본 J-POP의 리메이크 곡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타이틀곡인 'I love you' 또한 요절한 가수인 오자키 유타카의 노래를 번안한 곡이었습니다. 이 곡의 뮤직비디오는 이요원, 신하균, 차승원 등이 출연하여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하였습니다. LP로 첫 발매되는 것이며, 일본 동양화성 프레싱으로 한정반은 아닌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