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신보 음반

(재발매 LP) 백미현 - 3집 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 (블랙반 800장 한정)(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 눈이 내리면, 난 바람 넌 눈물)

by 만물의영장타조 2022. 9. 16.
반응형



1990년에 발표한 백미현씨의 3집 앨범이 재발매됩니다. 이 앨범에서는 타이틀 곡인 '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과 '눈이 내리면' 2곡이 제법 인기를 얻었습니다.

백미현씨는 기획사의 직원이었다고 노래 솜씨 때문에 가수로 데뷔하였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그녀의 데뷔 시기는 참으로 애매하면서도 데뷔 연도가 왔다 갔다 합니다. 어떤 곳에서는 1988년 이라고 하고, 대부분의 사이트에서는 1990년이라고도 합니다.


실질적인 데뷔는 1988년에 발매한 "아주 작은 노래 얘기들"이라는 음반을 통해서입니다. 이 앨범은 백미현씨와 인제섭씨의 스플릿 음반 (둘 이상의 가수 노래가 같이 담긴)으로, 신현대씨와 듀엣으로 부른 '난 바람 넌 눈물'이 사랑을 받으며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백미현씨는 A면에서 총 4곡을 불렀고 그중 한곡이 '난 바람 넌 눈물'입니다. 백미현씨가 부른 이 4곡은 모두 신현대씨가 작사/작곡하였습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이 앨범이 스플릿 앨범이지만, '난 바람 넌 눈물'의 인기로 사실상 백미현씨의 1집으로 간주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1989년에 발표한 첫번째 독집 앨범이 1집이 아니라 2집으로 표기되었습니다. 이 2집에서는 1집에서 백미현씨가 불렀던 4곡을 다시 실었고, 신곡을 추가하여 만든 역시나 모호한 2집입니다. 2집에서는 '하늘만 보면'이란 노래가 조금 히트했던 기억입니다.


이렇다보니, 검색창에서 "백미현 1집"이라고 검색하면, 뭔가 뚜렷하게 나오는 것이 없습니다. 음반 사이트마다 1집, 2집을 약간 다르게 붙이는 곳도 있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아주 작은 노래 얘기들" 앨범이 백미현 1집인 셈이고, 1989년에 발표한 앨범이 백미현 2집입니다. 어떤 곳에서는 이 2집을 백미현 1집이라고 표기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래도 1990년에 발표한 3집 앨범에 대해서는 다들 의견이 일치합니다. 1990년에 발표한 3집 앨범 "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에서는 타이틀 곡인 '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과 '눈이 내리면' 2곡이 크게 히트하면서 백미현씨의 이름을 널리 알리게 됩니다. 반주 음악 2곡을 제외하면 총 8곡이 실려있는데, 한곡을 제외하고는 모두 진경환씨의 작사/작곡 입니다.


[SIDE A]
1. 다시 사랑할수 있다면
2. 눈이 내리면
3. 겨울 그 밤바다
4. 오늘처럼 흐린날엔
5. 다시 사랑할수 있다면(반주음악)

[SIDE B]
1. 널 보내고
2. 나의 손을 잡아 주세요
3. 첫 느낌 (백미현, 진경환 노래)
4. 어쩐지 오늘그댄
5. 겨울 그 밤바다 (경음악)
6. 난 바람, 넌 눈물 (백미현, 신현대 노래 BONUS TRACK)


신현대씨는 가수이기도 하지만, 세계에서 6번째로 높은 봉우리인 초오유 (8201미터) 등정에 성공한 산악인이기도 합니다.

백미현씨와 신현대씨는 1992년에 "함께 부른 노래"라는 타이틀로 재결합 앨범을 내기도 했습니다.


백미현씨의 3집 앨범 수록곡을 대부분 작사/작곡했던 진경환씨도 1992년에 솔로 앨범 "너의 모습 달라졌을때"를 발표하며 가수 데뷔를 하기도 했습니다.


백미현씨의 2집과 3집 앨범은 초반도 그리 비싸지 않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번 백미현 3집 재발매에는 보너스 트랙으로 첫번째 히트곡인 '난 바람 넌 눈물'을 수록하였습니다. 백미현씨의 히트곡 3곡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도 볼 수 있는 셈입니다. 800장 한정반으로 발매하는데, 이 전략이 얼마나 통할 것인지 궁금하긴 합니다.


백미현, 인제섭 - 아주 작은 노래 얘기들 1988년 (백미현 1집으로 간주)

백미현 2집 - 하늘만 보면 / 추억속의 사랑 1989년

백미현 3집 - 다시 사랑할수 있다면 / 눈이 내리면 1990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