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신보 음반

Michael Jackson (마이클 잭슨) - Thriller (40주년 기념 음반, Mofi UltraDisc One-Step LP, 4만장 한정반)

by 만물의영장타조 2022. 11. 5.
반응형

 

Michael Jackson (마이클 잭슨) - Thriller (40주년 기념 음반, Mofi UltraDisc One-Step LP, 4만장 한정반)


1982년에 발매되어 전세계를 Michael Jackson (마이클 잭슨)의 열풍으로 강타했던 블록버스터 앨범 "Thriller"가 발매 40주년 (어느새 40년이 되었네요) 초고음질 LP로 발매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고음질 음반 발매로 유명한 MOFI (Mobile Fidelity)에서 발매하며, UltraDisc One-Step이라고 커팅한 래커에서 스탬퍼를 바로 생산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마스터 테이프를 만들고, 거기서 마더 음반을 만드는데 비해 one step 만으로 음반을 생산하기 대문에 음질은 좋을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1장의 LP임에도 가격이 엄청납니다. 우리나라 yes24나 알라딘에서는 227,500원에 판매하고 있으며, 쿠폰을 적용하여도 217,500원에 구매해야 합니다. 이런 고가의 음반이 지마켓 15% 카드 할인으로 나오면 그나마 조금 할인하여 구매할 수 있을텐데, 아직 지마켓에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고가의 음반이라 올라오지 않을 가능성도 크네요 ^^;



 

Mofi 홈에서는 딱 100달러입니다. 한국까지 DHL 배송료는 38.36달러이며, 총 합계는 138.36달러로, 카드 수수료를 제외해도 20만원이 살짝 넘을듯 합니다. 알라딘에서 구매하는 것과 거의 비슷하여 메리트 없어 보입니다.

 

 


그래도 일본 HMV에서는 엔저 때문에 가격이 좀 괜찮습니다. 원래 19,971엔인데, 해외 배송이라 부가세 빠져서 18,155엔입니다. 여기에 배송료가 1,500엔 예상되어, 총 19,705엔입니다. 카드 수수료 제외하고 대략 194,000원입니다. Mofi 홈과 큰 차이는 없지만, 어제까지는 적립 20%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이벤트 사라졌습니다 ㅎ) 보통 1만엔 이상의 CD나 LP를 구매하면 20%를 적립해주는 것입니다. 이런 이벤트는 돌아가며 생겼다가 없어졌다고 합니다. 몇주 기다리면 다시 LP에 대해 20% 적립해주는 행사가 있을 것입니다. 암튼, 이런 이벤트가 있을때 구입하면,  HMV에서 계속 구매하시는 분들은 3,600엔을 발송후 받으실 수 있으니, 대략 16,100엔인 16만원에 구매하는 셈입니다. (HMV를 1회성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제외)

 

어제 20% 환원 이벤트 있을 경우입니다. 오늘은 LP에 대한 20% 환원 이벤트가 사라졌습니다.

 


 

1장짜리 Thriller 음반에 이 가격을 써야 하는지는 사실 의문입니다. 이 정도 음질의 LP를 들으려면 오디오 기기도 그에 걸맞게 최상급이어야 음질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인 음악 애호가라면, LP 1장에 16만원에서 20만원 하는 음반을 굳이 구매할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마이클 잭슨의 열혈팬이라 수집용으로 구매한다면 또 다른 이유겠지만요...

 
암튼, 이 음반에 대한 Mofi 홈의 설명을 가져와서 소개합니다. 


오리지널 아날로그 마스터 테이프를 마스터링하고 RTI에서 프레싱하여 4만장 한정판으로 제작된 Mobile Fidelity의 UltraDisc One-Step 180g 33RPM LP 세트는 1983년 "Motown 25" TV 스페셜에 출연한 Jackson의 잊을 수 없는 모습이 그의 경력에 한 몫을 했던 것을 Thriller에게 제공합니다. 음악을 개인적이고, 인간적이며, 바람직하고, 공감할 수 있고, 상상할 수 있는 멋진 정의로 만듭니다. 이 특별한 재발매는 모든 사람이 앨범을 처음 듣는 것처럼 Thriller를 경험할 수 있도록 실제와 같은 방식으로 노래를 제공하고 레이저 초점으로 기본에 집중하며 제작, 편곡 및 보컬의 훌륭함을 확대하여 이루어집니다. 


Mobile Fidelity의 180g LP 세트는 이전 재발행 및 프레싱의 음향을 능가하며 이전의 한계를 없애고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장벽을 무너뜨리고 음악, 문화 및 사회를 영구적으로 변형시킨 획기적인 랜드마크에 대한 명확하고 역동적인 시각을 제공합니다. 사운드스테이지의 광활함과 깊이, 디테일의 범위, 타악기 같은 질감, 보컬 주변의 공기, 음의 자연스러운 감쇄가 데모급 리얼리즘으로 전달됩니다.
  

Thriller UD1S 프레싱의 화려한 포장은 앨범의 고급 지위에 걸맞습니다. 개방형 슬립 케이스에 들어 있는 이 세트는 특별한 호일 스탬프 재킷과 녹음의 화려함을 보여주는 원본에 충실한 그래픽이 특징입니다. 이 리이슈는 청각적으로나 시각적으로나 보존되고 점검되어야 하는 큐레이션 산물로 존재합니다. 음질과 제작을 중시하고 앨범과 관련된 모든 것에 완전히 몰입하고자 하는 안목 있는 청취자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지난 40년 동안 발매된 어떤 앨범도 Thriller의 엄청난 규모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모든 것이 중요합니다. 기념일에 묶인 "40"이라는 숫자조차도 이야기의 절반도 말하지 않습니다. 이 1982년의 블록버스터는 미국에서 3,400만장 이상 판매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7천만장 이상이 되었습니다. Thriller는 1984년 그래미 어워드를 지배하여 기록적인 8개의 트로피를 획득하고 모든 주요 카테고리를 휩쓸었습니다. 그것은 American Music Awards에서 위업을 반복했습니다. 9곡 중 7곡이 싱글로 발매되었습니다. 각각은 상위 10위 안에 들었습니다. 아마도 가장 놀랍게도 Thriller는 59주에 걸쳐 37주 동안 Top 200 앨범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4년이 지난 지금, 이 앨범은 2008년에 가장 많이 팔린 앨범 타이틀이었습니다.

 
이 기록의 더할 나위 없는 영예와 기록 보존은 또 다른 기준을 제공합니다. 도착하자마자 찬사를 받은 Thriller는 1983년 The Village Voice의 종합적인 Pazz & Jop 여론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미국 의회 도서관의 National Recording Registry와 그래미 명예의 전당에 모두 포함된 Thriller는 로큰롤 명예의 전당의 역대 최고의 200 앨범(Definitive 200 Albums of All Time)에서 3위에 올랐습니다. 롤링 스톤지는 이 앨범을 역사상 가장 위대한 12번째 앨범(12th Greatest Album of All Time)으로 선정했습니다. TIME지는 이 앨범을 "역대 최고의 팝 앨범(the greatest pop album of all time)"으로 평가했습니다. 인디펜던트지는 이 앨범을 "역사상 가장 영감을 주는 앨범(the most inspiring album of all time)"이라고 불렀습니다.

 
Thriller는 영감을 주는 만큼 영향력이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비할 데 없는 성공, 눈부신 스타일, 세련된 음악은 문화와 엔터테인먼트의 모든 면을 변화시켰습니다. 그 반향은 사회 전체에 울려 퍼졌습니다. Thriller는 어떤 흑인 음악가도 수십년 동안(만약 있다면) 해내지 못했던 정도로 메인스트림 채널과 백인 청중에게 넘어갔습니다. MTV는 흑인 예술가들에게 광범위한 플랫폼을 제공했습니다. 더 높은 수준의 예술 형식에 대한 향상된 안무와 춤; 무너진 오랜 인종적 경계; 플릿 팝, 펑크, 디스코, 소울, 록의 장르와 인종을 차별하지 않는 조합을 통해 재개념화된 음악, 영화적 패나시, 지나치게 큰 야망, 다이내믹한 에너지로 전달되었습니다.
 

수많은 후속 예술가들에게 미친 영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Thriller는 프린스가 곧 이어 걸었 던 새로운 은하계를 열었습니다. 그것은 Usher, Maxwell, Jamiroquai가 90년대에 합류했고 오늘날 Beyonce, Justin Timberlake, Bruno Mars와 같은 현대 인기 가수들이 공전하는 것과 같은 우주입니다. 그들의 모호한 정체성, R&B에 뿌리를 둔 기반, 여러 학문 분야가 관련된 접근 방식은 Thriller의 것들과 직접 연결됩니다. 특히, 앨범의 첫 번째 싱글 'The Girl Is Mine'은 비틀즈의 전설 폴 매카트니와 듀엣으로 작곡했으며 특정 인종, 세대, 계층 또는 스타일에 맞추려는 의지를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당시 세계 최고의 록 기타리스트 에디 반 헤일런(Eddie Van Halen)은 'Beat It'에서 짜릿한 기타 솔로를 선사하며 비슷한 브리지 역할을 했습니다.
 

나머지는 잭슨, 퀸시 존스 및 회사가 처리합니다. Thriller의 트랙에 바늘을 떨어뜨리면 만족할 줄 모르는 움직임에 대한 욕구가 사로잡힙니다. 친숙함, 즐거움, 재미, 영혼의 감각도 마찬가지입니다. 문워킹 'Billie Jean'의 숨이 가쁘고 저음이 가득한 Swagger이건 간에; 혼이 강조되고, 가십 비평의 포스트 디스코인 'Wanna Be Startin' Somethin' '; 멋지고 반짝이 금속으로 장식된 경쾌한 템포의 P. Y. T.(Pretty Young Thing); "Human Nature"의 부드러운 발라드와 청아한 보컬 프레이즈; 타이틀 트랙 Thriller의 펑크 디스코와 공포 영화 드라마의 생생한 하이브리드; 또는 'Beat It'의 스트리트 스트럿 (도시 풍경)과 리드미컬한 판타지아 등 Thriller는 멈추지 않습니다.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앨범인 Michael Jackson의 Thriller의 헤아릴 수 없는 영향력과 선구적인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Thriller는 음악에 관심이 많은 사람과 일반 청취자 모두에게 얼마나 널리 퍼져 있고 필수 불가결한지를 상기시켜주는 놀라운 통계라고 주장하지만, 그 본질은 항상 음악의 위대함, 힘, 범위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팝을 재해석했고, 청중들을 통합했으며, 인종 평등을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 나아갔으며, 비디오를 예술과 상업적 포맷으로 확립했고, 소니 워크맨이 등장했을때보다 훨씬 더 활기찬 소리를 내는 방법을 세상에 알려주었던 이 음반의 40주년을 축하합니다.

 
1. Wanna Be Startin' Somethin'
2. Baby Be Mine
3. The Girl Is Mine
4. Thriller
5. Beat It
6. Billie Jean
7. Human Nature
8. P.Y.T. (Pretty Young Thing)
9. The Lady in My Lif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