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음악/Jazz

(재즈) Sonny Rollins - Vol.2 (소니 롤린스 1957년 앨범)

by 만물의영장타조 2022. 10. 14.
반응형

 


Sonny Rollins, Vol. 2

발매 1957년 10월
녹음 1957년 4월 14
스튜디오 : Van Gelder Studio, Hackensack

"Sonny Rollins, Vol. 2"는 1957년에 녹음, 발매된 테너 색소폰 주자인 Sonny Rollins의 앨범입니다. 블루노트사에서 발매되었으며, 그 유명한 Rudy Van Gelder의 Van Gelder Studio에서 녹음되었습니다.

이 음반은 2명의 피아니스트가 참여했는데, Thelonious Monk (텔로니어스 몽크)와 Horace Silver (호레이스 실버)입니다. 몽크는 자신이 작곡한 'Misterioso'에서 호레이스 실버와 같이 연주했고, 또 하나 몽크가 작곡한 'Reflections'에서는 몽크만 연주합니다. 그외 나머지 4곡에서는 실버가 연주했습니다.

이 앨범의 자켓 커버 사진은 나름 유명합니다. 영국의 싱어송라이터이자 색소폰 연주자인 조 잭슨 (Joe Jackson)은 1984년 7번째 앨범 "Body and Soul"에 이 모습을 커버하여 Sonny Rollins에 앨범에 경의를 표했습니다. 조 잭슨의 이 앨범에 대해서는 제가 13년전인 2009년에 적은 포스팅을 참조바랍니다 ㅎ
Joe Jackson - You can't get what you want (Till you know what you want)
https://ystazo.tistory.com/265

 

 

 

1957년 앨범 "Sonny Rollins, Vol. 2"의 녹음 바로 직전에 녹음된 앨범은 Ray Brown (베이스), Shelly Manne (드럼)과 함께 트리오로 녹음한 "Way Out West" 입니다. 이 앨범은 멜로디를 연주하는 피아노, 기타 같은 악기가 없이, 테너 색소폰과 베이스, 드럼 3인조 연주로 녹음되었습니다. 이 앨범도 나름 유명한 앨범이지요.

 

 

 

암튼, "Sonny Rollins, Vol. 2"에는 아까 소개한 2명의 피아니스트인 Thelonious Monk, Horace Silver 이외에도 쟁쟁한 뮤지션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재즈 트롬본의 명인 J. J. Johnson이 4번을 제외하고는 다 참여하고 있고, Paul Chambers (베이스)와 Art Blakey (드럼)은 전곡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Sonny Rollins – tenor saxophone
J. J. Johnson – trombone (except 4)
Horace Silver – piano (except 4)
Thelonious Monk – piano (3, 4)
Paul Chambers – bass
Art Blakey – drums

 

 

소니 롤린스의 곡이 2곡, 몽크의 곡이 2곡, 나머지는 재즈 스탠다드 2곡입니다. A면 첫번째 트랙과 두번째 트랙인 Why don't I?와 Wail March이 소니 롤린스가 만든 곡이며, A면 마지막 곡 Misterioso과 B면 첫번째 곡 Reflections이 텔로니어스 몽크가 만든 곡입니다. 몽크가 만든 곡답게 러닝타임이 7분대, 9분대로 긴 편입니다.

 

A면 첫번째 곡인 Why don't I?는 가볍게 통통튀는 스윙감이 느껴지는 곡으로, Sonny Rollins, J.J.Johnson, Horace Silver가 차례대로 솔로를 연주하고, Art Blakey가 이어갑니다. Sonny Rollins가 만든 두번째 곡 Wail March 또한 활기찬 분위기를 이어가는 곡입니다. 제목인 '통곡의 행진'과는 다소 다른 사운드입니다. 라이너 노트에 따르면, "Sonny와 Jay Jay가 빠르고 펄쩍 뛰는 화음 테마를 시작하기 전에 행진의 지휘자인 Blakey는 잠시 자세를 취합니다. Jay Jay는 그의 환상적인 기술을 보여주기 위해 두 번이나 갑자기 넘어집니다. 그런 다음 비슷하게 빨리 달리고 휘몰아치는 Sonny Rollins에 의해 주제로 돌아갑니다. Silver의 여행은 스윙하고 또 스윙하는 전형적인 Silver의 여행입니다. Blakey는 밴드가 떠나기 전에 스네어를 휘두를 기회를 얻습니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몽크가 작곡한 A면 마지막 곡 Misterioso는 느린 블루스의 곡이며, 몽크와 호레이스 실버가 모두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는 곡입니다. 스타일이 완전히 다른 두명의 재즈 피아니스트를 한 곡에서 같이 작업하게 한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었습니다. 더군다나 몽크가 얼마나 어렵고 까다로운 연주자인지 ㅎㅎ

 

B면 첫번째 곡 Reflections도 몽크가 만든 곡으로 심플하고 아름다운 멜로디 라인이 돋보이는 우울한 발라드라고 라이너 노트는 말하고 있습니다. 


B면 두번째 곡 You Stepped Out of a Dream은 1940년에 Nacio Herb Brown이 곡을 쓰고 Gus Kahn이 가사를 쓴 팝송으로 지금은 팝과 재즈의 스탠다드 곡이 되었습니다. 이 곡은 제임스 스튜어트, 주디 갈랜드, 라나 터너, 토니 마틴 등 호화 출연진으로 화제가 되었던 1941년 뮤지컬 영화 "Ziegfeld Girl"(미인극장)에 사용되었는데, 영화에서 토니 마틴이 부른 이 노래는 라나 터너가 웅장한 계단을 걸어내려가는 상징적인 이미지를 동반하여 그녀의 할리우드 전성기 시절에 그녀의 테마곡으로 사용되기도 했었다고 합니다. 이 곡은 Dave Brubeck, Nat King Cole, Stan Getz, Dexter Gordon, Johnny Hartman, McCoy Tyner, Julie London 등이 커버하였습니다.

B면 세번째 곡 Poor Butterfly는 푸치니 오페라 "나비부인"에서 영감을 받은 곡으로 Raymond Hubbell이 곡을 쓰고, John L. Golden이 가사를 써서 1916년에 출판한 곡입니다. 브로드웨이 쇼 "The Big Show"에서 소개되었다고 하며, 이젠 재즈 스탠다드가 되었습니다. Cannonball Adderley, Vikki Carr, Paul Desmond, Eroll Garner, Benny Goodman, Frank Sinatra, Sarah Vaughan 등이 커버하였다고 합니다.


[Side One]
1. Why Don't I? (Rollins) – 5:44
2. Wail March (Rollins) – 6:11
3. Misterioso (Monk, Denzil Best) – 9:24

[Side Two]
1. Reflections (Monk) – 7:03
2. You Stepped Out of a Dream (Nacio Herb Brown, Gus Kahn) – 6:24
3. Poor Butterfly (Raymond Hubbell, John Golden) – 6:06

 

Paul Chambers (왼쪽) Thelonious Monk (오른쪽)

 

J.J.Johnson (트롬본) Art Blakey (오른쪽)

 

Horace Silve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