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chatGPT에게 물었다

챗GPT에게 물었다 19탄 [GPT-4] : 제품 다각화 (Product diversification), 시장 다각화 (Market Diversification), 수직 시장 (Vertical Market) 종류

by 만물의영장타조 2023. 4. 13.
반응형

 

 


▣ 제품 다각화 (Product diversification)란?


   - 기업이 시장 위험을 분산시키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전략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다음과 같은 이점과 위험 요소를 가집니다.


▶ 잇점:

   - 리스크 분산: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시장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으며, 특정 제품의 수요 변화에 덜 민감해집니다.

   - 시장 점유율 증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기존 고객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수익의 안정성: 제품 다양화를 통해 시장 변동성에 대한 기업의 노출을 줄이고,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해집니다.

▶ 위험 요소:

   - 관리 복잡성 증가: 제품 포트폴리오가 다양해지면서 관리가 어려워지고, 리소스 및 시간이 추가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높은 투자 비용: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에는 많은 비용이 들 수 있으며, 투자 이익을 얻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기업 이미지 희석: 너무 많은 제품을 출시하면 기업의 핵심 가치와 이미지가 희석될 수 있어, 고객들이 기업의 정체성을 알아차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업은 제품 다양화 전략을 수행할 때 이러한 이점과 위험 요소를 고려하여 전략적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이를 통해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 제품 다각화 (Product Diversification) vs 시장 다각화 (Market Diversification)

   : 모두 기업이 성장하고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전략이지만, 그 목표와 접근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 제품 다각화 (Product Diversification) : 기업이 다양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기업이 기존 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전략의 목적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과도한 의존성을 줄이고, 시장 변동성에 대한 노출을 감소시키며,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 시장 다각화 (Market Diversification) : 기업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거나 다른 지역 또는 고객 그룹에 집중하여 기존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기업이 이미 성공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새로운 시장에 확대함으로써 기존 시장에서의 시장 포화를 피하고, 성장 기회를 찾기 위해 사용됩니다.

두 전략 모두 기업의 위험을 분산하고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하지만, 제품 다각화는  제품 라인을 확장하여 다양한 고객 요구를 충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시장 다각화는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양한 시장에 판매함으로써 기업의 시장 범위를 확장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기업은 이러한 전략 중 하나 또는 모두를 사용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수직 시장 (Vertical Market, 버티컬 마켓) 이란?

   - 특정 산업, 업종 또는 시장에 초점을 맞춘 경제 시장입니다. Vertical Market은 상호 연관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여 해당 산업의 전반적인 요구를 충족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Vertical Market에 대한 주요 개념을 Wall Street Mojo 기사에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 특성:
Vertical Market은 특정 업종이나 산업의 요구를 충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은 동일한 공급망 내에서 서로 다른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종종 해당 산업의 전문 지식이나 기술을 요구합니다.

▶ 제품 및 서비스:
Vertical Market에서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는 해당 산업의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의료 산업의 경우 진단 장비, 치료 장비, 소프트웨어 솔루션 등과 같은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고객:
Vertical Market의 고객은 특정 업종이나 산업에 속한 기업 또는 개인입니다. 이러한 고객은 해당 산업의 특정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전문 지식이나 기술이 필요한 제품 및 서비스를 찾고 있습니다.

▶ 경쟁:
Vertical Market은 특정 산업이나 업종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경쟁은 대체로 해당 산업 내에서 발생합니다. 이는 기업이 동일한 산업의 고객을 노린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고 시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잇점:
Vertical Market은 해당 산업에 특화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에 효율성, 전문성 및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특정 산업에 집중함으로써 기업은 고객 요구를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시장 기회를 활용하여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수직 시장 (Vertical Market, 버티컬 마켓)의 종류

   - 수많은 산업과 업종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Vertical Market이 존재합니다. 각각의 Vertical Market은 해당 산업의 고유한 요구 사항에 초점을 맞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일부 대표적인 Vertical Market의 예와 각각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의료 산업 Healthcare
의료 산업의 Vertical Market은 진단, 치료, 의약품, 의료 장비, 의료용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합니다. 이 산업은 고도의 전문 지식과 규제 준수가 필요하며, 특정 의료 기관이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금융 서비스 Finance and Banking
금융 서비스 산업의 Vertical Market은 은행, 보험, 투자, 자산 관리, 결제 처리 등을 포함합니다. 이 산업은 금융 기관과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규제 및 준수 요구 사항이 높습니다.

▶ 교육 Education
교육 산업의 Vertical Market은 K-12 학교, 대학, 기술 교육, 온라인 교육 등을 포함합니다. 이 시장은 교육 기관, 학생, 교사에게 특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교육 품질 향상을 지원합니다.

▶ 소매 Retail
소매 산업의 Vertical Market은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쇼핑, 도매, 유통 등을 포함합니다. 이 시장은 소비자와 소매 업체를 대상으로 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경험과 효율성에 중점을 둡니다.

▶ 제조 Manufacturing
제조 산업의 Vertical Market은 자동차, 전자, 화학, 식품 등 다양한 제조 업종을 포함합니다. 이 시장은 특정 제조 과정과 요구 사항에 맞는 장비,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에너지 Energy and Utilities
에너지 산업의 Vertical Market은 석유, 천연 가스, 전기, 재생 에너지 등을 포함합니다. 이 시장은 에너지 생산, 저장, 전송, 유통에 관련된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통신 Telecommunications
통신 산업의 Vertical Market은 이동 통신, 고정 회선,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 케이블 및 위성 TV 등을 포함합니다. 이 시장은 네트워크 구축, 운영, 유지 보수를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Media and Entertainment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Vertical Market은 영화, 텔레비전, 출판, 음악, 게임 등을 포함합니다. 이 시장은 콘텐츠 제작, 배급, 광고 및 수익 창출을 지원하는 기술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호스피탤리티 Hospitality
호스피털리티 산업의 Vertical Market은 호텔, 레스토랑, 여행 및 관광, 이벤트 관리 등을 포함합니다. 이 시장은 고객 경험 향상과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운송 및 물류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운송 및 물류 산업의 Vertical Market은 항공, 해운, 철도, 도로 등 다양한 운송 수단을 포함합니다. 이 시장은 화물 및 승객 운송을 위한 인프라 구축, 운영 및 유지 보수를 지원하는 기술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산업과 업종에 따라 Vertical Market의 종류와 특징이 다르며, 각 시장은 해당 산업의 특성에 맞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수평 시장 (Horizontal market)이란?

   - 수평 시장은 수직 시장과 대조적으로 여러 산업이나 부문에 걸쳐 넓은 적용성을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제품이나 서비스는 산업이나 업종에 상관없이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수평 시장의 주요 초점은 공통된 기능이나 특성을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로 다양한 고객층을 섬기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수평 시장의 제품이나 서비스는 컴퓨터 운영 체제, 일반 사무용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이나 서비스는 다양한 업계에서 사용되며, 고객의 특정 요구나 업계에 제한되지 않습니다.



▣ 수평 시장 (Horizontal market) 종류

   - 수평 시장은 다양한 산업이나 부문에 걸쳐 공통적인 기능이나 특성을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입니다. 수평 시장의 종류는 여러 산업에 걸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따라 다양하게 나눌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컴퓨터 운영 체제 : Windows, macOS, Linux 등과 같은 운영 체제는 여러 업계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기본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 사무용 소프트웨어 : Microsoft Office, Google Workspace 등의 사무용 소프트웨어는 문서 작성, 표 계산,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업무를 지원합니다.

▶ 클라우드 서비스 : Amazon Web Services, Google Cloud, Microsoft Azure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다양한 업계에서 데이터 저장 및 처리,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배포 등을 지원합니다.

▶ 금융 서비스 : 은행, 신용카드 회사, 결제 서비스 제공 업체 등은 다양한 업계의 고객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인터넷 및 통신 서비스 :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 통신사 등은 다양한 업계의 고객에게 인터넷 접속 및 통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처럼 수평 시장의 종류는 다양한 산업에 걸쳐 공통적인 기능이나 특성을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에 따라 결정됩니다. 수평 시장은 다양한 고객층을 섬기기 때문에 큰 시장 규모를 가질 수 있으며, 시장 참여 업체들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혁신과 개선을 추구합니다.

 

 

 

수직 시장과 수평 시장의 차이를 잘 보여주는 그림을 하나 가져와보았습니다. 각 Vertical Market 별로 공통인 Horizontal Market이 층층이 쌓여있습니다.

 


출처 : http://www.differencebetween.net/technology/difference-between-horizontal-and-vertical-market-software/

반응형

'chatGPT에게 물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tGPT(챗GPT)의 뛰어난 능력 3가지 (문장력, 보고서 작성, 번역)와 챗GPT의 부작용을...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을 통해 예시해봅니다)  (38) 2023.06.13
희토류에 대해 알아봅니다. 희토류 정의, 종류, 사용처, 생산 국가, 생산 추이, 전기차 사용되는 희토류 원소, 중국 희토류 수출 금지시 어떤 일이?  (27) 2023.04.28
자몽주스는 대체로 고혈압 환자 또는 고지혈증 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 자몽주스 부작용(grapefruit juice effect) - 칼슘채널 차단제 고혈압약 종류 (by 챗GPT와 위키피디아의 도움)  (2) 2023.04.23
챗GPT에게 물었다 20탄 [GPT-4] : 오존이란? 오존이 미치는 영향은? 오존층 파괴란? 오존주의보는?  (1) 2023.04.21
챗GPT에게 물었다 18탄 [GPT-4] : 1년에 생산되는 텀블러 수량이 몇개인지, 정부/환경단체들은 텀블러의 무분별한 사용을 인지하고 있을지? 정말 텀블러는 종이컵보다 친환경이 맞나요? 텀블러의 ..  (0) 2023.04.06
챗GPT에게 물었다 17탄 [GPT-4] : 무분별한 텀블러 배포가 지구 환경에 더 나쁘지 않을까요? 텀블러의 재활용 가능성은?  (0) 2023.04.04
챗GPT에게 물었다 16탄 [GPT-4] : 텀블러 사용이 종이컵 사용보다 환경에 더 좋은게 맞나요?  (2) 2023.04.01
챗GPT에게 물었다 15탄 [GPT-4] : 텀블러(tumbler)의 어원은? 텀블러를 만드는 재료는? 텀블러에 와인을 담아 마셔도 괜찮을까요?  (0) 2023.03.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