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chatGPT에게 물었다

자몽주스는 대체로 고혈압 환자 또는 고지혈증 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 자몽주스 부작용(grapefruit juice effect) - 칼슘채널 차단제 고혈압약 종류 (by 챗GPT와 위키피디아의 도움)

by 만물의영장타조 2023. 4. 23.
반응형

 

1. 자몽주스가 고혈압 환자 또는 고지혈증 환자에 안좋은가요?

자몽주스는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고혈압 환자 또는 고지혈증 환자의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자몽과 자몽주스는 특정 의약품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물질인 퓨라노쿠마린(furanocoumarins)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물질은 몸에서 의약품이 대사되는 방식을 변경하여, 약물의 효과가 약해지거나 강해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 또는 고지혈증 치료에 사용되는 일부 약물들이 자몽주스와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혈압이 상승하거나 다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나 고지혈증 환자가 자몽주스를 마시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여 자신의 상태와 복용 중인 약물과의 상호작용 가능성에 대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안전한 대안으로, 레몬 주스나 오렌지 주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자몽-약물 상호 작용 (자몽주스 부작용)
 

일부 과일 주스와 과일은 수많은 약물과 상호 작용하여 많은 경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 효과는 자몽과 자몽 주스에서 가장 많이 연구되었지만 특정 다른 감귤류 과일에서도 유사한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이 효과는 1991년 알코올과의 약물 상호작용 테스트에서 에탄올의 맛을 숨기기 위해 자몽 주스를 사용했을때 우연히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2005년 의료 리뷰에서는 추가 연구가 위험을 명확히 할 때까지 환자에게 모든 감귤 주스를 피하라고 조언했습니다. 2008년에 사과 주스에서도 유사한 효과가 관찰되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자몽 1개 또는 작은 유리(200mL, 6.8 US fl oz)의 자몽 주스는 약물 과다복용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약을 먹기 3일 전에 과일을 먹어도 여전히 효과가 있습니다. 여러 유형의 감귤류 과일의 상대적 위험은 체계적으로 연구되지 않았습니다. 영향을 받는 약물은 일반적으로 용기에 "자몽과 함께 복용하지 마십시오"라는 보조 라벨이 있으며 상호 작용은 패키지 삽입물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은 또한 의사나 약사에게 약물 상호 작용에 대해 문의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러한 효과는 푸라노쿠마린(및 정도는 덜하지만 플라보노이드)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화학 물질은 시토크롬 P450 3A4(CYP3A4)와 같은 주요 약물 대사 효소를 억제합니다. CYP3A4는 약물의 약 50%에 해당하는 대사효소로 간과 소장의 상피세포에서 발견된다. 결과적으로 많은 약물이 영향을 받습니다. 효소 억제는 약물이 효소에 의해 비활성 대사체로 대사되는지 또는 효소에 의해 활성 대사체로 활성화되는지 여부에 따라 두 가지 다른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 자몽 주스가 일부 약물에 미치는 영향 >

 

약물을 삼킬 때 효소에 의해 분해(대사)되거나 소간줄에서 발견되는 세포의 수송체를 사용하여 흡수될 수 있습니다. 자몽 주스는 이러한 효소와 운반체에 문제를 일으켜 신체에 약물을 너무 많이 또는 너무 적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위키피디아 : Grapefruit–drug interactions - Wikipedia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사용되는 스타틴과 같은 일부 약물은 효소에 의해 분해됩니다. 자몽 주스는 이러한 효소의 작용을 차단하여 체내 약물의 양을 증가시키고 더 많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키피디아 : Grapefruit–drug interactions - Wikipedia

알레르기 치료에 사용되는 알레그라(펙소페나딘)와 같은 다른 약물은 수송체에 의해 신체 세포로 이동됩니다. 자몽 주스는 수송체의 작용을 차단하여 체내 약물의 양을 감소시키고 약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3. 자몽주스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의약품의 예를 들어드리겠습니다. 이 목록은 완전하지 않으며,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몽과 자몽 주스는 특정 약물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대개 자몽에 함유된 퓨라노쿠마린(furanocoumarins) 물질과 약물 대사를 담당하는 효소인 CYP3A4와 관련이 있습니다.

퓨라노쿠마린은 CYP3A4 효소를 억제하며, 이로 인해 몸에서 약물이 대사되고 제거되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결과적으로, 약물 농도가 증가하고 부작용의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 고지혈증약 - 스타틴계 콜레스테롤 저하제 : 아토르바스타틴 (Atorvastatin), 시미바스타틴 (Simvastatin), 로바스타틴 (Lovastatin) 등과 같은 스타틴 계열의 약물은 고지혈증 치료에 사용됩니다. 자몽주스와 함께 섭취하면 이들 약물의 효과가 과도하게 증가할 수 있어 근육 손상, 간 손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고혈압약 - 칼슘 채널 차단제 : 니페디핀 (Nifedipine), 암로디핀 (Amlodipine), 베라파밀 (Verapamil) 등과 같은 칼슘 채널 차단제는 고혈압 치료에 사용됩니다. 자몽주스와 함께 섭취하면 이들 약물의 효과가 증가하여 혈압이 과도하게 낮아질 수 있습니다.

  ▶ 불면증약 - 벤조디아제핀 : 알프라졸람 (Alprazolam), 디아제팜 (Diazepam) 등과 같은 벤조디아제핀은 불안, 경련, 수면 장애 치료에 사용됩니다. 자몽주스와 함께 섭취하면 이들 약물의 효과가 증가하여 과도한 졸음, 무력감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면역억제제 : 타크로리무스 (Tacrolimus), 시크로스포린 (Cyclosporine) 등과 같은 면역억제제는 이식 거부 반응을 억제하는 데 사용됩니다. 자몽주스와 함께 섭취하면 이들 약물의 효과가 과도하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4. 고혈압 약과 같이 자몽주스를 마시면 혈압이 떨어지나요?

자몽주스와 고혈압 약을 함께 섭취하면, 상호작용이 발생하여 혈압이 과도하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자몽주스에 함유된 퓨라노쿠마린(furanocoumarins)은 약물 대사에 영향을 미쳐 몸에서 약물이 제거되는 속도를 줄이거나 늘릴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압을 낮추는 약물의 효과가 더 강해질 수 있으며, 혈압이 과도하게 떨어져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칼슘 채널 차단제와 같은 고혈압 약물의 경우, 자몽주스와 함께 섭취하면 혈압이 과도하게 낮아질 위험이 있습니다.

 

5. 고혈압 약은 칼슘 채널 차단제만 있나요?

아니요, 고혈압 약은 칼슘 채널 차단제 외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약물들이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며, 각각 다른 작용 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몇 가지 주요 고혈압 약물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ACE(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 :  페린도프릴 (Perindopril), 캡토프릴 (Captopril), 라미프릴 (Ramipril), 리시노프릴 (Lisinopril), 에날라프릴 (Enalapril) 등이 이에 속합니다. 이들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 ARB(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 로사르탄 (Losartan), 발사르탄 (Valsartan) 등이 있으며, 이들도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 칼슘 채널 차단제 : 앞서 언급한 니페디핀 (Nifedipine), 암로디핀 (Amlodipine), 베라파밀 (Verapamil) 등이 여기에 해당하며, 혈관의 칼슘 유입을 감소시켜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춥니다.

  ▶ 이뇨제 : 하이드로클로로타이아자이드 (Hydrochlorothiazide), 퓨로세미드 (Furosemide) 등이 있으며, 이들은 신장에서 물과 소금의 배설을 증가시켜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 베타 차단제 : 아테놀올 (Atenolol), 메토프로롤 (Metoprolol) 등이 여기에 해당하며, 심장 박동의 속도와 힘을 줄여 혈압을 낮춥니다.

이 외에도 중심성 알파-2 아곤리스트, 알파 차단제, 직접 작용성 혈관 이완제 등 다양한 고혈압 약물들이 있습니다. 의사는 환자의 상태와 기저 질환에 따라 가장 적합한 약물을 처방합니다. 약물 복용 시 자몽주스와의 상호작용 가능성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그렇다면 칼슘채널차단제 이외의 고혈압약은 자몽주스와 같이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을까요?

자몽주스는 주로 칼슘 채널 차단제와 상호작용을 일으키지만, 다른 종류의 고혈압 약물과도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각 약물과 자몽주스의 상호작용 정도는 약물의 종류와 개인 차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몽주스와 고혈압 약물을 함께 복용하는 것이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칼슘채널차단제 성분이 포함된 고혈압 약 종류

(1) 니페디핀 성분 포함

  - 니페론씨알40서방정 : 니페디핀 40mg



  - 아달라트오로스정30 : 니페디핀 33mg



  - 영일니페디핀정 : 니페디핀 10mg



  - 아달라트연질캡슐5mg : 니페디핀 5mg



  - 니페딕스지속정 : 니페디핀 30mg



(2) 암로디핀 성분 포함

  - 국제암로디핀정5mg : 암로디핀베실산염 6.944mg



  - 엑스포지정5/80mg : 발사르탄 80mg, 암로디핀베실산염 6.944mg



  - 아모잘탄정5/50mg : 로사르탄칼륨 50mg, 암로디핀캄실산염 7.841mg



  - 노바스크정5mg : 암로디핀베실산염 6.944mg



  - 트윈스타정40/5mg : 암로디핀베실산염 6.935mg, 텔미사르탄 40mg



  - 아모디핀정5mg : 암로디핀캄실산염 7.841mg




(3) 베라파밀 성분 포함

  - 국내에서는 베라파밀을 고혈압약으로 거의 사용하지 않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