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chatGPT에게 물었다

희토류에 대해 알아봅니다. 희토류 정의, 종류, 사용처, 생산 국가, 생산 추이, 전기차 사용되는 희토류 원소, 중국 희토류 수출 금지시 어떤 일이?

by 만물의영장타조 2023. 4. 28.
반응형

 


1. 희토류가 무엇인지요? 희토류를 영어로 무엇이라고 하는지 알려주시고, 희토류에 대해 알기 쉽게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희토류는 영어로 'rare earth elements (REE)' 또는 'rare earth metals'이라고 합니다. 희토류는 지구의 껍질 속에 드문드문 분포되어 있는 17개의 화학 원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17개의 원소는 스칸듐(Sc), 이트륨(Y)란타넘(La)으로 시작하는 15개의 란타넘족 원소를 포함합니다.

희토류는 이름에도 '희귀'라는 단어가 들어있지만 실제로는 희귀한 것은 아닙니다. 이들 원소는 다른 금속 원소들보다는 드물게 발견되지만, 규소나 알루미늄과 같은 다른 일반적인 원소들보다는 덜 희귀합니다. 그러나 희토류는 흔하게 존재하는 원소와 달리 농도가 낮아 경제적 가치가 있는 광물을 찾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들을 추출하는 과정이 상대적으로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희토류는 고급 기술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들은 강력한 영구 자석, 전기차 배터리, 세라믹, 컴퓨터 하드 드라이브, 스마트폰, 의료기기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또한 국방 산업에서도 미사일, 위성, 레이더 시스템 등에 사용되어 미국과 중국과 같은 선진국의 전략 자원으로 간주됩니다.

희토류의 공급이 중요한 이유는 그들이 사용되는 기술들이 현대 사회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그들의 대체품이 없거나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희토류 공급에 대한 정치적 긴장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2. 희토류 17개 원소에 대해 각각 설명해주시고, 이것들이 어디에 쓰이는지도 알려주세요

희토류는 17개의 원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원소의 특성과 주요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칸듐(Sc, 21): 이 가벼운 금속은 항공기용 합금에 사용되며, 내식성과 강도를 향상시킵니다.
(2) 이트륨(Y, 39): 레이저, 세라믹, 백열체 등에 사용되며, 열전도율이 낮아 고온용 부품에 적합합니다.

란타넘족 원소들(란타넘 계열 희토류):

(3) 란타넘(La, 57): 니켈-메탈 하이드라이드(NiMH) 배터리, 카메라 렌즈, 정제 촉매 등에 사용됩니다.
(4) 세륨(Ce, 58): 자동차 배기가스 촉매, 유리 세라믹, 강철 정제 및 첨가제 등에 사용됩니다.
(5) 프라세오디뮴(Pr, 59): 강력한 영구 자석, 유리 색상 첨가제, 유리 세라믹 등에 사용됩니다.
(6) 네오디뮴(Nd, 60): 고성능 영구 자석으로, 전기차 모터, 풍력 발전기, 하드 드라이브 등에 사용됩니다.
(7) 프로메튬(Pm, 61): 방사성이며 자연에서 발견되지 않습니다. 핵발전, 방사성 교육 자료 등에 사용됩니다.
(8) 삼륨(Sm, 62): 영구 자석, 핵 반응 제어, 세라믹, 유리 색상 첨가제 등에 사용됩니다.
(9) 유로퓸(Eu, 63): 형광체, 유리 및 세라믹 색상 첨가제, 핵 반응 제어 등에 사용됩니다.
(10) 가돌리늄(Gd, 64): 핵반응 제어, 방사선 치료, 형광체, 자기 공명 영상(MRI) 대비제 등에 사용됩니다.
(11) 테르빔(Tb, 65): 형광체, 유리 및 세라믹 색상 첨가제, 자석, 반도체 등에 사용됩니다.
(12) 디스프로슘(Dy, 66): 고성능 영구 자석에 사용되며, 전기차 모터, 풍력 발전기 등에 쓰입니다.
(13) 홀뮴(Ho, 67): 유리 및 세라믹 색상 첨가제, 핵반응 제어, 강력한 자석 등에 사용됩니다.
(14) 에르빔(Er, 68): 섬유광통신용 증폭기, 레이저, 유리 및 세라믹 색상 첨가제 등에 사용됩니다.
(15) 툴륨(Tm, 69): 초저온 냉각제, 유리 및 세라믹 색상 첨가제, 의료용 레이저 등에 사용됩니다.
(16) 이터븀(Yb, 70): 레이저, 초저온 냉각제, 방사선 치료 장비, 유리 및 세라믹 색상 첨가제 등에 사용됩니다.
(17) 루테튬(Lu, 71): 핵의학, 석션 촉매, 형광체, 유리 및 세라믹 색상 첨가제 등에 사용됩니다.


< 희토류 원소 주기율표 >


▣ 희토류 주기율표: 희토류 원소는 란타넘 계열의 15개 원소와 이트륨을 포함합니다. 스칸듐은 대부분의 희토류 원소 매장지에서 발견되며 때때로 희토류 원소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이미지 제공: Geology.com



3. 희토류가 형성되기 위한 별도의 지질학적 환경이 있을까요? 왜 일부 국가에서는 희토류가 많이 나오고, 어떤 나라에서는 희토류가 나오지 않을까요?


희토류 원소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특정한 지질학적 환경이 필요합니다. 희토류 원소들은 지구의 껍질에서 다양한 광물 형태로 발견되며, 주로 환경에 풍부한 농도로 존재하는 희토류 광석이 형성되는 곳에 집중됩니다. 희토류 광석의 형성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지질학적 과정을 거칩니다.

(1) 마그마 활동 : 마그마는 지구 내부에서 상승하여 표면 근처의 껍질에 도달하면 광물을 형성하는데, 이 과정서 희토류 광석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2) 강변 및 해안 층적 지층 : 운반 과정에서 무거운 희토류 원소가 먼저 침전되어 광석이 형성됩니다.
(3) 중력분리 : 희토류 원소를 포함하는 무거운 광물은 경사면에서 빠르게 침전되어 희토류 광석이 형성됩니다.
(4) 무수물 화학적 반응 : 열수와 화학적 반응을 통해 희토류 원소를 함유하는 광물이 생성됩니다.

일부 국가에서 희토류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해당 국가의 지질 환경이 위에서 언급한 과정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은 전 세계 희토류 생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는 중국의 지질 환경이 희토류 광석 형성에 매우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많은 지역에서는 마그마 활동, 강변 및 해안 층적 지층, 중력분리, 무수물 화학적 반응 등 여러 과정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희토류 광석을 형성합니다.

반면 어떤 나라에서는 희토류가 거의 나오지 않는데, 이는 해당 국가의 지질 환경이 희토류 광석 형성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희토류 원소가 거의 나오지 않는 나라들은 희토류 원소를 함유하는 광물이 형성되기 어려운 지질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나라들의 지질 구조는 희토류 광석 형성에 필요한 매그마 활동, 층적 지층, 중력분리, 무수물 화학적 반응 등의 과정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거나, 이러한 과정이 겹치지 않아 농도가 높은 희토류 광석이 형성되지 않습니다.

지질 환경과 자원의 분포는 세계 각지에서 상이하며, 이로 인해 일부 국가는 희토류와 같은 특정 자원에 풍부한 반면 다른 국가에서는 그러한 자원을 찾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국가 간의 무역 및 기술 협력의 필요성을 증가시키며, 자원 공급에 대한 정치적 긴장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희토류 자원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다양한 국가들이 함께 노력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희토류가 많이 나오는 나라 TOP 5를 알려주세요. 그리고, 각 나라에서 많이 나오는 희토류가 어떤 것인지도 알려주세요

2021년 기준 희토류가 많이 나오는 나라 TOP 5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정보는 최근 자료가 아닐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중국 : 중국은 세계 희토류 생산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중국에서 많이 나오는 희토류 원소는 세륨, 네오디뮴, 프라세오디뮴, 디스프로슘 등이 있습니다.
(2) 호주 : 호주는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희토류 생산국입니다. 호주에서 주로 생산되는 희토류 원소는 세륨, 네오디뮴, 프라세오디뮴, 란타넘 등입니다.
(3) 미국 : 미국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희토류를 많이 생산하는 국가입니다. 미국에서 주로 생산되는 희토류 원소는 세륨, 네오디뮴, 프라세오디뮴, 이트륨 등입니다.
(4) 인도 : 인도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희토류를 많이 생산하는 국가입니다. 인도에서 주로 생산되는 희토류 원소는 세륨, 란타넘, 네오디뮴, 프라세오디뮴 등입니다.
(5) 말레이시아 : 말레이시아는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희토류를 많이 생산하는 국가입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주로 생산되는 희토류 원소는 세륨, 란타넘, 네오디뮴, 프라세오디뮴 등입니다.

각 나라에서 생산되는 희토류 원소는 대체로 비슷하나, 국가마다 각각의 희토류 원소 비중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각 나라의 광산에서 발견되는 광물의 종류와 함유량, 그리고 추출 및 정제 과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나 대체로 세륨, 네오디뮴, 프라세오디뮴 등의 원소가 가장 많이 생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2018 생산량 >

Source: U.S. Geological Survey
Christian Inton | REUTERS GRAPHICS



5. 한국에서는 희토류가 나오지 않나요?

한국에서도 희토류가 존재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희토류가 발견되며, 상업적으로 유의한 규모의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한국의 희토류 자원은 주로 강원도와 전라북도, 경상남도 등 일부 지역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희토류 광산들은 규모가 작고 경제성이 떨어져 대규모 개발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한국은 희토류를 대부분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주로 중국, 호주 등 주요 희토류 생산국으로부터 공급을 받습니다. 이는 한국의 고급 전자기기, 배터리, 그린에너지 기술 등 희토류에 의존하는 산업 분야에 있어 자원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6. 희토류가 언제부터 이렇게 중요하게 되었나요? 80년대에는 희토류의 존재조차 몰랐던 것 같습니다만. 꼭 희토류가 필요한가요? 다른 자원으로 대체가 안되나요?

희토류 원소들은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게 발견되고 관심을 받았습니다.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에 걸쳐 대부분의 희토류 원소가 발견되었으나, 그들의 중요성은 20세기 후반부터 더욱 부각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고성능 전자기기, 첨단 재료, 그린 에너지 기술 등의 발전과 함께 희토류 원소들의 독특한 특성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희토류 원소들은 매우 특별한 물리적, 화학적 성질을 가지고 있어 대체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네오디뮴은 강력한 영구 자석을 만드는 데 사용되며, 이러한 자석은 전기자동차 및 풍력 발전기 등의 그린 에너지 기술에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희토류 원소들의 독특한 성질 때문에 현재까지 완벽한 대체물질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희토류 원소의 중요성과 함께 공급의 불안정성, 환경 문제, 자원 국가 간의 경쟁 등으로 인해 연구자들은 대체 가능한 자원을 찾거나 기존 자원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신규 광물 발견, 재활용 기술 개발, 재료 과학의 혁신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희토류 원소들의 의존성을 줄이고 대체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 희토류 생산량 추이 >

https://geology.com/articles/rare-earth-elements/


▣ 희토류 생산량 : 이 차트는 1950년부터 2022년까지 희토류 산화물 환산 단위인 톤으로 표시된 희토류 원소 생산량의 역사를 보여줍니다. 이 차트는 1960년대 중반에 컬러 텔레비전 수요가 급증하면서 미국이 시장에 진입한 것을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반에 중국이 매우 낮은 가격으로 희토류를 판매하기 시작했을 때, 미국의 광산은 더 이상 이익을 낼 수 없게 되어 폐쇄되었습니다. 중국이 2010년 수출을 줄였을 때, 희토류 가격은 급등했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 호주, 러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등 다른 국가에서 새로운 생산이 유도되었습니다. 2018년에는 미얀마/버마의 생산 데이터가 사용 가능해지면서 "기타" 범주가 증가했습니다. 2018년 이전에는 미얀마/버마의 일부 생산량이 보고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Geology.com이 미국 지질조사국 미네랄 커뮤니티 요약과 다른 출판물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그래프를 작성하였습니다.


< 희토류 생산 차트 >


희토류 생산 차트: 이 차트는 1994년부터 2022년까지 중국이 희토류 원소 생산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미국은 1990년대까지 상당한 생산국이었지만, 중국에서 판매한 저가 제품으로 인해 미국과 다른 국가의 광산이 운영을 중단했습니다. 중국이 수출을 제한하고 2009년과 2010년에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하자, 호주와 미국의 광산이 다시 활성화되었습니다. 2018년에는 미얀마/버마의 데이터가 사용 가능해져 생산량이 증가했는데, 이는 2018년 이전에 존재하지만 보고되지 않았을 수 있는 것입니다. Geology.com이 미국 지질조사국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그래프를 작성하였습니다.



7. 전기차에는 희토류가 많이 사용되는 것 같은데, 수소차에도 희토류가 사용되는지요?

수소차에서도 희토류가 사용됩니다. 수소차는 연료전지를 사용하여 전기를 생성하고, 이 전기를 바탕으로 모터를 구동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희토류 원소들이 여러 부분에 활용됩니다.

특히, 수소차의 전기 모터에서 네오디뮴이나 디스프로슘과 같은 희토류 원소가 함유된 희토류 영구자석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영구자석은 고효율 및 고성능의 전기 모터를 구동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또한, 일부 연료전지의 고급 촉매에서 희토류 원소가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희토류 원소의 공급 불안정성과 환경 문제로 인해 대체 물질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으며, 향후 더욱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자동차 기술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8. 희토류중 가장 비싼 원소는 어떤 것인가요? 이유는 무엇일까요?

희토류 원소 중 가장 비싼 것은 일반적으로 테르븀륨(Terbium, Tb) 또는 디스프로슘(Dysprosium, Dy)입니다. 가격은 시장 상황에 따라 변동되지만, 이 두 원소는 대체로 희토류 원소 중 가장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희소성 : 테르븀륨과 디스프로슘은 지구의 희토류 원소 중에서 상대적으로 더 드물게 존재합니다. 이로 인해 그들의 공급이 제한적이며, 가격이 높아집니다.

▶ 추출 및 정제 어려움 : 희토류 원소들은 서로 매우 유사한 화학적 성질을 가지고 있어 분리 및 정제 과정이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특히 테르븀륨과 디스프로슘은 더욱 정제 과정이 어렵기 때문에 가격이 높아집니다.

▶ 고급 기술에의 응용 : 테르븀륨과 디스프로슘은 고성능 자석, 첨단 전자 기기, 국방 및 우주산업 등의 중요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이러한 고급 기술에의 응용이 그들의 가격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테르븀륨과 디스프로슘은 희토류 원소 중 가장 비싼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가격은 시장 수요와 공급, 정치적 요인 등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아 변동될 수 있습니다.

 



9. 전기차에 사용되는 희토류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전세계의 자동차를 모두 전기차로 바꾸어도 될만큼의 양이 존재하는지요?

전기차에 사용되는 주요 희토류 원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네오디뮴 (Neodymium, Nd) : 전기차에 사용되는 고효율 전기 모터에서 강력한 영구자석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네오디뮴(Nd) (naver.com)


▶ 프라세오디뮴 (Praseodymium, Pr) : 네오디뮴과 함께 사용되어 강력한 영구자석을 만드는 데 기여합니다.
▶ 디스프로슘 (Dysprosium, Dy) 및 테르븀륨 (Terbium, Tb) : 자석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고온에서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전세계의 자동차를 모두 전기차로 전환하는 것은 희토류 자원의 공급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첫째, 전기차 수요의 급증은 희토류 원소의 가격 상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둘째, 희토류를 추출하고 정제하는 과정은 환경에 영향을 미치며, 광산 개발과 공급망 구축에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희토류의 대체물질을 찾거나 기존 자원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활용 기술 개발과 신규 광물 발견, 재료 과학의 혁신 등이 희토류 공급 문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10. 궁금한 것은 전기차에 사용되는 저 희토류들의 매장량이 충분한가입니다.  전세계 자동차를 다 바꿀 수 있는만큼의 매장량이 되는가입니다. 지금 당장 매장된 희토류를 다 채굴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면, 지금 당장 전세계의 자동차를 전기차로 바꾸는데 희토류의 양이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가 궁금합니다. 가격도 현재 가격에서 변동이 없다는 가정입니다.


전세계의 희토류 매장량은 충분하지만, 모든 자동차를 전기차로 바꾸는 것이 희토류 공급만으로 가능한지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전기차의 주요 희토류 원소인 네오디뮴, 프라세오디뮴, 디스프로슘, 테르븀륨의 매장량은 현재 알려진 것만으로도 수십 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양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희토류 원소들은 전기차 외에도 다른 산업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전기차 전환에 따른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광산 개발, 공급망 확장, 재활용 기술 개발 등이 필요합니다.

지금 당장 전세계의 자동차를 전기차로 바꾸는 것이 가능한지 여부는 희토류 원소의 공급뿐 아니라 다른 요소들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기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원자재인 리튬, 코발트, 니켈 등의 공급이 충분한지, 전기 충전 인프라가 확대되어 있는지 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희토류 원소의 매장량만 고려한다면 전기차로의 전환에 큰 걸림돌이 되지 않습니다.

 



11. 바다속에도 희토류가 매장되어 있을까요? 그리고 달이나 화성에도 희토류가 매장되어 있을까요?

▶ 바다 속 : 바다 속에도 희토류가 존재합니다. 바다에서 발견되는 희토류는 주로 해저 퇴적물 또는 환경에 따라 형성되는 희토류 함유 미네랄 입자로 존재합니다. 이러한 희토류 함유 해저 퇴적물은 일부 지역에서 상당한 양이 발견되어 향후 희토류 자원의 중요한 공급원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해저 광물 채굴에는 기술적, 환경적, 경제적 문제가 따르며,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되기 전까지는 상용화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 달과 화성 : 달과 화성의 표면에도 희토류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달의 표면 미네랄 중 일부는 희토류 원소를 함유할 수 있으며, 화성에서도 유사한 미네랄이 발견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천체에서의 희토류 원소의 양과 분포에 대한 정보는 아직 제한적입니다. 또한, 달이나 화성에서의 광물 채굴은 현재로서는 기술적, 경제적 한계가 많으며, 지구에서의 희토류 공급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12. 만약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제한한다면, 전세계의 관련 산업이 큰 영향을 받을까요? 그렇게 되면 중국 이외 지역에서 전기차를 만드는데 제약이 많을까요?

만약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제한한다면, 전세계의 관련 산업에 큰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국은 전 세계 희토류 생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의 수출 제한 조치는 희토류 공급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로 인해 희토류의 가격이 급등하고, 희토류를 사용하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 산업은 희토류를 사용하는 고효율 전기 모터의 생산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희토류 수출 제한이 이루어진다면, 중국 이외 지역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 데 있어 원자재 공급 부족, 가격 상승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3. 현재 희토류 대체 기술은 거의 없는 것 아닌가요?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제한하는데, 대체 기술 개발에 시일이 몇년 걸릴지 모를 듯 합니다. 또한 다른 국가들이 희토류 생산을 늘리는데도 어느 정도 한계가 있을 것 같습니다만.

현재 희토류 대체 기술은 완전히 희토류를 대체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닙니다. 하지만 일부 분야에서는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거나 줄일 수 있는 대안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기 모터에서 희토류 자석을 사용하지 않는 스위치드 릴럭턴스 모터(SRM) 같은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제한한다면, 그에 따른 공급 부족과 가격 상승은 대체 기술 개발에 대한 연구 투자를 촉진할 것입니다. 이러한 연구와 기술 개발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중장기적으로는 희토류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다양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다른 국가들의 희토류 생산 확대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지만, 아직 개발되지 않은 희토류 자원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중국 외의 국가들에서도 희토류를 채굴하고 가공할 수 있는 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다양한 국가들이 희토류 공급망을 다변화함으로써 이러한 위험을 완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희토류 대체 기술 개발, 다양한 국가들의 희토류 생산 확대, 그리고 재활용 기술의 발전 등 다양한 방식으로 중국의 희토류 수출 제한이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14.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이 가진 매장량도 그 양이 충분한가요? 지금 중국이 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했는데, 매장량 추정으로는 중국이 몇 퍼센트 정도인가요?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의 희토류 매장량도 상당한 양이긴 합니다. 하지만 중국이 전 세계 희토류 매장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중국의 영향력이 큽니다. 희토류 자원은 국가별로 불균형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일부 국가의 희토류 공급이 급격히 줄어들 경우 전 세계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전 세계 희토류 매장량 추정치에 따르면, 중국의 매장량은 전체의 약 37% 정도를 차지합니다. 그 외에도 브라질, 오스트레일리아, 인도, 러시아 등의 국가들도 상당한 희토류 매장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이외의 국가들이 희토류 생산을 확대하면, 전 세계 희토류 공급에 덜 의존하게 되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15. 내년부터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금지한다고 가정해봅니다. 그렇게 된다면, 현재의 전기차 산업에 끼치는 영향은요? 2020년 7월에서 2021년 6월까지 생산된 전기차 수량만큼 여전히 연간 생산 가능한가요? 그리고, 우주 산업이나 다른 전자 산업에도 큰 타격이 올 것 같습니다만.

만약 내년부터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금지한다고 가정한다면, 현재의 전기차 산업에는 상당한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희토류는 전기차의 고효율 전기 모터에 사용되는 중요한 원료이기 때문에, 수출 금지로 인해 공급 부족과 가격 상승이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전기차 생산량이 감소하거나 생산 비용이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2020년 7월부터 2021년 6월까지 생산된 전기차 수량만큼 연간 생산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또한, 희토류는 우주 산업, 스마트폰, 컴퓨터, 첨단 군사 장비 등 다양한 전자 산업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중국의 희토류 수출 금지가 이루어진다면, 이러한 산업들에도 큰 타격이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chatGPT에게 물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의 TV는? 미래에도 TV가 존재할까요? 스마트폰에 익숙한 MZ 세대들도 TV를 볼까요?  (39) 2023.06.19
ChatGPT(챗GPT)의 뛰어난 능력 3가지 (문장력, 보고서 작성, 번역)와 챗GPT의 부작용을...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을 통해 예시해봅니다)  (38) 2023.06.13
자몽주스는 대체로 고혈압 환자 또는 고지혈증 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 자몽주스 부작용(grapefruit juice effect) - 칼슘채널 차단제 고혈압약 종류 (by 챗GPT와 위키피디아의 도움)  (2) 2023.04.23
챗GPT에게 물었다 20탄 [GPT-4] : 오존이란? 오존이 미치는 영향은? 오존층 파괴란? 오존주의보는?  (1) 2023.04.21
챗GPT에게 물었다 19탄 [GPT-4] : 제품 다각화 (Product diversification), 시장 다각화 (Market Diversification), 수직 시장 (Vertical Market) 종류  (2) 2023.04.13
챗GPT에게 물었다 18탄 [GPT-4] : 1년에 생산되는 텀블러 수량이 몇개인지, 정부/환경단체들은 텀블러의 무분별한 사용을 인지하고 있을지? 정말 텀블러는 종이컵보다 친환경이 맞나요? 텀블러의 ..  (0) 2023.04.06
챗GPT에게 물었다 17탄 [GPT-4] : 무분별한 텀블러 배포가 지구 환경에 더 나쁘지 않을까요? 텀블러의 재활용 가능성은?  (0) 2023.04.04
챗GPT에게 물었다 16탄 [GPT-4] : 텀블러 사용이 종이컵 사용보다 환경에 더 좋은게 맞나요?  (2) 2023.04.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