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신보 음반

The Magic Cello 매직 첼로 [2LP] - 12인의 첼리스트가 연주하는 베스트 연주집 (고음질 LP, Silkroad 레이블)(위노나 젤렌카/피터 비스펠베이/매트 하이모비츠/로코 필리피니/스테판 하우저/앨리사 와이..

by 만물의영장타조 2023. 5. 28.
반응형

 

 

홍콩 음반 레이블인 Silkroad에서 나오는 고음질 첼로 음반입니다. 매직 첼로 (Magic Cello)라는 타이틀도 여러 첼리스트들의 연주를 한데 모아서 발매한 것입니다. 작년인 2022년 1월에는 SACD 하이브리드로 음반을 발매하기도 하였는데, 이번에 2LP로 발매됩니다. 앨범 소개에 나온 "여기에 기존 녹음에 최고의 음향 기술을 첨가하여, 원본 음반에서는 즐길 수 없는 음향 감각이 오디오마니아들을 기쁘게 할 선물이 될 것이다." 이 말들이 구매 충동을 불러일으키기는 합니다. 대체 어떤 음향을 들려주기에 저런 홍보 문구를 뿌리는지.. ^^;

 

 

 

 

[ Side A ]
01) Winona Zelenka (위노나 젤렌카)/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 1번(프렐류드)
02) Pieter Wispelwey (피터 비스펠베이) / 베토벤 첼로 소나타 2번 3악장(론도-알레그로)
03) Matt Haimovitz (매트 하이모비츠) / 쇼스타코비치 왈츠 모음곡 2번

[ Side B ]
04) Rocco Filippini (로코 필리피니) /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 3번(부레)
05) Stjepan Hauser (스테판 하우저) / 라흐마니노프 ‘보칼리제’
06) Alisa Weilerstein (앨리사 와이러스타인) / 하이든 첼로 협주곡 2번 3악장

[ Side C ]
07) Rocco Filippini (로코 필리피니) / 쇼팽 소나타 Op.65(라르고)
08) Coenraad Bloemendal (콘라드 블루멘달 )/ 포퍼 ‘더 아름다웠던 날들’ Op.64
09) Johannes Moser (요하네스 모서) / 차이콥스키 ‘18개의 소품’ 중 4번(녹턴)
10) Dimitry Kouzov (드미트리 코우조프) / 슈만 ‘환상 소품집’ 중 제2곡

[ Side D ]
11) Antonio Lysy (안토니오 리지) / 피아졸라 ‘오블리비온’
12) Yo-Yo Ma (요요 마) / 핀치 첼로 협주곡 중 3악장

 

 

당초 CD로 발매되었을때는 총 16곡이 수록되어 있었는데, 아무래도 고음질 LP로 발매하려다보니 4곡이 짤렸습니다. CD에서 LP로 수록되지 못한 곡은 아래 4곡입니다.

 

- Raphael Wallfisch (라파엘 월피치) / 브람스 F.A.E 소나타
- Pieter Wispelwey (피터 비스펠베이) / 브람스 첼로 소나타 1번 2악장
- Johannes Moser (요하네스 모서) / 엘가 첼로 협주곡 2악장
- Coenraad Bloemendal (콘라드 블루멘달) / 생상 ‘백조’

 

라파엘 월피치의 연주를 제외하고 나머지 3인의 연주는 그래도 한곡씩 수록되어 있습니다. 로코 필리피니의 연주는 2곡이나 수록되어 있는데, 라파엘 월피치의 연주를 실어주었으면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

 

 

사실상 마지막 트랙을 연주한 요요마를 제외하고는 우리에게 친숙한 첼리스트들이 아닙니다. 스테판 하우저는 투첼로스(2 Cellos)때문에 요즘 조금 이름이 알려져있지만요. 이들은 각자 자신들의 나라에서 유명할텐데, 글로벌한 명성까지는 아닌 듯 합니다. 그래서 이들에 대해 간단히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대화형 AI의 선두주자인 챗GPT와 아직은 미흡하지만 후속 대항마로 나온 구글 바드에게 부탁을 해보았습니다. 물론, 아래 답변들에 대한 팩트 체크는 철저하게 하지는 않았습니다^^; 대략적으로 검증해본 결과, 확실히 아직까지는 구글 바드의 답변 능력이 많이 모자랍니다. 물론 챗GPT도 부분 부분 거짓말을 종종 합니다. 언젠가는 100%에 가까운 답변을 하겠지만, 아직까지 두 대화형 AI의 답변 능력은 100%가 절대로 아닙니다!!!

 

 

우선,  챗GPT가 알려준 뮤지션들의 간단 소개입니다. 

 

▶ Winona Zelenka : 캐나다의 주요 첼리스트로, 토론토 교향악단의 부주연 첼리스트이며, 새로운 음악 창작 및 공연에 열정적입니다. 그녀의 바흐 첼로 스위트 녹음은 국제적으로 찬사를 받았습니다.

▶ Pieter Wispelwey : 네덜란드의 첼리스트로, 바로크 및 클래식 음악에 탁월한 해석을 선보이며, 그의 연주는 세계 각지에서 찬사를 받았습니다. 녹음에 관한 그의 연구는 매우 존경받고 있습니다.

▶ Matt Haimovitz : 이스라엘 출신의 첼리스트로, 클래식과 현대 음악 모두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표준 콘서트 홀 외의 장소에서의 연주를 통해 첼로 음악의 틀을 확장하였습니다.

▶ Rocco Filippini : 이탈리아의 스위스의 명성 있는 첼리스트이며, 솔로 연주자, 앙상블 및 오케스트라의 멤버로 활동하였습니다. 그는 "Trio di Trieste"의 중요한 멤버였으며, 특히 실내악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 Rocco Filippini는 1943년에 스위스 태생의 바이올리스트이며, 피에르 푸르니에로부터 사사를 받기도 했습니다. Filippini는 녹음 활동 외에도 전 세계의 유명한 오케스트라와 연주하였으며, 유명한 지휘자와 협연했습니다. 그리고, Trio di Milano와 Quartetto Accardo의 멤버이기도 했습니다.  2021년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 Stjepan Hauser : 크로아티아의 첼리스트로, "2Cellos" 듀오의 멤버입니다. 그들은 클래식, 팝, 록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연주하여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 Alisa Weilerstein : 그녀는 역동적인 연주와 깊은 감성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미국의 첼리스트입니다. 그녀는 클래식과 현대 음악 모두에서 뛰어난 해석을 선보였습니다.

▶ Coenraad Bloemendal : 네덜란드 출신, 캐나다에서 활동하는 첼리스트로, 그의 연주는 클래식에서 새로운 음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타일을 아우릅니다. 그는 또한 토론토의 주요 실내악 연주자로서 활동하였습니다.

▶ Johannes Moser : 독일/캐나다 출신의 첼리스트로, 광범위한 음악 레퍼토리와 뛰어난 연주 기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는 현대 음악의 창작 및 공연에도 헌신하고 있습니다.

▶ Dimitry Kouzov : 러시아 출신의 첼리스트로, 넓은 음악적 범위와 뛰어난 해석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실내악 연주자로서의 명성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 국제 콩쿠르에서 상을 수상했습니다.

▶ Antonio Lysy : 아르헨티나 출신의 첼리스트로, 실내악 및 솔로 연주자로서 폭넓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클래식 음악의 교육과 전파에 대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팩트!!! ※ 아르헨티나인 아버지(전설적인 바이올리니스트 알베르토 리시)와 이탈리아인 어머니 사이에서 로마에서 태어난 안토니오 리시는 진정한 국경 없는 음악가입니다. “내 뿌리는 전 세계에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 Yo-Yo Ma :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첼리스트 중 하나로, 그의 연주는 다양한 음악 장르에 걸쳐 있습니다. 그는 또한 문화 사업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음악을 통한 사회적 변화를 추구합니다.

 

 

다음으로는 구글 바드가 알려준 뮤지션들에 대한 정보입니다. 챗GPT와는 살짝 다릅니다. 구글 바드는 태어난 생년을 알려주네요 ^^

 

 

▶ Winona Zelenka : 그녀는 1982년 미국에서 태어났고, (캐나다 출신) 10살 때 첼로를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줄리어드 음대에서 졸업하고, 앙드레 나바라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했습니다. 그녀는 전 세계에서 활발히 연주하고 있으며, 그녀의 연주는 뛰어난 테크닉과 감성적인 표현으로 유명합니다.

▶ Pieter Wispelwey : 그는 1962년 네덜란드에서 태어났고, 6살 때 첼로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암스테르담 음악원과 파리 음악원에서 졸업했습니다. 그는 전 세계에서 활발히 연주하고 있으며, 그는 특히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에 대한 해석으로 유명합니다.

▶ Matt Haimovitz : 그는 1970년 미국에서 태어났고, (이스라엘 출신) 5살 때 첼로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줄리어드 음대와 예일 대학에서 졸업했습니다. 그는 전 세계에서 활발히 연주하고 있으며, 그는 특히 현대 음악에 대한 해석으로 유명합니다.

▶ Rocco Filippini : 그는 1962년 이탈리아에서 1943년 스위스에서 태어났고, 5살 때 첼로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밀라노 음악원에서 졸업했습니다. 그는 전 세계에서 활발히 연주하고 있으며, 그는 특히 낭만주의 음악에 대한 해석으로 유명합니다.

(※ Rocco Filippini는 1943년에 스위스 태생의 바이올리스트이며, 피에르 푸르니에로부터 사사를 받기도 했습니다. Filippini는 녹음 활동 외에도 전 세계의 유명한 오케스트라와 연주하였으며, 유명한 지휘자와 협연했습니다. 그리고, Trio di Milano와 Quartetto Accardo의 멤버이기도 했습니다. 2021년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 Stjepan Hauser : 그는 1981년 크로아티아에서 태어났고, 5살 때 첼로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프라하 음악원에서 졸업했습니다. 그는 전 세계에서 활발히 연주하고 있으며, 그는 특히 듀오 2Cellos의 멤버로 유명합니다.

▶ Alisa Weilerstein : 그녀는 1976년 미국에서 태어났고, 5살 때 첼로를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줄리어드 음대와 예일 대학에서 졸업했습니다. 그녀는 전 세계에서 활발히 연주하고 있으며, 그녀는 특히 바흐와 멘델스존의 첼로 협주곡에 대한 해석으로 유명합니다.

▶ Coenraad Bloemendal : 그는 1979년 네덜란드에서 태어났고, 7살 때 첼로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암스테르담 음악원에서 졸업했습니다. 그는 전 세계에서 활발히 연주하고 있으며, 그는 특히 모차르트의 첼로 협주곡에 대한 해석으로 유명합니다.

▶ Johannes Moser : 그는 1977년 독일에서 태어났고, 4살 때 첼로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뮌헨 국립 음대에서 졸업했습니다. 그는 전 세계에서 활발히 연주하고 있으며, 그는 특히 바흐와 브람스의 첼로 협주곡에 대한 해석으로 유명합니다.

▶ Dimitry Kouzov : 그는 1986년 불가리아에서 태어났고 (St. Petersburg 상트페테르부르크 출신), 5살 때 (7세때) 첼로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빈 국립 음악원에서 졸업했습니다. 그는 전 세계에서 활발히 연주하고 있으며, 그는 특히 멘델스존의 첼로 협주곡에 대한 해석으로 유명합니다.

▶ Antonio Lysy : 그는 1982년 스위스에서 태어났고, 4살 때 첼로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장 시벨리우스 음악원에서 졸업했습니다. 그는 전 세계에서 활발히 연주하고 있으며, 그는 특히 바흐와 파가니니의 첼로 음악에 대한 해석으로 유명합니다.

(팩트!!! ※ 아르헨티나인 아버지(전설적인 바이올리니스트 알베르토 리시)와 이탈리아인 어머니 사이에서 로마에서 태어난 안토니오 리시는 진정한 국경 없는 음악가입니다. “내 뿌리는 전 세계에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 Yo-Yo Ma : 그는 1955년 미국에서 태어났고, 4살 때 첼로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줄리어드 음대에서 졸업했습니다. 그는 전 세계에서 활발히 연주하고 있으며, 그는 특히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에 대한 해석으로 유명합니다.

 

 

 

Silk Road Music 홈페이지에 있는 앨범 소개를 잠시 가져왔습니다.


(1) 바이올린 패밀리의 하나인 첼로의 음색은 맑고 아름답며, 풍부하고 따뜻하며, 밝고 반짝이며, 변화가 크다. 중, 고, 저음역에서 연주하는 소리는 모두 강력하며, 표현력이 매우 높고 비교할 수 없다. 그래서 바이올린과 함께 가장 인간의 목소리와 가까운 악기로 찬사를 받으며, 많은 음악 애호가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2) 첼로로 연주하는 아름다운 곡은 물론 노래 자체의 멜로디가 아름답고 듣기 좋으며, 구조가 탄탄하고 깔끔하며, 리듬이 뛰어나며, 연주에는 어느 정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17/18세기에 첼로가 비올라 다 감바 (viola da gamba)를 대체하여 독주 악기가 되었고, 바흐 (J.S. Bach)가 이 악기를 위해 여섯 곡의 수트 (Six Suites for Cello)를 작곡하면서, 이 작품은 클래식 음악의 불멸의 명작이 되었으며, 당시 많은 작곡가들이 첼로 연주를 위한 음악을 작곡하기 시작했다. 이후의 다양한 시기에 놀라운 작품들이 계속 등장했으며, 이에는 클래식 시기의 하이든 (Joseph Haydn)이 작곡한 C대조와 D대조 첼로 협주곡,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의 첼로와 포르테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5곡이 포함되어 있다. 로맨틱 시대의 슈만 (Robert Schumann), 드보르작 (Antonín Dvořák), 생상 (Camille Saint-Saëns), 브람스 (Johannes Brahms)가 작곡한 첼로 협주곡은 가장 대표적인 작품들 중 하나다. 물론 후기 엘가 (Edward Elgar), 드뷔시 (Claude Debussy), 쇼스타코비치 (Dmitri Shostakovich) 등이 다양한 형태로 첼로 연주를 위한 음악을 작곡하면서 이는 클래식 작품이 되어 청자들에게 잊을 수 없는 인상을 남겼다.

(3) 해석 측면에서 연주자는 곡을 해석하는 영혼이다. 개인의 음악적 수준, 연주 기술과 스타일, 곡에 대한 이해, 연주 시의 감정 투입, 그리고 연주 시 첼로에서 나오는 음색은 모두 곡이 연주되는 최종 효과를 구성한다. 매력적인 첼로는 다양한 매력적인 소리를 낼 수 있으며, 많은 훌륭한 작품들은 작곡가들이 악기의 독특한 특성을 통해 음악을 작곡하며, 기술적으로 뛰어난 연주자들이 음악적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청자들을 황홀하게 한다.

(4) 이 앨범에는 여러 나라와 지역에서 활동하는 여러 첼로 마스터와 유명인사들이 Yo-Yo Ma (요요마), Pieter Wispelwey (피터 위스펠웨이), Stjepan Hauser (스테판 하우저), Johannes Moser (요하네스 모서), Coenraad Bloemendal (코엔라드 블로멘달), Rocco Filippini (로코 필리피니), Antonio Lysy (안토니오 리시), Matt Haimovitz (맷 하이모비츠), Winona Zelenka (위노나 젤렌카), Alisa Weilerstein (알리사 와일러스타인), Dmitry Kouzov (드미트리 쿠조프) 등이 섬세하게 해석하는 유명인사들의 명작을 선보이고, 첼로 연주의 정수와 마력을 완벽하게 발휘한다. 천 번을 다듬은 아름다운 음악은 사람들이 듣기를 피곤하지 않게 한다.

(5) 이 특별한 앨범은 SACD 매체로 발표되며, 마스터링, 보충, 수정의 후기 제작 과정은 유명한 엔지니어 Hans-Joerg Maucksch (한스-요르그 마우크쉬)가 담당했다. 데모급 해석, 뛰어난 녹음, 권위있는 마스터링 기술로 탄생한 품격 있는 클래식은 음악 감상의 또 다른 선택이다.

 

 

이 앨범의 LP는 알라딘에서 사전 예약중입니다. 84,500원인데, 쿠폰 할인 받으면 7만원 후반대에 구매 가능합니다.

 

 

홍콩 Silkroad 레이블 홈페이지에 나온 가격을 보면 410 홍콩달러 (HK$) 입니다. 현재 환율로 71,000원 정도 하는 셈이니, 배송료 등을 생각하면 우리나라 구매 가격이 나쁘지 않다고 보여집니다.

 

 

 

 

 

Winona Zelenka는 캐나다의 가장 뛰어난 첼리스트 중 한 명으로, 그녀의 아름다운, 노래 같은 음색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토론토 교향악단과 함께 여러 협주곡을 연주하였으며, 캐나다의 다양한 악단과 협연하였습니다. 새로운 음악을 열정적으로 지지하며, 여러 캐나다 작곡가들이 그녀를 위해 곡을 썼습니다. 2008년에는 캐나다 오페라 회사의 '토스카' 제작에서 게스트 주요 첼리스트로 연주했으며, 산타페 오페라 오케스트라와 오타와 국립예술센터 오케스트라의 주요 첼리스트로도 활동하였습니다.

2015년부터 그녀는 전 미국의 주요 음악가들로 구성된 Classical Tahoe 페스티벌의 오케스트라 주요 첼리스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적으로는 Zuckerman Chamber Players와 ARC Ensemble과 협연하며 유럽에서 투어하고 녹음했습니다. 캐나다 최고의 현악 삼중주인 Trio Arkel의 창립 멤버이며, 토론토에서 공연 시리즈의 10주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첼로 솔로를 위한 완전한 바흐 스위트의 녹음은 국제적인 찬사를 받았으며 JUNO 상에 후보로 올랐습니다. 최근에는 "Homage to Eugène Ysaÿe"가 발매되었습니다. 그녀의 CD는 그녀의 남편인 Ron Searles와 함께 녹음되고 제작됩니다.

그녀의 YouTube 비디오는 수천 번의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그녀는 또한 주목할 만한 영화 음악의 첼로 솔로 연주자였습니다. Winona는 22세에 리버풀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부 주요 첼리스트로서 그녀의 커리어를 시작했고, 토론토의 National Ballet Orchestra와 맨체스터의 Hallé Orchestra와 함께 오케스트라의 일자리를 얻었습니다. 그녀는 인디애나 대학에서 음악학사와 아티스트 디플로마를 받았습니다. 현재 그녀는 2012년에 미국의 첼로 제작자 Christopher Dungey가 그녀를 위해 만든 첼로를 연주하고 있습니다.

 

 Pieter Wispelwey는 네덜란드 출신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첼리스트로, 그의 독특하고 다각적인 연주 스타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모던 첼로와 바로크 첼로를 모두 연주하는 것으로 특히 이름이 알려져 있습니다.

1962년 네덜란드의 하를렘에서 태어난 Wispelwey는 여러 유명한 음악가들에게 배우며 음악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는 그리스의 첼리스트인 Anner Bylsma, 독일의 첼리스트인 Paul Katz, 영국의 첼리스트인 William Pleeth 등에게 배웠습니다. 그는 또한 피아니스트인 Alfred Brendel에게 크게 영향을 받았다고 인정했습니다.

Wispelwey는 바흐, 베토벤, 브람스 등의 대표적인 작곡가들의 작품을 녹음하여 큰 찬사를 받았습니다. 그는 또한 현대 음악에도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주요 현대 작곡가들의 작품을 연주하였습니다. 그의 연주는 그의 기술적 역량과 깊은 해석력을 보여주며, 첼로 연주의 다양성을 증명하였습니다.

Wispelwey는 세계적인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였으며,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음악 축제와 콘서트 홀에서 연주하였습니다. 그는 또한 여러 마스터클래스를 진행하며, 다음 세대의 첼리스트들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 Matt Haimovitz는 이스라엘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활동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첼리스트입니다. 그는 현대 음악과 클래식 음악을 모두 연주하며, 전통적인 콘서트 홀 이외의 장소에서 연주함으로써 첼로 음악의 틀을 확장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969년에 태어난 Haimovitz는 12세에 데뷔하여 빠르게 국제적인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는 여러 유명한 음악가들에게 배웠는데, 그 중에서도 첼리스트인 Leonard Rose와 매우 영향력있는 피아니스트인 Daniel Barenboim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Haimovitz는 클래식 음악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녹음하였지만, 그는 또한 현대 음악과 실험적인 장르에도 열정적으로 투자하였습니다. 그는 2000년대 초에 클럽과 카페, 바 등에서 바흐의 첼로 스위트를 연주하며, 첼로 음악을 새로운 관객에게 소개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그는 또한 오바마를 위해 연주하였고, 그의 연주는 Grammy 상에 후보로 올랐습니다. Haimovitz는 2004년 이후 몬트리올의 맥길 대학교에서 가르치기도 했습니다. 그의 통찰력 있는 연주와 교육적인 노력은 그를 현대 첼로 연주의 중요한 인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