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번째 헌혈을 하고 왔습니다. 이번주초 예약할 당시 6호 태풍 카눈이 온다고 해서 취소할까 싶었지만, 늦은 오후에는 비가 그친다고 해서 그대로 두었습니다. 카눈은 북한쪽으로 올라가서 소멸되었지만, 카눈이 남긴 저기압 비구름대가 남아있는지 오늘도 계속 빗방울이 떨어졌습니다. 지금도 하늘이 잔뜩 흐려서 비가 그쳤다고 말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올해 2023년 13번째 헌혈입니다.
오후 6시에 예약을 했는데, 조금 빨리 5시 10분쯤 갔더니 선호하는 기기인 '트리마'에서 다른 분이 헌혈하고 계셨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헌혈전 상담할때 그분의 헌혈이 끝나고 10분 휴식만 있으면 된다고 해서 그리 많이 기다리지 않았습니다. ㅎㅎ
헌혈할때 제가 가장 신경쓰는 부분이 바로 헤모글로빈 수치 HGB 수치입니다. 철분 수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혈이나 성분헌혈(혈소판, 혈장, 혈소판혈장-다종) 이나 혈압은 공통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 혈압 : 수축기혈압 : 90mmHg 초과, 180mmHg미만 / 이완기 혈압 : 100mmHg 미만
그외에 전혈은 철분 수치인 혈색소 (헤모글로빈 HGB) 수치가 12.5 g/dL 이상 되어야 합니다.
성분헌혈, 특히 혈소판을 추출하는 혈소판성분헌혈과 혈소판혈장성분헌혈의 경우에는 성분 일부를 돌려받기 때문에 이보다 조금 낮은 12.0 g/dL 이상이면 됩니다. 대신, 두가지 수치가 더 충족되어야 합니다.
혈장헌혈이 포함된 성분헌혈은 총단백수치가 충족되어야 하고, 혈소판헌혈이 포함된 성분헌혈은 혈소판수치가 충족되어야 합니다. 둘다 하는 다종헌혈, 즉 혈소판혈장 성분헌혈은 당연히 두 수치 모두 충족되어야합니다.
▶ 총단백 수치 : 6.0g/dL 이상 (혈장성분헌혈, 혈소판혈장성분헌혈에 한함)
▶ 혈소판수치 : 150,000개/μL 이상 (혈소판성분헌혈, 혈소판혈장성분헌혈에 한함)
개인적으로는 철분인 헤모글로빈 (HGB) 수치가 두세번 충족되지 못해서 헌혈은 못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이후 꾸준히 철분 보조제를 먹으며 철분 수치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HGB 수치가 12.9 g/dL이 나와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
WBC : 백혈구수
RBC : 적혈구수
HGB : 혈색소 수치
HCT : 적혈구용적률 - 혈액 중 적혈구의 비율
MCV : 평균적혈구용적
MCH : 평균적혈구혈색소
MCHC : 평균적혈구혈색소농도
적혈구 수치로 계산
PLT : 혈소판수 -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역할
혈소판 헌혈을 하기 위해서는 이 PLT 수치가 150,000개/μL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다행히도 저는 28.9만개가 나왔습니다 ^^ 혈소판이 부족한 적은 한번도 없었고, 항상 철분 수치가 간당간당한 편입니다 ㅎ 그래도 철분 보조제를 먹어면 HGB 수치 상승이 가능하니 다행이지요 ^^
혈장 헌혈에 요구되는 총단백수치는 피의 샘플 검사에서는 나오지 않고, 헌혈 후 검사 결과로 알려줍니다.
제가 좋아하는 트리마 (trima) 기기입니다. 2주전에는 35분 소요되었는데, 오늘은 37분 소요된다고 나왔습니다. 그래도 진행 도중에 1분이 줄어들어 36분에 끊었습니다 ㅎㅎ
헌혈 기념품입니다. 이번에 벽에 붙은 공지를 자세히 보니, 6월 2x일부터 전혈인 경우에는 영화 관람권 중복이 불가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다종 헌혈과 전혈은 동일한 기념품을 제공했었는데 말이죠. 이제 영화 관람권 2장을 고르려면 다종 헌혈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전 항상 다종헌혈을 하기 때문에 영화 관람권 2장을 선택했습니다. 이전에는 가깝고 주차가 편한 CGV를 선호했었는데, 요즘은 리클라이너 관이 있는 롯데시네마를 선호합니다. CGV는 프리미엄 상영관에서는 헌혈로 제공받은 영화관람권 사용이 불가하지만, 롯데시네마에서는 추가 금액을 지불하면 리클라이너관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서 좋은 것 같습니다. 리클라이너관 이외 다른 프리미엄 상영관에서도 되는지는 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 ㅎㅎ
2주전에는 제가 82번을 했는데, 헌혈의집에서 12번, 헌혈카페에서 70번을 한줄 알았는데, 제 착각이었습니다 ㅎㅎ 다시 잘 세어보니, 헌혈의집 14변, 헌혈카페 68번이었습니다. 오늘 헌혈카페에서 1회를 추가하였기 때문에, 총 83번중 헌혈카페 69번입니다. 헌혈카페는 70회 헌혈을 하게 되면 유공증을 주기 때문에 다음번 헌혈때는 받아올 수 있을 듯 합니다 ^^
궁금해서 Trima 기기에 대해 잠시 찾아보았습니다.
Trima Accel® Automated Blood Collection System 이 정식 명칭인 모양입니다. 성분 헌혈은 혈소판, 혈장을 추출하고 적혈구를 다시 되돌려주기 때문에 이름이 자동 혈액 수집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Trima Accel은 자동 혈액 수집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원심분리기를 사용하여 전혈을 그 구성 요소인 혈소판, 혈장 및 적혈구(RBCs)로 분리하는 기능을 합니다. Trima Accel은 Terumo BCT라는 회사에서 제작됩니다. Terumo BCT는 혈액 구성요소 및 셀럴 기술에 관한 전문적인 제품들을 제공하는 선두주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Terumo BCT는 일본의 글로벌 의료 기기 회사 Terumo Corporation의 자회사입니다. 그러나 Terumo BCT 자체는 혈액 구성 요소, 셀럴 기술 및 수혈 의학에 특화된 회사로, 본사는 미국의 콜로라도 주 레이크우드(Lakewood, Colorado)에 위치해 있습니다.
아래는 Version 7으로 최신 기기라고들 합니다. 아마도 지금 많이 설치되어 있는 것은 구버젼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