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타조생각

티스토리는 조만간 사업을 접을 생각일까요? 과도한 규제에 의한 이용제한이라니... (벌써 2번째 이용제한 당했네요)

by 만물의영장타조 2024. 3. 26.
반응형

 

지난 2월 22일, 갑자기 카카오로부터 티스토리 이용 제한이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로그인 불가가 되었고, 다음 메일로 아래와 같이 날라왔습니다.

 

 

 

티스토리는 삼진 아웃제도와 같은게 있어서, 첫번째 규제는 7일 로그인 불가, 두번째 규제는 30일 로그인 불가, 세번째 규제는 계정 폐쇄가 있습니다. 그래서 두번째라 30일 로그인 제한의 제재를 받았는데, 당황했습니다. 빌보드 차트 분석을 하여 업로드하는데, 왜 청소년 유해 정보일까? 내가 뭘 잘못 올렸을까? 로그인을 할 수 없으니, 제가 쓴 포스팅을 찬찬히 살펴보면서 어떤게 문제인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를 마구 검색을 하니, 저와 같이 청소년 유해 정보로 이용 제한을 받은 분이 계셨습니다. 그분의 포스팅을 보니, Beyonce의 신보인 Texas hold 'em 때문이었습니다. 

 

이번 Beyonce의 Texas hold 'em의 싱글 커버 사진이 다소 야하긴 했습니다. 전 아무 생각없이 평소와 같이 빌보드 Hot 100 차트를 이렇게 캡처하여 올렸답니다. 2위의 보라색으로 칠한 사진이 카카오의 마음에 안들었던 모양입니다.

 

 

 

그런데, 이 비욘세 사진은 멜론에서도, 지니뮤직에서도, 심지어 다음 검색에서도 그냥 볼 수 있는 사진이었습니다. 로그인하여 성인 인증을 받지 않고도 아무나 들어가서 검색하면 볼 수 있는 사진입니다.

 

아래는 멜론에서 Beyonce를 검색하면 나오는 첫 화면입니다. 제가 규제로 걸린 사진이 여러번 나옵니다.

 

 

 

앨범 정보를 클릭하고 들어가도 이렇게 큼지막하게 나옵니다.

 

 

아래는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카카오(다음)에서 beyonce를 검색한 결과입니다. 아래쪽에 무려 4장이나 연달아서 해당 사진이 나옵니다.

 

 

이 무슨~~

네이버에서는 이 사진을 가지고 아무런 규제를 하지 않았습니다만, 유독 티스토리만 해당 사진으로 여러 블로거들을 "청소년 유해 정보"라는 타이틀로 규제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도 빌보드 차트를 캡쳐한 것인데, 이게 왜 유해정보냐고 따졌습니다. 하지만, 카카오에서는 며칠 뒤에, 제가 올린 글은 청소년 유해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 규제 대상이라는 답변이었습니다.

 

 

결국 30일동안 로그인 불가 상태였고, 30일이 지난 3월 23일 0시 1분에서야 제한 조치 해제 메일을 받았고, 티스토리에 로그인 할 수 있었습니다.

 

 

로그인하여 들어가니, 해당 포스팅에 대해서는 저는 볼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이 "관리자 삭제된 글입니다" 라고 되어 있으며, 규제 마크가 있었습니다.

 

 

 

포스팅 목록에서도 "관리자 삭제" 마크가 붙어있으며, 2월 22일부터 한달동안 포스팅을 전혀 하지 못하였습니다.

 

 

작년 2023년에는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광고 수익을 상당 부분 빼앗아 가더니, 이번에는 무분별한 규제로 이래 저래 블로거들을 쫓아내고 있는 중입니다. 정말 청소년 유해 정보라고 생각한다면, 같은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다음 검색창에서도 해당 사진을 막았어야 하는거 아닐까요? 스트리밍 서비스 "멜론" 또한 카카오 그룹에서 운영하는 것인데, 여기서도 성인 인증이 안된 사람에게는 해당 사진이 보이면 안되는거 아닐까요?

 

이제 저도 벌써 두번째 규제를 받은터라, 이제 한번만 더 카카오로부터 규제를 받으면 계정 폐쇄를 당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되고 나니, 티스토리에 포스팅할때는 무진장 신경이 쓰일 것 같습니다. 사진 한장 한장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문장을 쓸때도 혹시나 잘못 선정된 문구가 없는지 신경 써야 합니다. 여차하면 그동안 티스토리에서 쌓아온 역사가 한방에 날라가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버리고 티스토리로 이사왔더니만, 티스토리가 이리도 기준이 오락가락하고 지멋대로인줄 몰랐습니다. 작년 애드센스 수익 강탈 사태 이후 많은 블로거분들이 워드프레스나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중이라고 하던데, 저도 고민을 해야 할 시점인 듯 합니다.

 

아무래도 티스토리는 블로거들을 다 내쫓은 다음, 사업을 접는 로드맵을 가지고 있는 듯 합니다.

 

============

 

첫번째 규제는 22년 9월 26일 로그인 제한 7일이었는데, 이 포스팅을 제가 명백히 잘못한 것이었습니다. 예술이라고 별 생각없이 올렸던 제가 잘못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일자 : 2022-09-26
조치내용 : 로그인제한 7일
사유 : 청소년 유해 (청소년 유해 정보)
위치 : TASTORY : 타스토리! / 음악/영화음악

 

하지만, 24년 2월 22일의 두번째 사용 규제는 아무리 생각해도 일관성없는 카카오의 정책 + 과도한 규제가 합쳐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자 : 2024-02-22
조치내용 : 로그인제한 30일
사유 : 청소년 유해 (청소년 유해 정보)
위치 : TASTORY : 타스토리!||음악 이야기 (빌보드 등)

<규제 콘텐츠: 총 1 건>


* 포스트 규제 https://ystazo.tistory.com/2278(2024년 2월 24일자 빌보드 차트 분석 - Jack Harlow의 Lovin on Me 빌보드 Hot 100 1위 유지, 총 6주간 1위 차지 / ¥$: Kanye West & Ty Dolla $ign의 콜라보 앨범 "Vultures 1" 빌보드 200 차트 1위로 데뷔)

로그인제한 30일 이란?
로그인을 30일 동안 차단하는 조치입니다.

이의제기를 원하실 경우, 30일 이내에 아래 내용을 기재하여  고객센터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 티스토리 아이디(이메일 주소) :
 -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
 - 이의 제기 내용 :

소명기간 30일 이내에 이의 제기를 하지 않으실 경우, 규제된 콘텐츠의 복구가 불가능하니 참고하시어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