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라 보베스코 (Lola Bobesco)..
2014년에 처음으로 이름을 들어본 분입니다. 루마니아 태생의 여류 바이올리니스트인데, 녹음 활동을 활발히 한 편이 아니라 음반 구하기 쉬운 편이 아니라 한때 고가의 음반 가격을 형성했던 뮤지션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일본 등에서 LP와 CD를 재발매한 덕분에 음반을 구하기는 수월하지만, 재발매되는 LP는 가격대가 고가에 속합니다 ^^; 비슷한 시기에 태어난 Michele Auclair, Johanna Martzy와 함께 음반 가격이 비싼 3대 여류 바이올리스트로 유명합니다.
이곳 저곳에서 정보를 모아 간략하게 그녀에 대해 설명하자면... (주로 위키)
1921년 루마니아 태생6살에 최초의 리사이틀 개최
1935년 파리 음악원 수석 졸업
1936년 Colonne Orchestra와 파리에서 협연
1937년 유진 이자이 국제 콩쿠르 입상
2차 세계대전후 루마니아에서 Radio Philharmonic과 공연 활동
1958년 벨기에 챔버 오케스트라인 Royal Chamber Orchestra of Wallonia 창립
1962년 벨기에 왕립 음악원에서 교수 활동 시작
2003년 벨기에서 사망
특히나 일본에서 인기가 높아 음반 재발매가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한창 재발매 음반이 쏟아지더니 요즘은 조금 주춤합니다. 암튼, 일본은 재즈, 클래식 매니아들의 수가 제법 되는 듯 하여 이런 음반들의 재발매가 꾸준히 이루어지는게 조금 부럽긴 합니다.
이 음반은 1983년에 일본 도쿄에서의 리사이틀 실황을 담은 음반인데, (분홍색 자켓) 2015년초 박스반 3LP로 25만원이 넘는 엄청난 가격으로 한정 발매되었습니다. 총 몇장인지는 알 수 없지만, 지금은 음반이 품절이라 정상 가격으로는 구할 수 없습니다. 1983년 3월 2일 일본 도쿄의 도시센터홀에서 열린 리사이틀 실황 녹음으로 베라치니, 쇼송, 브람스, 드뷔시, 크라이슬러 등의 음악을 담고 있습니다.
[LP1] Side A 베라치니 바이올린 소나타 Op.2-8
[LP1] Side B 쇼송: "시곡" Op.25
[LP2] Side A
-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Op.78
Side B
-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Op.78
[LP3] SIde A
- 드뷔시 바이올린 소나타
[LP3] Side B
- 크라이슬러: 템포 디 미뉴에토
- 스트라빈스키: '이탈리아 조곡' 중 타란텔라
- 조플린: 엔터테이너
- 에스베오: 옛 스타일의 소품2개 중 '프레스토'
녹음년도 1983년 3월 2일
녹음장소 : 일본 도쿄 Nihon Toshi Center Hall
Violin : Lola Bobesco
Piano : Shuku Iwasaki
하지만, 2019년 1월에 자켓 사진을 다르게 하여 (검은색 자켓) 3LP 게이트 폴드로 재발매하여 팬들에게 숨통을 틔어주었습니다. 물론, 이 재발매된 음반도 가격은 한정반 박스반이랑 비슷한 25만원대에 발매되어 좀 뜨아했었습니다. 이 재발매반이 한정반이 아니라 그런지, 비싼 가격이라 그런지는 몰라도 아직까지도 국내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LP는 CD로도 두번 발매되어 LP가 필요없는 팬들에게 보베스코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었습니다.
2015년 발매된 분홍색 자켓 버전은 2CD로 36,300원에 발매되어 고가이지만, 그래도 LP 가격에 비하면 많이 저렴한 가격이었다죠. 지금은 품절되어 구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 검은색 자켓 사진으로 2019년에 재발매된 CD는 가격은 기존 분홍색 자켓 CD랑 동일하지만, 아직까지도 구매 가능합니다.
두 음반은 동일한 실황 음반이라, 같은 수록곡을 그대로 담고 있는데, 분홍 LP와 블랙 LP는 동일한 순서로 담겨있는데, 분홍 CD와 블랙 CD는 두번째와 세번째 수록곡 순서가 바뀌었네요. 뭐 별일은 아니지만요 ^^;
분홍색 박스반의 LP 알판 라벨 사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