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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주식 투자, 경제일반

(미국 전기차) 리비안 오토모티브 (RIVN), 뉴스/라인업 모델과 사양, 사진 (22년 9월)

by 만물의영장타조 2022.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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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미국 테슬라가 앞서 나가고 있는 전기차 시장입니다. 중국은 가성비를 무기로 중국 시장에서 시장을 키워가고 있고, 테슬라는 고급화를 내세우며 프리미엄 시장을 잠식중입니다.

설마 될까? 라고 테슬라를 의심했던 기존 자동차 강자들도 이젠 전기차 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자동차 명가가 많은 독일 뿐 아니라, 미국, 일본 업체들도 전기차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독일의 벤츠는 2030년까지 신규 판매 차량을 100% 전기차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긴 했습니다. 그 와중에 우리나라 현대차, 기아차가 미국과 유럽에서 선전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은 2030년까지 자동차 신규 판매 차량의 50%를 전기차로 하겠다는 목표를, 유럽 연합은 40%의 목표를 세웠습니다. 탄소 중립과 함께 원대한 목표를 수립했지만, 실상 쉽지만은 않은 목표입니다.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배터리 생산량의 규모도 늘어나야 하고, 그 배터리에 들어가는 원자재의 상당량이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는데, 지금과 같은 미국-중국간의 무역 전쟁 상황에서 쉽게 풀릴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전기차가 저렇게 많이 보급되면 충전소도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이 설치되어야 하고, 전기차를 충전하기 위한 전기도 증량되어야 합니다. 탄소 중립을 위해 매연없는 전기차를 사용하면서, 막상 충전되는 전기 생산에 석유나 석탄을 사용하는 화력발전소를 사용하는 것은 이치가 맞지 않으므로, 신재생 에너지 생산량도 상당히 증가되어야 합니다.

이런 어려움을 헤쳐나가서, 결국 전기차 시장의 승자는 누가 될지 궁금하긴 합니다. 지금처럼 테슬라가 왕좌를 주욱~ 차지할 것인지, 아니면 전통의 명가인 독일업체 벤츠, BMW 등이 치고 올라올지, 아니면 대중적인 미국업체인 포드, GM이 잘 버틸지, 또 그 와중에 중국 내수 시장을 휘어잡고 있는 비야드 등의 중국 업체들이 무역 장벽이 있는 미국, 유럽이 아니더라도 3세계 국가들 대상으로 얼마나 파고 들지, 흥미진진하긴 합니다 ^^

올해 중국의 전기차 시장 규모, 전세계 시장의 58% 차지, 2030년에 42% 예상하며, 같은 기간 유럽은 26%에서 27%로, 미국은 12%에서 23%로 비중 확대 예상되는만큼, 각국의 전기차 경쟁과 자국 보호주의가 더 심해질 듯 합니다.

한때 전기차의 황제인 막강 테슬라의 뒤를 잇겠다고 출발했던 리비안은 코로나로 인한 공급망 부족 사태를 겪으며, 결국 많은 부진을 겪고 있는 중입니다. 그나마 다행으로 지분을 20% 가까이 들고 있는 아마존이 버티고 있는게... 그래도 쉽지는 않습니다. 리비안 지분 가치 하락으로 아마존 가치도 하락하고 있으니까요.

암튼, 리비안에 대해 잠시 알아봅니다. 리비안 주식을 투자하면서 리비안이 만들고 있는 전기차가 어떻게 생겼는지도 모르는 투자자분들도 많을 것이라 봅니다. 사진도 아래에 첨부하였습니다.


▣ 리비안 오토모티브 (RIVN)
https://rivian.com/

  ● 최근 뉴스
    ▶ 9/19, 테슬라의 중국 상하이 공장 시설 확장 완료 소식에, 미국 전기차 기업의 주가 하락
       - 테슬러, 11월 30일까지 약 2개월간 업그레이드 생산라인 테스트 계획
    ▶ 9/8, 유럽내 전기 Van 생산을 위해 메르세데스-벤츠와 합작 법인 설립
       - MOU 체결, 각 50% 지분 소유
       - 향후 2~3년내 폴란드, 헝가리, 루마니아 등 중앙/동부 유럽에 있는

          기존 벤츠 공장부지에 전기차 전용 공장 설립
       - 두종류의 대형 전기 밴 생산
           . 벤츠 개발중인 전기차 플랫폼 VAN.EA 기반
           . 리비안의 2세대 전기차 밴 플랫폼 Light Van 기반

    ▶ 8/15, 소로스 리비안 주식 800만주 매도
        - 당초 2588만주 보유에서 6월말 1783만주로 감소
        - 소로스의 추정 매수 평단가 100불 이상으로 현재 38불이니, 60% 이상 손실

    ▶ 금리 인상, 인플레이션 등으로 인한 경기 침체 우려로 7월 인력의 6% 감축 발표
    ▶ 미국 조지아주의 제2공장, 2024년부터 가동
     2019년 아마존으로부터 7억달러 투자 받음 (지분율 20%)
           . 10만대 전기 Van 납품
           . 공급망 차질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생산 속도 저하, 판매 지연


    ▶ 라인업 (The world’s first Electric Adventure Vehicle)
       - R1T 


         (1) Starting at $73,000
         (2) Capability
             . All-Wheel Drive
             . 0-60mph : 3초
             . Towing capacity (견인 능력) : Up to 11,000 lbs
             . Wading depth (차량 최대 도강높이) : 3+ ft
             . 보증 : 표준 종합 : 5년 또는 60,000마일
                         배터리 팩 및 구동계 : 8년 또는 175,000마일
                         제한된 부식 보증 : 8년 + 마일 무제한
         (3) Experience
             . connected car : LTE and Wi-Fi
             . 총 9가지 외관 색상
             . 파노라마 선루프
             . Meridian 오디오
         (4) Utility
             . 좌석 : 5
             . 스토리지 공간 : 62 cu ft
             . Onboard outlets : 120V 4개 + 12V 3개
             . Tonneau cover (토너 커버) : Lockable

               ※ 토너 커버 : 짐칸 부분을 덮는 커버
         (5) Driver+
             . 카메라 수 : 11
             . 레이다 수 : 5
             . 초음파 센서 수 : 12
             . 시계 (Field of vision) : 360도

       - R1S


         (1) Starting at $78,000
         (2) Capability
             . All-Wheel Drive
             . 배터리 팩 : 260~320 마일
             . 0-60mph : 3초
             . Towing capacity (견인 능력) : Up to 7,700 lbs
             . Wading depth (차량 최대 도강높이) : 3+ ft
             . 보증 : 표준 종합 : 5년 또는 60,000마일
                       배터리 팩 및 구동계 : 8년 또는 175,000마일
                       제한된 부식 보증 : 8년 + 마일 무제한
         (3) Experience
             . connected car : LTE and Wi-Fi
             . 총 9가지 외관 색상
             . 파노라마 선루프
             . Meridian 오디오
         (4) Utility
             . Rows : 3
             . Passengers : 7
             . 좌석 : Fold flat
             . 스토리지 공간 : Over 104 cu ft
             . Onboard outlets : 120V 4개 + 12V 3개
             . Tonneau cover (토너 커버) : Lockable
         (5) Driver+
             . 카메라 수 : 11
             . 레이다 수 : 5
             . 초음파 센서 수 : 12
             . 시계 (Field of vision) : 360도

 


https://seekingalpha.com/article/4541662-rivian-wants-to-fight-tesla
Rivian Wants To Fight Tesla (Rivian은 Tesla와 싸우고 싶어합니다.)

< 요약 >
● Rivian의 R1T 및 R1S는 빠르게 확장되는 북미 전기 자동차 시장의 일부를 놓고 Tesla와 경쟁할 것입니다.
● 이 두 가지를 모두 국내에서 제조함으로써 Rivian은 인플레이션 감소법의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확대된 세금 공제에서 나옵니다.
● 현금 및 등가물이 150억 달러에 달하는 Rivian의 현금 활주로(cash runaway : 현금으로 버틸 수 있는 기간)는 현금 소진(cash burn)이 여전히 높더라도 강력합니다.
With cash and equivalents at $15 billion, Rivian's cash runway is strong as cash burn remains high.


Irvine에 기반을 둔 Rivian은 Tesla(TSLA) 베스트 셀러 세단과 직접 경쟁하지 않지만 회사의 R1S 및 R1T는 Tesla Model X 및 곧 출시될 Cybertruck과 맞붙을 것입니다. Rivian은 더 많은 야외 활동과 모험 지향적인 소비자를 위한 자동차를 만드는 데 주력해 왔습니다. 전기 자동차 시장은 팬데믹 기간 동안 공개적으로 등장하는 여러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EV를 제조하는 것은 자본이 매우 무겁습니다. 장기간의 현금 소진과 막대한 자본 지출을 지원하고 유지하려면 깊은 자금 풀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역사적으로 EV 제조업체를 위한 다윈주의적 배경을 만들어 냈으며, 이 분야에서 가장 적합하고 경쟁력 있는 소수의 회사에 대한 장기적 경쟁을 확실히 축소할 것입니다.


< R1T 및 R1S가 생산 램프를 실현함에 따라 진행 중인 밴의 Amazon 배송 >


Rivian의 재무 상태는 중요한 투자 결정을 내리기에는 너무 초기 단계이며 장기적인 스토리는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22 회계연도 2분기 수익을 마지막으로 보고했으며 매출은 전년 동기 0에서 3억 6400만 달러였다. 총 이익은 7억 400만 달러로 마이너스, 순손실은 17억 달러, 영업 현금 소진은 12억 달러로 감소했습니다. 분기 동안 총 잉여 현금 유출은 15억 6천만 달러로 2022년 1분기와 대체로 비슷했습니다.

어떤 맥락에서, Rivian의 시가총액은 현재 360억 달러이며 올해 상반기 총 현금 소진은 이 중 거의 9%에 달합니다. 이 회사는 EV 제조업체의 높은 현금 소진과 막대한 자본 지출 단계를 해결하기 위해 상당한 양의 현금 을 모금했으며, 작년 말 공개되었을 때 엄청난 120억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지난 분기 말 기준으로 현금 및 이에 상응하는 150억 달러는 현재 소각률에서 상당한 현금 활주로 가시성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경영진은 52주 최고가에서 78% 하락한 주가와 경기 침체의 유령이 미국 경제를 맴돌면서 긴장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하면 더 많은 현금을 조달할 수 있는 경로가 줄어듭니다.

R1은 생산 시작 이후 8,000대 생산 이정표에 도달하면서 98,000대를 달성하는 데 가속화되었습니다. Rivian은 25,000대의 차량을 생산하여 2022 회계연도를 종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내년에 지속적인 성공의 열쇠는 인플레이션 감소법이 될 것이며, 이는 향후 10년 동안 탈탄소화 계획에 3,700억 달러의 광범위 한 투자 할당의 일환으로 전기 자동차 세금 공제에서 7,500달러를 제공할 것입니다. 크레딧은 2023년 1월에 갱신되어 2032년 말까지 지속되어 풋내기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미국 EV 부문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입니다. Rivian의 차량은 일리노이에서 만들어지므로 회사는 생산을 다른 국가에 아웃소싱한 일부 동료보다 더 나은 위치에 있으며 크레딧을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 동물의 영혼, 탐욕, 그리고 FOMO >


Rivian은 2021년 하반기에 1,000억 달러 이상의 가치로 상장되었습니다. 이는 2014년 이후 가장 큰 미국 IPO였으며 강세장에서 가장 높은 순위에 올랐습니다. 다음 몇 개월 동안 FED가 금리 인상과 일치시켜야 하는 연속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 수치를 보게 될 것이며, 이는 성장주의 가치 평가를 거의 붕괴시키고 이미 곤경에 처한 주식 시장에서 유동성을 더욱 끌어낼 위협이 될 것입니다. 리비안 커먼즈의 흥망성쇠는 전기 자동차 수요가 포물선처럼 변하면서 앞으로의 번영하고 부유한 미래에 대한 도취적인 동물 정신과 탐욕의 이야기입니다. 한때 리비안은 제너럴 모터스(GM)와 포드(F)보다 시가 총액이 더 컸습니다. (정말 한때였습니다)

 

< 2022년 9월 19일 기준 미국 자동차 회사 시가총액 >

테슬라 시가 총액 USD 9,685억 (1,350조 355억원)
제너럴 모터스 (GM) 시가 총액 USD 603억 (84조 1,260억원)
포드 시가 총액 USD 600억 (83조 6,709억원)
리비안 시가 총액 USD 348억 (48조 4,558억원)
루시드 시가 총액 USD 267억 (37조 1,704억원)

따라서 Rivian과 Tesla의 싸움은 다면적입니다. 물론 내년부터 픽업 트럭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은 R1T 또는 Cybertruck이 포함된 목록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진정한 싸움은 한때 시장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높이 밀어 올렸던 여전히 활기찬 동물 정신을 유지하기 위해 EV 투자자들의 생생한 상상력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단기 전망은 화끈하게 보이고 계속 악화되는 거시적 요인에 의해 좌우될 것이므로 투자자는 서두르지 않고 공유지를 매수해야 합니다.

 

리비안 주가 추세입니다. 1년간 주욱 미끄럼틀로 내려오기만 했습니다.

 

 

그나마 3개월 주가가 조금 상승 추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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