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도란도란

헌혈 종류 (전혈, 성분헌혈), 헌혈전 검사, 철분 많은 식품 및 철분 보충제 섭취 (솔가의 Gentle Iron 추천) - 헤모글로빈이란?

by 만물의영장타조 2023. 5. 18.
반응형

헌혈의 집, 한마음혈액원, 네이버 백과사전, 챗GPT 등에서 자료를 발췌하였습니다.

 

 

▣ 헌혈의 종류

▶ 전혈헌혈 : 혈액의 모든 성분을 채혈하는 것으로 320mL, 400mL 두 종류가 있습니다.

   (1) 나이 : 320mL - 만 16세 ~ 69세 / 400mL - 만 17세 ~ 69세
      ※ 65세 이상인 자의 헌혈은 60세부터 64세까지 헌혈한 경험이 있는 자에 한함
   (2) 몸무게 : 남자 50kg이상 ,여자 45kg이상 (단, 400mL 전혈은 50kg 이상)
   (3) 혈색소 (헤모글로빈) : 12.5 g/dL 이상
   (4) 혈압 : 수축기혈압 : 90mmHg 초과, 180mmHg미만 / 이완기 혈압 : 100mmHg 미만
   (5) 소요시간 : 약 10분~15분
   (6) 다음 헌혈가능일자 : 헌혈일로부터 8주 후 같은 요일
      ※ 연 5회 가능

 


▶ 성분헌혈

   - 혈소판성분헌혈 : 성분채혈기를 이용하여 혈소판만을 채혈하고, 나머지 성분은 헌혈자에게 되돌려주는 헌혈 (250mL 정도 채혈)
   - 혈장성분헌혈 : 성분채혈기를 이용하여 혈장만을 채혈하고, 나머지 성분은 헌혈자에게 되돌려 주는 헌혈 (500mL 정도 채혈)
   - 혈소판혈장성분헌혈 : 성분채혈기를 이용하여 혈소판과 혈장 성분을 채혈하고, 나머지 성분은 헌혈자에게 되돌려 주는 헌혈 (혈소판은 250mL 정도 채혈, 혈장은 300mL 정도 채혈)

   (1) 나이 : 혈소판성분헌혈, 혈소판혈장성분헌혈 - 만17세~59세 / 혈장성분헌혈 - 만17세~69세
      ※ 65세 이상인 자의 헌혈은 60세부터 64세까지 헌혈한 경험이 있는 자에 한함
   (2) 몸무게 : 남자 50kg 이상 ,여자 45kg 이상 
   (3) 혈색소 : 12.0 g/dL 이상
   (4) 혈압 : 수축기혈압 : 90mmHg 초과,180mmHg미만 / 이완기 혈압 : 100mmHg 미만
   (5) 총단백 수치 : 6.0g/dL 이상(혈장성분헌혈, 혈소판혈장성분헌혈에 한함)
   (6) 혈소판수치 : 150,000개/μL 이상(혈소판성분헌혈, 혈소판혈장성분헌혈에 한함)
   (7) 소요시간

         → 혈장 : 약30~40분

         → 혈소판, 혈소판혈장 : 약1시간 ~ 1시간30분
   (8) 다음 헌혈가능일자 : 헌혈일로부터 2주 후 같은 요일
      ※ 성분헌혈(혈장, 혈소판, 혈소판혈장)이 연 24회인 경우 혈소판성분헌혈, 혈소판혈장성분헌혈 참여 불가

 

 

▣ 혈액 성분 알아보기

 

   ▶ 백혈구

 

   ▶ 적혈구

 

   ▶ 혈소판

 

   ▶ 혈장

 

 

   ▶ 혈액혈 종류




▣ 헌혈 전 검사

▶ 몸무게, 혈압, 맥박, 체온 측정
   - 몸무게는 남자 50kg 및 여자 45kg 미만, 혈압은 수축기 혈압 90mmHg 미만 또는 180mmHg 이상, 이완기 혈압 100mmHg 이상, 맥박은 1분간 50회 미만이나 100회 초과, 체온 37.5°C 초과 시 헌혈이 제한됩니다.

▶ 혈액형 검사 (초회 헌혈자에 한함)
   - 채혈현장에서는 A,B,O,AB형에 대한 혈구형 검사만 실시하고, 헌혈 후에 검사센터에서 혈구형, 혈청형 등 자세한 검사를 실시합니다.

▶ 빈혈검사
   - 혈색소 수치가 성분헌혈은 12.0 g/dL 이상인 경우, 전혈 헌혈은 12.5 g/dL 이상인 경우 헌혈이 가능합니다.

▶ 혈소판 수 측정
   - 혈소판 수가 15만 개/μL 이상일 경우 혈소판성분헌혈이 가능합니다.

▶ 문진
   - 문진은 헌혈자의 헌혈관련증상 발생을 예방하고 수혈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시행하며, 문진간호사는 헌혈자가 작성한 헌혈기록카드를 확인하여 헌혈 적격여부를 판정합니다.

 



▣ 헌혈시 철분 소모


헌혈을 할 때 철분이 빠져나가는 것은 맞습니다. 헌혈 과정에서 철분 손실이 발생하는 이유는 철분이 우리 몸의 혈액 중에 존재하는 헤모글로빈의 주요 구성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헤모글로빈은 적혈구 내에 존재하며, 우리 몸의 산소 전달 역할을 담당합니다.

성분 헌혈의 경우, 혈장 헌혈과 혈소판 헌혈에서 철분 손실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혈장 헌혈의 경우, 혈액에서 혈액세포를 제거한 후 나머지 부분을 기증하게 됩니다. 혈소판 헌혈에서는 혈소판만 분리하여 기증하고, 나머지 성분은 체내로 되돌려 보냅니다. 이런 경우, 철분이 주로 적혈구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철분 손실은 상대적으로 적게 발생합니다.

그러나 전혈 헌혈의 경우, 철분 손실이 더 크게 발생합니다. 이는 전혈 헌혈 과정에서 혈액의 모든 성분(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및 혈장)을 동시에 기증하기 때문입니다.

 

 

※ 헌혈을 다룬 네이버 포스트에 따르면 400mL의 전혈 헌혈을 1회 실시할 때, 여성은 213mg, 남성은 236mg의 철분이 소모된다. 손실된 철분이 정상 수치로 되돌아 오는 데는 평균적으로 50일 정도가 걸리기에 8주 주기로 전혈 헌혈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헌혈 후 철분 손실을 보충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세요. 이에는 적혈구, 고기, 해산물, 채소, 콩, 견과류, 과일 등이 포함됩니다.
▶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세요. 그러나 철분은 과복용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철분 보충제 복용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타민 C가 함유된 음식이나 보충제를 섭취하면 철분 흡수를 돕습니다.

헌혈 후에는 체력 회복에 시간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며, 철분 손실이 걱정되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철분은 우리 몸의 중요한 영양소로, 헤모글로빈 생성에 필요하며, 산소를 우리 몸의 세포에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음은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의 예시입니다:

▶ 고기류 :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에는 헤모 철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헤모 철은 체내에서 가장 잘 흡수되는 형태의 철분입니다.

▶ 해산물 : 조개, 굴, 생선 등에도 헤모 철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채소 : 철분이 많은 채소로는 깻잎, 시금치, 콩, 백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들에는 비헤모 철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헤모 철보다는 흡수율이 다소 낮습니다.

▶ 곡물과 견과류 : 콩, 호두, 땅콩, 아몬드 등에도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통곡물, 밀가루, 씨앗 등에도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과일 : 건포도, 무화과, 사과, 배, 석류 등과 같은 일부 과일에도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철분 흡수를 돕는 데 도움이 되므로, 철분이 많은 식품과 함께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예: 오렌지, 딸기, 파프리카, 키위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카페인, 식이 섬유, 칼슘 등은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성분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무엇보다, 철분제 섭취 2시간 이전, 2시간 이내에는 카페인이 든 커피, 녹차, 홍차 등을 삼가해야 합니다. 카페인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 성분 헌혈을 자주 하는 경우, 철분 수치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철분 부족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철분 보충제가 철분 손실로 인한 모든 문제를 해결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철분 수치가 너무 낮아지면 철결핍성 빈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피로, 두통, 약한 면역 체계 등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철분 과다는 철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심장 문제, 간 손상, 내분비 문제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성분 헌혈을 자주 하면서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 철분 보충제 복용과 헌혈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철분 수치를 적절하게 유지하면서 철분 과다를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 철분 수치는 정기적으로 모니터링되어야 합니다. 이는 철분 부족이나 과다 상태를 식별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 위한 것입니다.

▶ 철분 보충제 복용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이는 철분 보충제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개인의 건강 상태와 복용량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성분 헌혈은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헌혈 후에 빈혈 증상이 나타나거나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헌혈의 빈도와 철분 보충제 복용에 대한 의사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철분제를 복용하면 철분 수치에 영향을 주는 시기는 개인의 신체 상태, 철분 제제의 종류, 복용량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철분제를 복용하기 시작하면 2~3주 후부터 체내에서 철분 수치가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이는 대략적인 시기이며,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꾸준하게 적어도 이틀에 한번은 철분제를 섭취하면, 수치가 상승합니다.

철분 수치를 정확히 파악하려면 전문적인 혈액 검사가 필요합니다. 철분 수치가 낮아 철분제를 복용해야한다고 판단될 경우, 주치의와 상의하여 적절한 복용량과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철분은 과복용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필요 이상으로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철분제를 복용하면서 일어나는 소화계통의 부작용은 철분이 신체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철분은 소화기관, 특히 위와 장에서 흡수되는데, 이 과정에서 소화기관의 세포들이 철분을 다루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철분제를 복용한 후 위부 불편감, 변비,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철분제를 복용하면서 이런 증상을 최소화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 식사와 함께 철분제를 복용하면 위장 장애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철분 흡수는 식사와 동시에 복용하면 감소할 수 있으니, 특히 칼슘이나 식이섬유가 많은 식사와는 별도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제를 복용하는 시간을 분할하여 체내에 철분이 한꺼번에 들어가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한 번에 60mg의 철분을 복용하는 대신, 하루에 세 번에 걸쳐 20mg씩 복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철분 제품 중에는 흡수율이 높고 부작용이 적은 제품도 있습니다. 이런 제품을 선택하면 위장 장애를 줄일 수 있습니다.

 철분제를 복용하는 시기를 잘 조절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잠자기 전에 철분제를 복용하는 것이 소화계통의 부작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조치에도 불구하고 철분제 복용 시 부작용이 계속된다면, 의사와 상의하여 다른 치료 방법을 탐색해야 합니다.



솔가 제품의 철분제 중에는 gentle iron이라고 속이 불편하지 않은 철분 보충제가 있습니다. 이런것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걸까요?

 

"솔가"는 건강 보조제를 생산하는 미국의 회사로, 그들의 "Gentle Iron" 제품은 철분의 한 형태인 철 비스글리시네이트를 주 성분으로 사용합니다.

철 비스글리시네이트는 특별한 형태의 철분으로, 철분이 아미노산 글리신과 결합된 형태입니다. 이 형태의 철분은 다른 형태의 철분(예를 들어, 철황화물 또는 철황산염)보다 장에서 흡수가 잘 되며, 동시에 위장계 부작용을 덜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철 비스글리시네이트는 "Gentle Iron"과 같은 제품에 사용되며,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면서도 소화계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도 철분 부족 상태를 진단하거나 치료하는데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철분은 과다복용시 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철분 보충제는 적절한 의료 지도 아래에서만 복용해야 합니다.

 

☞ 제가 종종 섭취하는 철분 보충제이며, 솔가로부터 아무 것도 제공받지 않았습니다. 제가 이 철분보충제를 섭취하면서 헌혈을 하기에 소개해드립니다. 병원에서 처방받는 철분제는 며칠 먹으니 속이 너무 불편했지만, 이 Gentle Iron은 속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이 제품마저도 속이 불편하다고 하니, 모든 사람에게 맞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 혈색소(Hemoglobin, 헤모글로빈)

 

▶ 정의
   - 헤모글로빈(Hemoglobin)은 주로 척추 동물의 적혈구 속에 다량으로 들어 있는 철분이 포함된 단백질이며 혈액 속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적혈구의 주요 성분으로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혈중 혈색소의 양을 측정함으로써 혈액의 산소운반 능력을 알 수 있는데, 체내의 적혈구 생산 감소, 파괴 증가 또는 출혈로 인해 혈색소 수치가 낮아지면 조직에 산소운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헤모글로빈의 구조 및 역할
   - 철을 포함한 포르피린고리와 단백질의 일종(글로빈)을 포함한 헴(heme)이라는 구조 4개가 모여 이루어진다. 철 원자 1개에 대해 한 분자씩의 산소가 결합하므로, 헤모글로빈 한 분자에는 산소 4분자가 결합한다.

 


생체 내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며, 1g당 1.36㎖의 산소와 결합할 수 있다. 정상적인 경우 남성은 13 ~17g/㎗, 여성은 12 ~15 g/㎗ 의 헤모글로빈을 혈액 속에 포함한다. 


▶ 헤모글로빈과 철분은 서로 다른 개념이지만,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 헤모글로빈은 우리 몸의 적혈구 내에 있는 단백질입니다. 이 헤모글로빈의 주요 역할은 산소를 흡수하여 우리 몸의 모든 세포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우리의 에너지 생산과 생체 기능 유지에 필수적입니다.

   - 헤모글로빈의 구조 내에는 '헴'이라는 구성요소가 있는데, 이 헴이 바로 철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의 구조를 형성하는 데 중요하며, 헤모글로빈이 산소를 효과적으로 운반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 따라서 철분은 헤모글로빈이 우리 몸에서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철결핍성 빈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적혈구가 충분한 산소를 운반하지 못하게 만들어 피로, 두통, 약한 면역 체계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철분이 과도하게 섭취되면 철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철분 섭취는 적절한 균형이 필요합니다.



 

※ 헌혈에 대한 잘못된 오해들!!!

 

- 헌혈을 하면 건강에 나쁘다

- 헌혈을 하면 살이 빠진다던데... 다이어트에도 좋나요?

- 헌혈을 하면 빈혈에 걸리지 않나요?

 



반응형

댓글